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과 영역,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의의와 기반조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절차와 운영,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재편성과 주안점, 재량활동의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과 영역,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의의와 기반조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절차와 운영,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재편성과 주안점, 재량활동의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영역
1. 교과재량활동
2. 창의적 재량활동
3. 자기 주도적 학습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의의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반조성
1.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운영
2. 연구 학교 운영 협의회
3. 교원 연수
4. 학부모 연수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절차
1. 상위 교육 과정과 지침 분석
2. 편성․운영 계획 수립 기초 조사
3. 학교 단위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 계획 수립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1. 운영 방침
2. 운영 방법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과정 재편성방법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상 주안점
1. 편성·운영의 지침과 관련한 고려 사항
1) 재량 활동 수업 시수 배정의 융통성
2) 교과 재량 활동에서의 선택 과목 학습 시간 운영
3) 실업계 고등학교 교과 재량 활동의 전문 교과로 대체 이수
4) 창의적 재량 활동 운영 방안
2. 편성․운영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3. 편성․운영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4. 평가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Ⅹ.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학생 재량활동 평가
2. 재량활동 프로그램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립
(7) 재량 활동 평가 계획 수립
· 시안의 검토, 수정보완 및 확정(교육과정위원회)
· 재량 활동 교육과정 운영
· 재량 활동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차기 년도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에 반영)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상 주안점
1. 편성·운영의 지침과 관련한 고려 사항
1) 재량 활동 수업 시수 배정의 융통성
우선 재량 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12단위(204시간)로서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한의 시간이므로 시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재량 활동의 내용에 따라서는 시간을 통합하여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교과는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추가 시간이 필요할 경우, 재량 활동에 배당한 시간 등 별도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2) 교과 재량 활동에서의 선택 과목 학습 시간 운영
선택 과목 운영이 학생의 선호를 적극 반영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우선 선택 과목을 몇 개로 개설할 것인지를 판단하고, 그들간 상대적 비중을 비교해야 한다. 그리고 나머지 시간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시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의 실천 가능성과 함께, 현실적으로 개설할 수 있는 과목의 수에 대해서도 고려한다.
3) 실업계 고등학교 교과 재량 활동의 전문 교과로 대체 이수
실업계 고등학교의 경우 그 특수성을 반영하여 교과 재량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국민공통교육기간인 고등학교 1학년에 실질적으로 전문 교과 지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충실한 직업 교육과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 융통성을 부여한 것으로 전문 교과의 대체 이수 시 학생의 진로, 학교의 여건 등이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4) 창의적 재량 활동 운영 방안
창의적 재량 활동은 학교, 학급 단위에서 일률적으로 계획하여 활용할 수도 있으나 설명식주입식 교수에 따른 피상적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활동으로 채워져야 할 것이다.
2. 편성운영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교육적 필요 및 요구를 적절히 조정하여 반영하여야 한다.
재량 활동의 운영 여건을 파악한다.
학교급간 연계성을 고려한다.
학생 개개인의 특기와 관심, 흥미 영역을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필요한 학습과 주제를 학생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 교육 활동 전반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편성한다. 교과와 재량 활동, 특별 활동 영역을 상호 연계하여 교육 활동의 상승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다.
하위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 성격에 적합한 방식으로 편성한다. 특히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에서는 활동 주제의 선정뿐만 아니라 운영 방법에 있어서도 학생들의 자율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재량 활동을 위한 인적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특히 재량 활동 운영에 있어서 큰 문제중의 하나는 교원의 원활한 배치수급과 교사의 전문적 능력이다.
3. 편성운영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학생의 교과 선택 기회를 실질적으로 부여하며, 학교 선택이 아닌, 학생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힘쓴다.
창의적 재량 활동의 경우 특별 활동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활동 집단 조직 단위의 다양성을 고려한다.
활동 영역별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교육 활동에 활용한다.
프로그램의 특성과 학교의 여건에 따라 운영 단위를 학교 전체, 학년, 학급 등으로 다양화하여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다.
재량 활동 지도 교사는 담임 교사, 교과 담당 교사와 함께 학부모나 지역 사회의 자원 인사, 강사 인력풀 등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활동의 질을 높이도록 한다.
지역 사회 시설, 설비 등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한다.
4. 평가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평가 자료를 다양화하여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특히 창의적 재량 활동의 평가 자료는 학생이 제출한 활동 보고서, 포트폴리오, 활동 누가 기록표, 출석 상황 등으로 한다.
평가 도구를 다양화하여 교육의 질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학교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재량 활동의 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고, 다음 재량 활동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지필 검사를 지양하고 표현 및 태도의 관찰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활동의 성격에 따라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한다.
평가 분야는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전반에 걸쳐 실시하되 조직, 시간 운영, 활동 영역 선정, 자료 투입, 프로그램 내용, 운영과 활동 후 성취도 평가도 한다.
교육인적자원부 훈령인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전산처리및관리지침’을 준수해야 하고, 동 해설서를 잘 파악하여야 한다.
Ⅹ.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학생 재량활동 평가
(1) 전인적 평가
(2) 과정 평가
(3) 문장 기술적 평가
(4)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평가
2. 재량활동 프로그램 평가
첫째,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에서는 재량활동 시간 배당의 적절성, 재량활동 시간 조직의 효율성, 재량활동 활동시기의 융통성
둘째, 재량활동프로그램 운영 측면에서 활동 목표의 타당성, 내용 선정 조직의 타당성, 교수-학습 방법의 효율성, 교수 자료의 효과성, 학습 자료의 효과성
셋째, 재량활동의 평가 측면에서는 평가 방법의 적절성, 평가 도구의 타당도, 평가 기록 및 통지 방법, 평가 결과 활용의 적절성
참고문헌
◈ 경남 진주 정촌초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
◈ 용두초등학교(2000),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교육과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인천 선화여자중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 적용대비를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진주정촌초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 충남 천안 남산 초등학교(1998),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 한국교육개발원(1997),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9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