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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중요성,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이론지도와 장단지도,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모형,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성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중요성

Ⅲ.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이론지도
1. 철학적 의미
2. 음악적 특징
3. 장단변화의 원리
4. 농악의 내용
1) 농악기
2) 농악대 편성
3) 농악의 음악적 특징
5. 농악의 종류
1) 쓰임새에 따른 구분
2) 지방에 따른 구분

Ⅳ.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장단지도
1. 자진모리(삼채)
1) 신호가락
2) 맺음가락
2. 휘모리(이채)
1) 신호가락
2) 맺음가락
3. 인사굿

Ⅴ.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모형

Ⅵ.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성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도단계를 5단계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지도내용과 활동방법을 다음과 같이 체계화하였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소리에 친숙해지기
장단 치기
춤 추 기
진법하기
종합놀이하기
소리탐색하기
소리에반응하기
소리만들기
입장단하기
몸장단하기
리듬치기
장단에반응하기
합동연주하기
춤만들기
어깨춤 추기
팔흔들기
몸흔들기
체조하기
진법모양만들기
진법에따라걷기,뛰기,돌기,앉기
동선그리며춤추기
통합적풍물놀이하기
↑ ↓ ↑ ↓ ↑ ↓ ↑ ↓ ↑ ↓ ↑ ↓ ↑ ↓ ↑ ↓ ↑
재 투 입
<이완활동>
풍물놀이 후 발산된 에너지를 정화시킬 수 있도록 이완활동의 지도내용 및 활동방법을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지도 내용
1. 호흡은 3번에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잠깐 멈추었다가 다시 서서히 3번에 입으로 내쉰다.
2. 신체 중심을 기준으로 가까운 부위에서 먼 부위로 한다.
☆활동 방법
호흡에 맞추어 두 손을 아랫배에 대고 배를 밀었다가 넣기
호흡에 맞추어 상체를 숙였다가 들기
호흡에 맞추어 엉덩이를 밀었다가 당기기
호흡에 맞추어 어깨를 귀에 붙였다가 떼기
호흡에 맞추어 무릎을 붙였다가 떼기
호흡에 맞추어 두 주먹을 쥐었다가 펴기
호흡에 맞추어 바위를 들어올렸다가 내려놓기
호흡에 맞추어 활시위를 당겼다가 놓기
호흡에 맞추어 두 발끝을 당겼다가 펴기
Ⅵ.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성과
전통문화 속에는 우리 조상의 얼과 슬기가 길들어져 있을 뿐만 아니고 조상의 삶이 베어져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전통음악에는 우리 조상의 희로애락이 가장 잘 표현되어 전승되어온 문화라 할 수 있다. 서구의 문명이 도입되면서부터 점차 사라져 가는 우리의 전통문화의 모습을 보면 매우 아쉽고 안타깝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점차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표현활동이 많아짐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풍물놀이 활동을 통하여
첫째, 학생들의 국악기 연주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좋은 소재이며
둘째, 사라져 가는 지방의 문화 유산에 대한 학생, 학부모, 지역민의 의식의 변화로 이를 계속 보존하고 남도의 전통문화를 전승하고자 하는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었으며
셋째, 각종 발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은 물론 어린이들에게 취약한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어 자기의 소질과 특기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상과 같이 풍물놀이를 실천함으로써 지금까지 구전에 의해서 전승되어온 노랫가락과 풍물장단이 체계화되어 남도 전통문화가 보존되고 맥을 이을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어 잊혀져 가는 풍물놀이를 고장의 전통적인 문화유산으로 남기게 되었다. 또한 풍물놀이가 보다 폭넓게 확대되고 이에 대한 이해 및 관심이 커졌으며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의식이 매우 높아졌다.
Ⅶ. 결론
옛날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자장자장 우리 애기, 우리 애기 잘도 잔다.’며 어머니가 불러주는 자장가를 들으며, 포근한 품에서 잠을 잤고, 자라는 과정에서는 자연 속에서 또래 어린이들이 서로 어우러져 오랫동안 전해 내려오는 전래 놀이를 즐겨 하였다. 명절에도 두레패를 따라 다니면서 덩실덩실 춤을 추기도 했던 향수 어린 추억들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의 급격한 전환과 대가족 제도에서 소가족 제도로의 변화와 더불어 물밀 듯이 밀려드는 서구 문화와 대중 매체의 발달은 어머니들까지도 직장을 갖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자장가를 불러주며 아기를 잠재우던 어머니도, 전래 놀이를 하면서 노는 아이들도 보기 힘들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명절에 동네마다 울리던 풍물 소리도 이미 듣기 어렵게 되었다.
산업화, 세계화에 따른 서양 문물의 유입은 학교 교육에도 큰 영향을 줌으로서 서구식 교육 내용으로 채워지고 말았다. 그 결과 각급 학교의 음악 교과 내용도 교육과정이 여러 차례 바뀌면서 전통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기는 했으나, 아직도 양악의 비중이 더 높은 편으로, 우리 국민들이 어려서부터 서양 음악과 문화에 길들여진지 벌써 오래 전의 일이다. 학력이 높을수록 우리 고유의 민속문화를 경시하고 서양 문화를 귀하게 여기는 서구 지향적 풍조가 있다.
또한 근래에 와서는 저속한 일본 만화, 폭력성 짙은 비디오, 노래방, 쉼 없이 중얼거리고 템포가 빠른 랩 음악 등과 이를 부르는 청소년 스타 등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청소년 문화가 범람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을 크게 해치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이 건전한 여가 생활을 영위하고 특기를 신장시키고자 하는 특별활동의 성격에도 어긋나는 일이며, 우리 학교 교육이 다양한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데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우리 것을 통하여 건전한 여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청소년 문화를 전환시켜야 한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과 같이 우리 문화에 애착을 기르고 보존하여 세계 속의 한국 문화를 승화시켜 나가야 한다. 이러한 훌륭한 우리 전통 음악을 어려서부터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해 주는 일은 우리 문화를 꽃피우는 첫걸음일 것이다.
우리의 전통 음악 중에서 가장 대중성이 있고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것이 풍물놀이라고 할 수 있다. 풍물을 어린이들에게 지도함으로써 우리 전통 음악을 보다 가까이 할 수 있고, 청소년들의 건전한 취미 생활을 도울 수 있으며, 나아가 국악은 전문 직업인들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우리 음악이라는 인식을 갖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준일(1994), 전통음악 가치체계로의 원론적 접근, 민족음악의 이해 3, 서울 : 민족음악연구회
권희덕(1995), 농악 교본, 서울 : 세일사
김소은(1997), 농악과 탈춤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고찰,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헌선(1991),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귀인사
오승희(1984), 호남우도 농악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천미(1996), 사물놀이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전통음악의 표현능력신장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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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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