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의 개념과 인지이론, 학습동기의 분류, 학습동기의 중요성,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학습동기의 이론, 학습동기와 자기통제능력, 학습동기와 창의력, 향후 학습동기의 수준별 동기유발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동기의 개념과 인지이론, 학습동기의 분류, 학습동기의 중요성,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학습동기의 이론, 학습동기와 자기통제능력, 학습동기와 창의력, 향후 학습동기의 수준별 동기유발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학습동기의 개념과 인지이론

Ⅲ. 학습동기의 분류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
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

Ⅳ. 학습동기의 중요성

Ⅴ.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1. 내재적 동기
2. 외재적 동기

Ⅵ. 학습동기의 이론
1. Maslow의 성장 동기
2. 성취 동기
3. 귀인 이론
4. 자기 효능
5. 교실 분위기와 교사의 인성

Ⅶ. 학습동기와 자기통제능력

Ⅷ. 학습동기와 창의력

Ⅸ. 향후 학습동기의 수준별 동기유발 방안
1. [기초]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동기유발 방안
1) 보상자료
2) 듣기평가
2. [기본]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동기유발 방안
1) 교과서의 재구성
2) 수학통신
3. [심화]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동기유발 방안
1) 보기평가
2) PR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료를 활용하면 보다 손쉽게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은 보상자료를 만들어 틀린 답이라도 대답을 하거나 바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하거나 조별활동을 열심히 할 때 나눠주고, 조각그림을 맞추도록 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지루함을 느끼지 않아서 재미있게 수업을 할 수 있다. 결과를 수행평가에도 반영하는데 그림을 배우는 단원의 내용에 맞게 제작하면 더 효과적이다.(예 : 이차함수 체조)
2) 듣기평가
듣기 평가는 교사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능력이 부족한 기초반 학생들의 주의력 집중과 매 학습요소마다 간단한 평가를 하는 두 가지 효과가 있다. 매 학습요소 당 꼭 알아야 되는 문제를 교사가 말로 제시하는데, 교사가 하는 말이 옳으면 쿵, 틀리면 짝을 쓰도록 하는 일종의 형성평가 형식으로 진행한다. 단 문제를 한번만 불러주는데 자신의 말은 잘 해도 듣는 능력이 부족한 요즘 아이들의 귀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이 되고 수업을 다른 장면으로 나눌 수 있게 돼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된다.
2. [기본]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동기유발 방안
1) 교과서의 재구성
교과서를 교사와 학생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해서 사용한다. 교사의 색깔이 묻어나오고 아이들의 수준이 반영된 자료로 학습하는 것이 그냥 교과서만 들고 하는 수업보다 훨씬 효과적이었다. 중단원을 생각열기, 생각다듬기, 자기 생각 만들기 단계로 구성하는데 생각다듬기는 한 개의 학습요소 당 한 장씩 만드는데 한 개의 학습요소를 반복적으로 개별학습 할 수 있도록 하고, 답을 그림이나 암호문 등의 형식으로 만들어 흥미를 유발함과 동시에 교사가 개별적으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는 일을 가능케 한다. 요즘 이른바 잘 나가는 학원에서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독특한 교재를 활용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우리도 사교육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재들을 철저히 분석해서 이런 교재들을 제작, 활용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2) 수학통신
학생들의 수업시간 활동 결과물을 수학통신으로 제작해서 인쇄하여 배부함으로 또 하나의 배움의 구조를 이룬다. 학생들은 교사보다는 친구들의 창의적인 생각에 더 자극을 받고 효과적인 간접 경험을 한다는 면에서 활동이 끝날 때마다 혹은 몇 개의 활동에 대한 내용을 묶어서 신문형식으로 발행하는 것으로 아이들의 호응이 아주 좋고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게 하는 동기유발에 효과적이다.
3. [심화]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동기유발 방안
1) 보기평가
심화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단원의 도입 부분 또는 정리 부분에서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꼭 필요한데, 이 때 학생들의 시선을 확 끌 수 있는 무언가를 시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고민 끝에 수학과에선 절대 필요 없는 자료라고 생각했었던 파워포인트나 애니메이션 자료를 이용해서 똑같은 학습지, 똑같은 방법을 쓰더라도 좀 더 시선을 끌 수 있도록 시도해 보았다.
(가) 단원의 도입 활용 예 - 단원 전체를 수학사에 기초한 이야기 자료로 구성한 뒤 시선을 끌 수 있는 애니메이션 자료 제작, 활용
(나) 단원의 정리 활용의 예 - 단원이 끝날 때 수행평가를 한 내용이나 단원 전체의 핵심내용이 담긴 파워포인트나 만화를 보여주거나 퀴즈형태(요즘 TV 프로그램의 Brain Survival)로 정리를 하면 흥미롭고 생동감 있는 수업을 할 수 있게 된다.
2) PR 학습
PR학습은 광고처럼 제한된 시간(5~7분)안에 자신이 PR할 과제를 연극, 역할극, 노래부르기, 인형극, 만화그리기, 매체활용 등의 방법으로 다른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또 설득력 있게 전달하도록 하는 일종의 발표학습이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친구들과 고민하고 교사와 협의하고 직접 PR을 하면서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그로 인해 보다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교사가 하는 수업보다 친구들이 하는 PR시간에 더욱 집중하고, 친구들의 PR에서 또 다른 배움의 시간을 가졌고, 교사가 학생들을 더욱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참고문헌
김학수·허창규, 창의성 교육의 실제, 서울 : 배영사, 1979
여광응 외, 학습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4
임규혁, 학교 학습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정종진 역, 학교학습과 동기, 배영사, 1989
전성연·최병연, 학습동기, 서울 : 학지사, 1999
최정원, 학습동기 향상 전략, 학지사, 2006
Teresa M.Amabile, 전경원 편역,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1998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7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