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산조의 특성
Ⅱ. 산조의 종류
1. 가야금산조
2. 거문고산조
3. 대금산조
4. 해금산조
5. 아쟁산조
Ⅲ. 산조의 구성
Ⅳ. 가야금산조
Ⅴ. 아쟁산조
참고문헌
Ⅱ. 산조의 종류
1. 가야금산조
2. 거문고산조
3. 대금산조
4. 해금산조
5. 아쟁산조
Ⅲ. 산조의 구성
Ⅳ. 가야금산조
Ⅴ. 아쟁산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락은 23刻 中 17刻이다. 이 17刻에서 나타난 특징은 d\'→b♭→g의 선율을 중심으로하여 가락을 변형하였다. 그리고 高音域에서 계면조의 절정 부분이 나타났다.
박종선 중모리 가락 中 한일섭 가락의 영향을 받아서 창작된 가락은 14장단 中 4장단이고, 박종선 자신의 순수 창작 가락은 32장단 中 10장단이다. 이 10장단에서 나타난 특징은 d→g→b♭→g의 선율이 나타났다.
박종선 중중모리 가락 中 한일섭 가락의 영향을 받아서 창작된 가락은 44장단 中 7장단이고, 박종선 자신의 순수 창작 가락은 44장단 中 37장단이다. 이 37장단에서 나타난 특징은 d\'→g\'→b\'♭→g\'의 선율이 나타났다. 이 선율은 중모리에서 나타난 d→g→b♭→g 선율의 1 octav 위의 선율이다.
박종선 자진모리 가락 中 한갑득 가락의 영향을 받아서 창작된 가락은 66장단 中 10장단이고, 박종선 자신의 순수 창작 가락은 66장단 中 56장단이다. 이 56장단에서 나타난 특징은 g→d\'→g\'로 시작하여 g→d→g로 마무리하는 선율이 나타났다. 그리고 진양조와 마찬가지로 高音域에서 계면조의 절정 부분이 나타났다.
참고문헌
권도희, 가야금산조 평조 유형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94
김해숙, 산조연구, 세광음악출판사, 1987
김희선·김윤덕, 가야금산조의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이인원, 성금연류 가야금산조 중 계면조 선율의 특징,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1986
장사훈, 최신국악총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5
장희선, 가야금산조의 강산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박종선 중모리 가락 中 한일섭 가락의 영향을 받아서 창작된 가락은 14장단 中 4장단이고, 박종선 자신의 순수 창작 가락은 32장단 中 10장단이다. 이 10장단에서 나타난 특징은 d→g→b♭→g의 선율이 나타났다.
박종선 중중모리 가락 中 한일섭 가락의 영향을 받아서 창작된 가락은 44장단 中 7장단이고, 박종선 자신의 순수 창작 가락은 44장단 中 37장단이다. 이 37장단에서 나타난 특징은 d\'→g\'→b\'♭→g\'의 선율이 나타났다. 이 선율은 중모리에서 나타난 d→g→b♭→g 선율의 1 octav 위의 선율이다.
박종선 자진모리 가락 中 한갑득 가락의 영향을 받아서 창작된 가락은 66장단 中 10장단이고, 박종선 자신의 순수 창작 가락은 66장단 中 56장단이다. 이 56장단에서 나타난 특징은 g→d\'→g\'로 시작하여 g→d→g로 마무리하는 선율이 나타났다. 그리고 진양조와 마찬가지로 高音域에서 계면조의 절정 부분이 나타났다.
참고문헌
권도희, 가야금산조 평조 유형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94
김해숙, 산조연구, 세광음악출판사, 1987
김희선·김윤덕, 가야금산조의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이인원, 성금연류 가야금산조 중 계면조 선율의 특징,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1986
장사훈, 최신국악총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5
장희선, 가야금산조의 강산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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