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문화사,그리스로마중세의 문화예술적 특징과 흐름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세문화사,그리스로마중세의 문화예술적 특징과 흐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그리스, 로마, 중세의 문화예술적 특징과 흐름

1.고대 그리스의 세계
*그리스의 사상과 문화
1)신화
2)철학
3)소피스트
4)역사
5)문학과 연극
6)미술
7)건축
8)조각

2.로마의 세계
1) 로마가 서방 문명세계에 한 두가지 공헌
2)로마 문화의 특징
3)문학
4)로마법의 단계
5)로마법
1. 로마 문명의 역사적 의의
2. 로마의 기원
3. 로마 공화정
*로마 말기
*동서로마 분리
** 로마 제국의 멸망 원인 **
* 기독교의 발생

3.중세 문화의 세계
* 게르만족의 이동
* 카롤링 왕조
* 유럽 성립의 배경
* 비잔틴 제국
1. 봉건제도의 성립
2. 장원
3. 중세 도시의 발달
4. 중세로부터 근대로
* 르네상스

본문내용

)
- 기존의 예언이 있던 유대인들이 로마의 지배로 인해 구세주에 대한 열망 증가
바리새인 : 철저한 율법주의자. 정치적 메시아 열망
사두개인 : 최상층자, 로마의 지배 일시적 인정.
에세내파 : 정신적 구세주
폐쇄적인 유대교를 모체로 하지만, Jesus 탄생 후 보편적 종교로 탈바꿈함.
‘ Caesar의 것은 Caesar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 Jesus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바랬던 정치적 지도자가 아니며 정신적 지도자임을 주장
* 최하층을 중심으로 반국가적 성격을 띠며 전파. 황제 숭배 거부
- 유일신 신앙이며 황제 숭배를 거부함으로서 로마의 박해를 초래
* 콘스탄티누스 황제 공인 ( 313 )
* 테오도시우스 황제 국교
⇒ 기독교 이외의 종교가 박해 대상
⇒ 교리 논쟁 가속화
- 대표 : 삼위 일체설
아타나시우스파 = 소수파
대중에 관심
아리우스파 = 다수파
지배층, 지식인층에 관심
⇒ 동로마에서 심화
⇒ 황제의 중재로 인해 교황보다 황제의 권한 강화
3.중세 문화의 세계
* 게르만족의 이동
제1단계 : 4세기 후반 - 6세기(롬바르드족의 이동)
동부 게르만 - 로마와 타협해서 일시적 지배층
서부 게르만 - 비타협적이며 철저한 파괴 (크리스트교 안받아들임)
프랑크 왕국
제2단계 : 9세기 이후 - 10세기 후반
* 카롤링 왕조
피핀 - 로마교황의 뒷받침
샤르마뉴 - “로마인의 황제” (교황 레오 3세)
* 로마제국의 전통 회복
* 종속 양권의 제휴
* 게르만 민족 출신이 왕이 됨
업적 :
* 크리스트교 널리 전파 - 정복사업
* 중앙 집권 정부의 수립
* 학문과 교육의 부흥사업 - 카롤링 왕조의 르네상스
베르덩 조약 - 프랑크 왕국의 3분
* 유럽 성립의 배경
정치적 - 로마제국의 행정 조직의 유산
정신적 - 카톨릭 교회의 통일적 보편성 작용
문화적 - 고전고대의 문화전통
인적 - 게르만 민족이라는 요소
*비잔틴 제국
* 유스티니아누스
동로마가 옛 로마제국과 같이 광대한 영토 갖기를 원함
정부의 행정체제의 개혁과 재정비
로마법의 법전화 - 유스티니아 누스 법전
* 비잔틴 종교와 사회
종교적 사항을 황제의 집권적 통제 아래에 둠
광범한 상공업으로 경제적 부 누림 - 경제적 활동을 국가적으로 규제
* 비잔틴 문화 - 아치, 돔 : 성 소피아 교회, 모자이크
1. 봉건제도의 성립
* 봉건체제 - 9세기 중엽에 뚜렷한 형태, 11세기까지 유럽의 지배적인 사회체제
중앙집권체제의 해체와 사적보호관계의 증대
* 정치적 분권
* 토지 보유의 특수한 형태
* 독특한 인적 유대관계
* 군사제도
* 불입권
* 종민의 임무
군사적 의무
영주 법정에 배석해야 할 의무
금전이나 생산물의 일부를 주군에게 헌상
상속대
봉토 양도시 주군의 승인 얻는 댓가 공납
* 주군의 의무
