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교육) 특성과 목적,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10, 11,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과서활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평가,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육과정 비교와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과(음악교육) 특성과 목적,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10, 11,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과서활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평가,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육과정 비교와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1. 특성
2. 성격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3.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
4.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Ⅴ.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교육과정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교육과정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서활용
1. 교과서 활용법
2. 지도서의 활용방법
3. 참고 곡의 활용

Ⅷ.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평가 원칙
2. 성취 기준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Ⅸ.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어 있으나, 교사는 2차시를 묶어 지도할 수도 있다.
3. 참고 곡의 활용
교과서 뒷부분에 ‘즐거운 노래’에 참고 곡이 있다. 이것은 제재곡의 지도시에 부제재곡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Ⅷ.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평가 원칙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되도록 하며 전 영역을 균형 있게 과정결과 중심으로 평가한다. 신뢰성과 타당성 있는 평가 방법과 도구를 선택하고 객관적 평정 기준과 척도에 의거하여 평가한다. 이해 영역은 활동 영역과 관련지어 실음 위주로 평가한다. 활동 영역의 평가는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으로 예술성과 창의성을 중시하여 평가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하고 그 결과는 학습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2. 성취 기준
1) 가창
10학년 수준의 다양한 악곡 구성 요소를 이해하여 노래 부를 수 있다.
10학년 수준의 가창곡을 지휘할 수 있다.
노래를 듣고 다양한 관점으로 음악 용어를 사용하여 평할 수 있다.
2) 기악
10학년 수준의 다양한 악곡 구성 요소를 이해하여 연주할 수 있다.
10학년 수준의 기악곡을 지휘할 수 있다.
연주를 듣고 다양한 관점으로 음악 용어를 사용하여 평할 수 있다.
3) 창작
10학년 수준의 주어진 조건에 맞는 곡을 만들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
만든 음악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즉흥연주, 음색, 어울리는 화음, 신체표현등)
만든 곡을 듣고 다양한 관점으로 음악 용어를 사용하여 평할 수 있다.
4) 감상
10학년 수준의 곡의 특징을 이해하여 감상할 수 있다.
생활에서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음악을 듣고 다양한 관점으로 음악 용어를 사용하여 평할 수 있다.
Ⅸ.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구분
제6차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비교
성격
·음악
·음악과 교육
·학교급별에 따른 성격
·음악과 교육
·음악과의 성격
·학교급별에 따른 성격
·음악교과의 특성 강조
목표
·음악성 계발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 함양
·풍부한 정서 함양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한 음악성과 창의성 함양
·음악적 정서 함양
1)음악의 구성 요소 이해
2)가창, 기악, 창작, 감상활동을 통한 음악성과 창의성 신장
3)음악의 역할과 가치 이해
·10 년간의 음악교육을 통하여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능력을 중심으로 진술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영역을 균형있게 진술
내용
내용체계
·이해, 표현, 감상의 3개 영역
·표현은 가창, 기악, 창작의 3개 영역
·학년별로 제시
·이해 활동의 2개 영역
·이해는 7 개 영역
·활동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4개 영역
·학년군별(3-4, 5-6, 7-9, 10 학년)로 제시
·필수 학습 내용과 활동 선정
·이해영역의 화음을 화성으로 대치
·2 개 영역으로 나누고 학년별에 따라 내용을 상세화 함
·연계성과 통합성을 근거한 내용 선정
·학습 내용별로 내용과 수행하는 행동의 형식으로 진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선택과목의 계열성을 고려한 내용 구성
학년별
·학년별로 제시
·학년별에 따른 내용 상세화
·학생들이 습득하여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진술
·학년 간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고려한 학습 내용 진술
·필수 음악 요소와 활동 제시
·국악 내용의 상세화
·생활과의 연계성을 가지는 내용 제시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제시
방법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의 신축성있는 활용
·실음 중심의 학습
·자유스러운 분위기의 학습
·학습자가 참여하는 학습
·이해와 표현, 감상 영역의 통합적인 지도
·가창, 기악, 창작, 감상학습의 지도
·향토자료의 활용
·교육 과정을 근거한 교수학습 지도 계획
·지역의 특성, 학교의 요구, 실정, 학생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과정의 신축성있는 활용
·실음 중심의 학습
·이해와 활동 영역의 통합적인 지도방법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제시
·학교급별에 따른 다양한 교수 전략, 개인별그룹별 학습활동 강조
·전통음악의 지도 강조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제시
·음악의 생활화 강조
·학교급별에 따른 방법 제시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강조한 교수학습 방법 제시
평가
·가창, 기악, 창작, 감상학습의 평가 관점
·실음을 통한 평가
·음악과 특성에 맞는 평가 방법과 이해와 활동 영역 평가 관점 제시
·실음을 통한 평가
·수행평가의 활용
·평가에 관한 일반적 지침, 평가 방법과 평가도구의 활용 제시
Ⅹ. 결론 및 제언
그 동안 교육과정은 일반 교사들에게 의미 있는 지침서 역할을 해주지 못하였다. 교사자신도 교육과정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현장의 교사들을 위해 만들어지며 교육의 방향을 선두한다. 따라서 현장의 교사들에게 적극적인 호응을 받는 음악과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왜 교육과정이 바뀌어야 하며 무엇을 어떻게 조정해야 좋은지에 대한 의견을 주는데도 교사들은 인색해 왔다. 이제는 교사 스스로 교육과정을 공부하고 함께 의논하고 교육과정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하겠다.
그 밖에도 국·영·수 교과 중심의 수능제도를 개선하여, 졸업고사제도를 통한 교사의 평가권을 보장하고, 특히 고등학교에서 파행적으로 이루어지던 입시위주의 수업을 정상화하여 인성교과로서의 음악교육의 위상을 강화해야 하겠다. 또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교육외적 환경 등에 비해 교실 환경이 미치지 못하고 있으므로, 교실환경의 시설기준과 최소 시설 투자 기준안을 마련함으로써 교과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교육부, 1997
◎ 성경희, 음악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1989
◎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 제 7차 교육과정 적용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현대문화사, 2001
◎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연구 답신보고서, 1997
◎ 안미자,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1992
◎ 이용일,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1992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9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