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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분류, 역사,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승무와 소고,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강강술래와 살풀이,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태평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바탕

Ⅲ.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분류
1. 궁중무용
2. 민속무용
3. 의식무용
4. 신무용

Ⅳ.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역사
1. 삼국시대 이전
2.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Ⅴ.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승무

Ⅵ.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소고
1. 소고 치는 법
1) 소고 쥐는 법
2) 소고 치는 법 : 4박자
3) 소고 기본 동작
4) 발 동작
5) 유의할 점
6) 참고사항

Ⅶ.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강강술래

Ⅷ.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살풀이

Ⅸ.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태평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하는 잔치를 벌였고, 농사일이 끝나면 풍요한 농산물을 수확하게 해 준 하늘에 감사하는 축제를 마련하였다.
옛 마한의 풍습 속에는 5월과 10월에 축제가 있었는데, 이는 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과 같이 풍요한 농산물을 바라고 또 그것을 구가하는 범 민중적 잔치였다. 이 때 서로 손을 마주 잡고 뛰어 놀던 놀이가 있었던 것으로 짐작되는 바, 강강술래의 기원도 이때쯤으로 소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조선 왕조 시의 임진왜란 때, 충무공의 전술과 결부되어 그 유래에 관한 다음과 같은 속설이 전해 오는 것으로 생각된다. 즉, 약세에 놓인 우리 군사를 강하게 꾸며 왜적의 눈을 속이기 위해 충무공은 마을 부녀들에게 군복을 입혀 위장시킨 다음, 해변, 언덕 또는 산봉우리에 모닥불을 피워 놓고 그 주위를 맴돌면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게 했다고 한다.
이와 같이 강강술래는 당시 충무공의 의병술에서 연유되었고, 그 후 공의 승전을 기리기 위하여 매년 추석놀이로 계속되어 왔다고 한다. 이는 강강술래가 주로 남해안 일대에서 성행되어 온 바, 자연 충무공의 승전에 관련된 한 속설이 전해 오는 것으로 믿어진다.
그리고 <강강술래>란 말은 [강한 오랑캐가 물을 건너온다]는 뜻인 한자어, <강강수월래>라 표기하여 왜적이 물을 건너오니 이를 경계하라는 뜻이라고 풀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우리말 <강강술래>의 한자어 차음으로 생각된다.
또 <강강술래>라는 말은 순수한 우리말로 <강강>은 둘레, 원을 뜻하는 전라도 방언이고, <술래>는 수레, 순라에서 나온 말로 <강강술래>란 [주위를 잘 지키라]는 구호였다고 한다.
Ⅷ.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살풀이
한나라의 문화는 수도를 중심으로 문화의 집결지가 되는데, 서울의 궁중에는 궁중무용이 있었고, 민간에는 민속무용이 남아 있었다. 궁중무용인 궁중정제는 현재 국립국악제에서 보존 전승되고 있고 민속무용으로는 승무 살풀 이춤, 입춤, 태평무, 검무, 한량무, 진쇠무, 화관무, 부채춤, 산조 등이 전승되고 있다.
그 가운데 살풀이춤은 현재 중요무형문화로 지정되어 보존회가 구성되고, 이를 통해서 전 수되고 있다. 대개 우리나라 춤은 의식춤, 민속춤, 예능적춤 등이 있는데, 의식춤은 축제나 종교적 제의에서 의식진행절차에 의해 추어진 춤이고 민속춤은 민속생활과 결부된 공동체적 기능을 가진 춤이다. 예능적 춤은 직업적인 예능인들이 개인적 미의식에서 창출한 공연예술적 성격을 가진 춤을 말한다. 여기서 살풀이춤은 일부 무속예식춤이라할 수 있다. 물론, 무당들이 벌린 굿판과 농악군들이 벌린 굿판에서 추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살풀이춤은 무당들이 추는 종교적의식춤은 아니다
