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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 의의와 현실,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 사례,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 방법,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 기대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민속놀이(전래놀이, 전통놀이)의 가치와 특성
1. 우리놀이의 특성
2. 교육적 가치

Ⅲ.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의의와 현실

Ⅳ.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사례

Ⅴ.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활동방법
1. 풍선 터뜨리기
2. 숟가락 릴레이
3. 거머리 뒤집기
4. 보글보글
5. 돼지씨름
6. 까막잡기
7. 장님 말 몰기 술래잡기
8. 다방구
9. 콘티찐빵
10. 왕대포
11. 8자놀이
12. 봄들기(구슬놀이)
13. 달팽이 놀이

Ⅵ.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면 발을 뻗어 떨어져 있게 한다.
⑩술래가 모두 잡으면 잡힌 사람들끼리 술래를 정해서 다시 시작한다.
9. 콘티찐빵
①사람 수에 맞게 칸의 수와 크기를 조정한다.(4인:4칸, 6인:6칸)
②편을 갈라 수비와 공격을 정한다.
③손에 쥐기 알맞은 나무나 돌로 망을 정하여 가와 바에 놓고 땅에 금을 긋는다. 망이 가에서 나다라마바를 거쳐 다시 마라다나가에 오고 ㄴ 망도 역순으로 왕복을 하면 공격수가 이긴다.
③망이 가는 칸에 금을 그어 표시하는데 갈 때는/, 되돌아올 때는\\을 첨가하여 ×를 만든다.
④저네 큰 네모 칸을 벗어나거나 금을 밟거나 수비수에게 채이면 죽게 된다.
⑤옆, 앞, 뒤의 칸으로 움직인다. 단 대각선으로는 갈 수 없다.
⑥수비수를 피해 콘, 티, 찐, 빵을 소리 내며 네 걸음 만에 다음 칸으로 이동할 수 있다.
⑦망은 들고 다니면 안 되고 반드시 다음 칸 안에 던져 놓고 다시 주워 이동시킨다.
⑧수비수는 수비수가 다니는 길에서만 움직일 수 있다.
⑨공격수를 손으로 쳐서 죽인다.
⑩망이 던져진 칸에 공격수가 없을 경우 이마에 한 손을 대고 망을 발로 반 정도 밟는다. 공격수는 수비수를 피해 방을 빼앗는다. 수비수는 남은 한 손으로 공격수를 쳐서 죽일 수 있다.
⑪공격수가 망을 빼앗지 못할 경우 가위바위보를 하여 공격수가 이기면 수비수가 죽고 망을 주워 금을 그을 수 있고 수비수가 이기면 공수가 바뀌게 된다.
10. 왕대포
①지름 30Cm 정도의 원 안에 술래가 두 손으로 발목을 짚고 다리를 편 채 엎드린다. (술래는 1명)
②술래를 제외한 나머지는 순서를 정하여 왕대포 하면서 차례로 넘는다.
왕 하면서 술래의 등을 짚으며 넘는다.
대 하면서 술래와 엉덩이를 맞댈 수 있도록 한 번에 이동한다.
포 하면서 엉덩이로 술래 엉덩이를 민다.
이 때 술래가 엉덩이를 맞고 원 밖으로 나가면 다시 술래가 되어 엎드리고 안 나갈 경우 엉덩이를 친 사람이 술래가 되어 다시 시작한다.
③왕대포를 모두 성공하여 술래가 바뀌지 않으면 다양한 주문을 하며 논다. 이 때 1등이 선택을 하고 넘으면 나머지는 모두 따라야 한다.(술래 등을 넘고서 바로 자리를 지켜야 한다.) 이 때 자리를 잡지 못하고 움직이면 죽는다.
11. 8자놀이
①인원은 10명 정도가 적당하다.(너무 많으면 쉽게 잡히고 너무 적으면 술래가 힘이 많이 들므로 이원을 적당히 조절하여야 한다.)
②땅에 아래와 같은 모양의 그림을 그린다.
③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④술래는 10까지 세고 다른 사람을 치러 쫓아다닌다.
⑤모든 사람은 8자 안에서만 다닐 수 있다.
⑥술래인 사람은 8자 그림 끝과 끝에서 건널 수 없지만 나머지 사람은 건너 갈 수 있다.
⑦술래에게 치이거나 금을 밟고, 또 금 밖으로 발이 나가면 죽는다.
⑧죽은 사람이 술래가 되어 놀이를 계속한다.
12. 봄들기(구슬놀이)
①인원을 두 패(한라패, 백두패)로 나눈다.
②땅에 신발의 뒷굽이나 돌을 이용해 지름 7-10센티미터 정도의 구덩이를 판다.