종신에게 봉토 수여, 보호
종신이 동료 종신들에 의한 재판을 받도록 주관
종신의 봉토내에 함부로 성곽 건축 못함, 종신의 허가 필요
종신의 처자를 해치지 않고 명예 손상 말아야 함
* 기사도
젊은 사람들을 무장 시키는 게르만의 부족적 관습
크리스트교에 입각한 종교적, 윤리적 이념
시와 문장에 관한 사라센적 관념
2. 장원
* 장원 - 보통 기사 한 사람이 소유한 토지로서 봉건사회의 경제적 생활의 기본 단위
* 농경 방식
추분지, 춘분지, 휴유지
혼재지제(mixed field system) - 지조(strip)에 의한 구분
* 농민의 의무
노역
각종 공납
영주 독점시설 사용료- 수렵과 어획, 제분시설등
* 농민 계급의 분류
자유농 - 정기적인 부역에서 면제
농노 - 토지에 얽매여있고, 영주의 승낙없이는 장원 이탈 못함
농업노동자 - 농노와 같은 법적 신분이나 농경지 적게 보유
노예 - 장원내의 최하층, 매매 가능, 여러 법적권리 없음
3. 중세 도시의 발달
* 중세 도시의 번성
사회적 요인 - 인구증가, 자유민 증가
상업의 부활
지리적 요인 - 교통 왕래가 빈번
로마도시 남아 있음
지방 귀족이 축조한 성곽,요새
* 르네상스의 의미
문화적- 고전고대의 복구
정신적 - 인간자아의 발견을 의미 -> 개인중심의 구원으로 전환
4. 중세로부터 근대로
* 콘스탄쯔 공의회
신성로마 황제가 소집해 대분열시기에 있던 세교황을 모두 폐위시켜 새 교황 마르티노 5세를 선출하였으므로 오랜 교황분립의 시대는 끝났다.
* 군주제 확대에 기여한 것
관료조직 - 중앙정부의 행정을 능률적으로 담당
군사제도 - 봉건적 징병의 불완전을 대신
* 상업부활 (11세기)
화폐경제와 도시의 시장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었다.
* 르네상스
낡은 것과 새 것이 뒤섞여 있는 문화적 과도기
* 북이탈리아에서 르네상스가 시작된 이유
도시활동이 활발 - 고대 로마의 도시전통이 그대로 잔존, 중세도시 부흥,
즉 중세 봉건체제의 특징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지리적 위치 - 지식과 문화의 교류에서 매우 유리. 비잔틴 제국과의 빈번한 교통
문화진흥에 대한 후원 - 군주제후, 교황들의 적극 원조
* 개인 주의
19세기의 개인 주의와는 달라 좀 더 철학적 의미가 깊은것. 인간의 내적 세계의 확대를 의미하였는데 개성의 발전과 뚜렷한 자아의식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 르네상스 휴머니즘
좁은의미 - 그리스 로마의 고전고대의 문예와 철학에 대한 관심을 깨우치는 운동
넓은의미 - 현세의 인가사 및 지상에 있어서의 인간의 역할에 대한 관심을 깨우치는
운동. 인산성을 드높이며 세속 생활을 강조하고 개성을 표현하며 비판정
신을 기르는 경향
* 마키아 벨리
사건의 객관적 서술과 역사가의 냉철한 판단에 근거한 과학적 역사 주장. 국민적 자각에 입각해서 역사를 고찰하며 명석한 산문체로 객관적인 역사서술에 노력.
* 북방 르네상스
알프스 이남은 탐미적, 이북은 사회개혁적인 경향. 이것은 북방이 봉건적 주종관계와 관습이 더 뿌리깊다는 이유에서임. 특히 종교적 혁신을 원하게 되었다.
* 크리스트교적 휴머니즘 - 북방의 휴머니즘
성서나 크리스트교 관계 고전에서 왜곡된 크리스트교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종교적 원천을 발견하고, 크리스트교 초기의 복음적 신앙이 지닌 순수성을 부활시키려 함. 성서나 교부철학을 원어, 원전으로 연구할 필요를 배우게 되었음. 원초적인 크리스트교로 돌아가려는 운동.
  • 가격4,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0.10.14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51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