살풀이춤은 무엇보다 그 장단에 있어서 특별한 형식의 시나위라고하는 살풀이곡을 사용하 게 된다. 그 까닭은 그 창우들이 무속출신이고 그들은 인간적으로 어두운 생활이면을 가지 고 있기 때문에 슬픈 곡을 택한 것으로 보아진다. 살풀이 춤이 핵심적인 형식은 손에 수건을 들고 무악인 \'살풀이\'에 맞추는 것인데, 이때 수건을 들고 추는 까닭은 춤을 만들어 낸 \'소리광대\'들이 판소리를 할 때 땀을 닦거나 멋으로 사용한데서 온 것이거나 아니면 춤꾼이 자기의 감정을 확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 것이 라 생각한다. 살풀이춤 즉, 수건춤은 당대 창우나 명기들도 판소리와 병행연회하였으므로 춤 사위의 호칭도 \'대삼\'\'소삼\'\'잉어걸이\'\'완자걸이\'등 판소리 음악을 용어를 병행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살풀이 춤은 왜정시대에는 기생춤으로 판에 치우친 예술로 자리하였으나 해 방 후 특히 70년대부터는 대학무용학과 학생들로 하여금 한국춤의 기본이 되면서부터는 한 층 고전무용으로 정립된 것이다.
Ⅸ.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태평무
태평무가 어느 때부터 전승되어 왔는지에 대하여는 확실히 알 수가 없으나 문헌 기록이나 국악인들에 의해 전해 내려온 근거로 보면 약 백 년 전부터 추어 왔던 춤임은 틀림이 없다. 태평무의 반주 음악이 경기도 무속음악의 가락으로 되어 있고 춤 또한 경기도 무속춤의 동작을 엿볼 수 있으므로, 태평무는 경기도 도당굿에서 행하던 무속음악과 무속춤을 한성준이라 하는 춤꾼에 의해 공연춤으로 재구성한 예술적 춤이라 할 수 있다. 태평무는 그 내용이 왕과 왕비가 풍년과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뜻에서 춤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금은 이 춤을 국가에서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함으로써 강선영에 의해 전승되고 있다. 태평무의 무복은 남성 무용수인 경우 왕이 입었던 옷차림이고 여성 무용수인 경우 왕비가 입었던 옷차림이다. 춤 장단은 낙궁 장단, 터벌림, 올림채, 도살풀이 등인데 다른 춤의 장단에 비해 장단이 복잡하므로 음악을 알지 못하고는 춤을 만들 수도 없고 춤을 출 수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한마디로 태평무는 우리나라 춤 중에서 가장 기교적인 발짓춤이라 할 수 있고 공연 예술로서 승무, 살풀이춤과 더불어 정중동의 미적 형식을 가진 완벽한 춤이라 할 수 있다.
Ⅹ. 결론
민속춤은 가정과 학교와 직장 또는 여러 그룹(Group)에서 남녀노소 다같이 춤출 수 있는 즐거운 레크레이션(Recreation) 종목의 하나이다. 민속춤은 각 민족 간의 풍속에 따라 춤추는 방법도 달라질 것은 사실이지만 이 민속춤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망에서 자연히 발생한 것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또한 문화의 정도를 불문하고 어떠한 민족 간에도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현장에서는 한국 민속춤이 천대를 받으며 그 역사의 흐름 속에 흘러 가왔다. 이 나라의 어린이는 우리의 장단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팝송이나 램을 선호하며, 우리의 춤사위로 신체의 흥을 돋구는 것이 아니라 디스코나 에어로빅으로 그 놀이 문화를 이루어 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민속춤을 제대로 이해하고 전승해나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경애 편저, 우리무용 100년, 현암사
김매자, 한국무용사, 삼신각, 1995
김효분 편저, 한국전통춤의 흐름, 현대미학사
민족미학연구소, 한국 무용문화와 전통, 현대미학사, 2001
성경린, 한국전통무용, 서울 : 일지사, 1979
임재해, 한국의 민족예술,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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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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