③먼저 한 패가 봄의 구덩이에 두 발을 대고 겨울에 자시의 구슬을 던진다. 다음에 다른 패의 사람이 똑같이 구슬을 던진다. 이렇게 해서 구덩이에 가장 가깝거나 구덩이에 들어간 사람의 패(백두패)가 먼저 시작하는 권한을 가진다.
④백두패는 겨울에서 봄으로 구슬을 던진다. 그 패의 한 사람이라도 봄에 들어가면 모두 봄으로 갈 수 있고 그 다음은 여름으로 다시 봄으로, 또 봄에서 가을로 가을에서 봄으로 다시 봄에서 겨울로 갔다가 다시 봄까지 오면 1년이 된다.
⑤한라패는 백두패의 성원이 모두 한 계절의 구덩이에 들지 못했을 경우 겨울에서부터 시작한다.
⑥어느 한 패가 한 구덩이에 들지 못하면 그 패의 구슬은 그 자리에 두는데 이 때 다른 패가 그 패의 구슬을 맞추면 자기패가 갈 구덩이로 구슬을 던지지 않고 그냥 간다. 그러므로 이 때는 구슬을 칠 때 자기 패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쳐 놓고 가는 것이 좋다.(예: 봄에서 가을로 가야한다면 봄에 가까이 있던 구슬을 가을로 쳐 놓으면 가을에서 다시 봄에 오기가 좋지 않을까?)
⑦이렇게 해서 정해진 년수(3년이나 5년)가 다 채워진 패가 이기게 된다.
13. 달팽이 놀이
①10-30명 정도가 함께할 수 있는 놀이이다.
②인원수에 맞게 달팽이 모양의 선을 긋는다. 전체 인원수의 절반 수만큼 선을 긋는다.
③편을 갈라 이긴 편과 진 편을 나누어, 이긴 편은 바깥 쪽에 진 편은 안쪽에 진을 만들어 상대의 진을 향하여 선다.
④자기 진에서 출발하여 달려가다가 상대편을 만나면 가위바위보를 한다.
⑤진 사람은 자기 진으로 돌아가고 이긴 사람은 계속 전진한다.
⑥이런 식으로 상대편의 진에 먼저 도착하면 이긴다.
Ⅵ.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기대효과
가. 민속놀이에 대한 관심과 아이들의 흥미를 배가시키고, 민속놀이 내용과 지도방법을 쉽게 이해시키고 제시할 수 있어 학습효율이나 목표성취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나. 민속놀이 준비물과 지도방법이 미흡하여 민속놀이 지도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교사들의 부담감을 덜어 주고, 교재연구 및 자료 수집에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다. 실제 기구를 가지고 민속놀이를 익힐 수 있어 아동의 참여도가 높고 학습 효과를 신장시킬 수 있다
라. 직접 부딪치고 체험하는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 규칙 등을 깨닫고 다른 친구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인성이 길러질 것이다.
마. 교단 선진화 사업으로 보급된 멀티미디어 장비를 적극 활용할 수 있고, 제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의 자율성에 바탕을 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바.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태도가 길러졌으며 우리 민속놀이를 좀 더 가까이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김종하, 우리나라 민속놀이, 서울 : 광신문화인쇄사, 1988
김종만, 우리교육,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1997
심우성, 한국의 민속놀이, 서울 : 삼일각, 1976
이상호,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2000
진주가람초등병설유치원, 전통문화 교육프로그램적용을 통한우리정서 함양, 진주시 시범 유치원 보고서, 1999
최원식 편, 전통민속놀이 지도자료, 한국교육출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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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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