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의의와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그림용어풀이와 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방법과 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연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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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의의와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그림용어풀이와 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방법과 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연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의의

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버트(S.C.Burt)의 구분
2. 로웬펠드의 구분
1) 착화기(錯畵期)(Stage of Scribble, 2-4세)
2) 전도식기(前圖式期) 또는 전상징기(前象徵期)(Pre-Symbolic Stage, 4-7세)
3) 도식기(圖式期) 또는 상징기(象徵期)(Symbolic Stage, 7-9세)
4) 사실기(寫實期)로 넘어가는 과도기(過渡期)(Gage Age, 9-11세)
5) 의사실기(擬寫實期)(Pseudo - Realism, 11-13세)
6) 결정기(決定期) 또는 사춘기(思春期)(Adolescence Stage, 13-14세)
3. 김정의 구분
4. 김춘일과 심효식의 구분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림용어풀이
1. 기저선(Base Line)
2. 하늘선(Sky Line)
3. 의인화(Animism) 표현
4. 투시 기법
5. 동시적 표현(Mixed View) 방법
6. 전개도식 표현(Folding Over)
7. 도식(Schema)
8. 중첩(Overiapping)
9. 적립 원근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도구사용방법
1. 수채화 도구
1) 물통
2) 그림물감
3) 팔레트
4) 붓
5) 도화지
2. 디자인용 도구
1) 포스터 물감
2) 아크릴 판
3) 붓
4) 물통
5) 도화지
3. 붓글씨 용구
1) 벼루와 먹
2) 먹물
3) 접시
4) 화선지
5) 붓
6) 깔개
4. 한국화 용구
1) 한국화용 붓
2) 벼루와 먹
3) 접시
4) 팔레트
5) 화선지
5. 판화 용구
1) 조각칼
2) 고무판화
3) 판화잉크
4) 로울러와 로울러판, 바랜(문지르개)
5) 판화 찍는 용지
6. 조소 용구
1) 찰흙
2) 지점토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와 창의성개발

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연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하며, 사고와 표현과 토론이 열려있는 공간을 말한다. 어린이들이 창의성의 바탕이 될 수 있는 경험과 상상, 생각 등을 자유롭게 연상하고 결합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동기부여가 필요한 것이다.
창의력 신장을 위해서는 획일적인 개념 이해나 사고, 지도방법 보다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유도하고, 아동 각자의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미술 수업에서도 다양한 표현 내용에서 개인차가 고려되는 교사의 지도에 따라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창의적인 표현활동으로 이끌어져야 한다. 또한 창의적 표현 활동과 더불어 이해와 감상 활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미술수업이 되어야 한다.
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연계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의 설정과 교수-학습 자료로 사용하고 있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저학년 미술교육 연계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연계는 필수적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과서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연계를 보면 초등학교 고학년은 표현영역에서 단원영역별 통합을 하고 있으나, 그리기에 대한 참고 도판의 수가 부족하고 미술이해 교육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표현영역은 통합되어 있다. 실제로는 영역별 세분화되어 있고 표현수업과 이론수업을 병행하며, 그리기에 대한 비중이 많아져서 학생들이 중학교에 올라오면서 어려움과 차이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료사용에서는 초등학교는 대부분 한정된 재료만을 사용하였으나, 중학교에서는 소묘의 영역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콩테, 목탄 등 재료사용을 많이 사용하여 학생들이 다루지 못했던 재료 사용에서도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들의 설문지를 통해 현재 교육과정을 지도하는 현장의 수업진행에서 교사 지도방법과 학생들의 수업 인지능력의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미술수업에서 교사의 지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학생이 발달단계에 맞는 지도를 받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도 뒤따라야 한다. 하지만 현실에서 초등학교 교사는 전 과목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미술을 전공하지 않고 미술과목을 지도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르고 있으며, 중학교 교사는 미술 이해, 미술 표현 수업을 동시에 실시함으로서 학생들이 부담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또한, 학생들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업에서 교사의 수업 진행과 교육과정에서의 재료사용과 표현기법 등을 차이점으로 설문지 조사결과 나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저학년 미술교육 연계를 위해 개선점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미술교육은 창작과 교육기능이 접합된 특수 분야이기 때문에 특수성의 효율적 제고를 위해서는 실기, 이론 과목의 적절한 배합과 교육여건을 위한 세부적 개선안이 상호 검토되어야하며, 학생들의 자율성을 인정하면서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교육과정에서 미술 이해, 표현, 감상 교육이 서로 통합시켜 이 세 영역은 따로 분리되기보다는 통합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일 것이다. 통합지도 측면에서 표현지도는 미술을 이해시키기 위한 방법이며 이것은 기본적으로 표현 활동이 있고 여기서 미술 이해를 통한 미적 안목과 미술 기능을 기르자는 것이다.
이런 통합적 지도를 통해서 표현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재료사용을 수집하여 그 재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서 사고력의 증진과 다양한 새로운 표현방법을 찾을 수 있다.
미술교육에서 바람직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연계한 미술교육과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양쪽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현장을 체험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하며, 초등학교의 전문적인 미술교육을 위하여 미술만 전담하는 교사를 양성하여 적극적으로 현장에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때부터 다양한 재료와 표현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유로운 생각과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줄 때 중학교에 가서 자신에게 맞는 자유로운 사고와 감성으로 창의성 미술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Ⅸ. 결론
초등 미술교과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미적체험’, ‘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 3, 4학년 수준에서의 ‘미적체험’은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게 하며, 자연과 조형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표현’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함으로써 표현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감상’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품의 특징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다.
한편,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는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기본적인 활동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놀이와 표현활동, 감상활동을 통하여 심신이 건강한 인간, 창의적인 인간, 심미적인 인간으로 자라도록 하는데 있으며, 즐거운 생활교과의 내용 영역은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즐거운 생활’의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 영역은 생활 중심의 활동 속에서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활발하게 전개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통합적 양상은 현대미술 사조의 흐름에서도 나타난다. 예컨대 미술과 무용의 결합, 미술과 음악의 결합 등 예술간의 통합뿐 아니라 미술 안의 장르간의 결합, 즉 서양화와 한국화의 구분이 애매해지고, 조각작품과 소조작품의 구분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매체와 장르에 얽매이지 않고 평면과 입체의 구분마저 어려운 작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현상이 그러하다. 지금의 초등 교과서에서도 통합교육을 지향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과정
◎ 김정희(1999), 미술교육입문, 서울 : 형설출판사
◎ 김재복 저(1977),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서울 : 일지사
◎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 문교부(1986), 초·중·고등학교 교육 과정 : 미술과
◎ 이규선·김동영·전성수, 미술교육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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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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