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개념과 유형,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특징과 필요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웹토의수업,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설계원리와 제고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개념과 유형,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특징과 필요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웹토의수업,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설계원리와 제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개념

Ⅲ.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유형
1. 상호작용적 교환(Interpersonal Exchange)
2. 정보수집(Information Collections)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Ⅳ.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특징

Ⅴ.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필요성

Ⅵ.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웹토의수업

Ⅶ.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네트워크

Ⅷ.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설계원리
1. 학습자의 동기화
2. 학습목표의 구체화
3. 선행지식의 상기
4. 적극적인 교수활동 참여
5. 학습지도와 피드백 제공
6. 평가
7. 학습강화 및 교정제공

Ⅸ.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7. 학습강화 및 교정제공
많은 교수프로그램의 최종적인 단계는 학습자들에게 학습에 대한 교정과 학습 강화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만일 온라인 폼(On-line Form)이 모두 작성된다면, CGI(Common Gateway Interface) 스크립트(Script)는 이 추가적인 정보를 학습자들에게 직접, 혹은 다른 부수적인 정보원에로의 링크를 통해 제공하도록 코드화 될 수 있다. 이러한 스크립트들은 학습자의 이해력 수준을 분석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므로, 학습강화와 교정은 특정 개인들을 위해 공식화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학습자들이 그들의 능력과 부합하는 정보들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Ⅸ.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제고 방안
웹 기반 수업을 이용한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는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지식 활동가(Knowledge Worker)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대전제이다. 여기에서 지식 활동가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하여 지식을 사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웹 기반 수업을 이용한 학습에서는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지식 활동가로서의 학습자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고려되고 지향되어야 한다.
첫째. 자기주도(Self-Directed)학습과 적시간(Just-in-time)학습이다. 세계는 급속하게 변화하고 정보량은 불과 몇 년 사이에 계속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 자체의 습득보다는 지식을 획득해 가는 과정 즉 탐구과정, 문제해결과정이 더 요구된다. 즉,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한 ‘학습을 위한 학습’이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정보에 접근하여 처리하고 변환함으로써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는 새로운 도구를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바로 그 때에 원하는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적시간(Just-in-time)학습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과거의 전통학습 즉, 장소 및 시간이 고정된 집단교수로부터 학습자 자신의 통제 하에 적절한 시기와 적절한 장소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둘째. 자기 주도적 지식 습득과 하이퍼미디어의 활용이다. 창의적인 지식인은 지식의 활용을 위해 우선, 유용하고 관련된 지식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돕기 위해서는 정보를 잘 조직함으로써 이용 가능하게 해야 한다. 그러나 거대한 양의 정보를 의미 있는 구조로 조직하는 데에는 서로 다른 동기를 가진 다양한 사용자에게 적합한 구조를 제시할 수 있는지의 여부나 매년 새로이 생성되는 막대한 양의 정보 수용, 그리고 잠재적인 최종사용자들이 방대한 정보도서관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배열하는 문제들이 어려움으로 남아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나타난 것이 하이퍼텍스트 또는 하이퍼미디어 체제이다. WWW는 하이퍼텍스트/하이퍼미디어 환경이 구현된 가장 최근의 것이며, 하이퍼카드 또는 툴북과 같은 도구와 함께 이전에 개발된 비교적 작은 고립된(stand-alone)체계로부터 훨씬 크고 전 세계적인 체계의 구조화된 정보로 하이퍼텍스트 환경의 실제적 사용을 바꾸어 놓았다. 자기가 필요로 하는 지식 습득은 언제든지 장소나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계통적인 학습 형태의 다양화를 지향해야 한다.
셋째, 정보 분석의 메타인지 기능 개발이다. 지식인들에게 요구되는 기능은 급속도로 팽창하는 정보의 세계에서 막연히 존재하는 특정 내용의 가치의 위치를 파악하고 평가하는 능력이다. 정보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은 정보조직을 위한 체제와 온라인 도움의 조화로운 결합을 통해 획득될 수 있다. 또한 정보의 평가는 정보의 유용성을 판단하기 위해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비판적 사고능력’으로서 개념지도와 같은 정보 분석 기술 연구로 개발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넷째,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이다. 기존 지식을 개인이나 조직의 자산이 될 수 있는 특수한 응용 지식으로 변환시켜서 그 지식의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종합(synthesis)의 능력, 즉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들을 함께 새롭게 엮는 능력이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사례연구, 소집단 토의, 모의실험 게임, 프로젝트 중심 활동, 협동적 문제 해결 활동 등이 있다. 이런 형태의 학습 상황에서 쓰이는 기술로는 소집단 상호작용, 심층 토론, 참여자간의 아이디어 상호교환, 탄력적이고 협동적이며 대화적인 교수학습활동 접근법 등이 있다.
Ⅹ. 결론
인터넷 등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세계가 하나로 묶이고, 우리의 교육, 생활, 문화, 사회, 경제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인터넷의 영향이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인터넷의 활용 범위는 사회 전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는 전세계에 산재한 생생한 각종 화상, 사진, 그림, 문자 등으로 된 시청각정보를 학습의 현장으로 바로 불러올 수 있게 되었고, 이를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와 연결할 경우 학습자는 교사의 도움 없이도 세계의 정보망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즉 온라인 하이퍼미디어(on-line hypermedia)와 CAI를 결합한 교육인 WBI(Web Based Instruction: 웹 활용 교육)수업의 가능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그 가능성만 제시하는 이론적 연구가 있을 뿐 수업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CAI코스웨어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병재 / WBI를 통한 온라인 학습의 실효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서울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광주교육연구소 / 웹기반교육(WBI), 2000
백영균 / 웹 기반 수업의 개념과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이영해 /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WBI의 활용 및 교육적 수용도에 대한 조사, 충남대학교, 1998
조일주 /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학습 능력 및 성격 특성에 따른 집단구성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2004
진주시 경상사대부설중학교웹 / 웹 기반 가정과 ICT 활용수업을 위한 환경 구성 및 수업 적용에 따른 효과, 연구보고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6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