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미국 문화 속에서 Puritanism의 정의와 위상
Ⅲ.「사일런트힐(Silent Hill, 2006)」로 본 현대 미국 문화의 Anti-puritanism에의 지향
1. 주요 등장인물 구성
2. 주요 등장인물들이 맺는 관계
3. 영화의 중심 사건
Ⅳ. 결론
Ⅱ. 미국 문화 속에서 Puritanism의 정의와 위상
Ⅲ.「사일런트힐(Silent Hill, 2006)」로 본 현대 미국 문화의 Anti-puritanism에의 지향
1. 주요 등장인물 구성
2. 주요 등장인물들이 맺는 관계
3. 영화의 중심 사건
Ⅳ. 결론
본문내용
일런트 힐의 교회에 끝까지 남아 있던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믿음이 존재하지만 그 믿음이라는 순수성은 그들을 지켜주지 못한다. 딸은 찾는다는 로즈를 악마에게 보내는 크리스타벨라는 “아마 당신의 믿음이 당신을 지켜줄 겁니다.(Perhaps your faithful protects you.)”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 믿음은 사일런트 힐을 지키지 못하고 소멸시킨다. 이를 통해 미국 문화 속에서 ‘순수’가 정말 그 자체로 ‘순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반문을 읽어낼 수 있으며, 결국 사일런트 힐의 소멸은 미국 문화 중심의 순수주의에 대한 소멸과 다양한 가치에 대한 가능성을 암시한다. 즉, Anti-puritanism을 의미하는 것이다.
Ⅳ. 결 론
영화「사일런트힐(Silent Hill, 2006)」을 통해 보면, 미국 문화 속에서 나타나는 전통주의, 특히 Puritanism에 대한 태도의 변화가 드러난다.
첫 번째로, 주요 등장인물을 통해 남성 중심의 전통주의에서 벗어난 여성성의 승리이다. 지금까지의 미국 영화에서 가족을 위해 싸우고, 적을 물리치는 사람은 늘 아버지였다. 새롭게 등장한 여전사인 라라 Tomb Raider의 여주인공. 「Tomb Raider」 사이먼 웨스트(Simon West)감독의 2001년 액션판타지영화.
나 찰리의 천사들 「미녀 삼총사」로 한국 개봉. 「Charlie's Angels」맥지(McG)감독의 2000년 액션영화.
은 ‘악당’에 맞서 싸우기는 하지만 가족 등의 전통적 조직의 수호라고 보기는 힘들다.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을 시도하는데 그쳤으나 「사일런트힐」에서는 가족공동체를 수호하는 존재로 대담하게 ‘여성’이 등장했다. 딸을 찾아나서 적을 물리치는 인물은 아버지가 아닌 어머니인 것이다. 또한 사건을 이끌어가는 등장인물이 모두 여성으로서 그녀들의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삶의 태도와 방식을 통해 남성 중심의 Puritanism에서 벗어나 독립된 주체로서의 ‘여성’을 드러낸다.
두 번째로, 결혼과 혈연 중심의 전통주의적인 가족 관계에서 벗어난 가족 관계와 가족 안의 권력 관계이다. 온갖 위험을 무릅쓰고 딸을 찾아 싸우는 어머니와 그 딸의 관계는 혈연관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일종의 사회 계약적인 대안 가족 형태이다. 입양을 통해 이뤄진 가족 구성원을 위해 목숨을 바쳐 적과 대치하는 형태는 Puritanism의 배타적 가족관과 대립한다. 또한 가족 안의 권력 관계는 남성 중심의 전통적 권력 집중의 형태가 아닌 평등, 오히려 여성의 권력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세 번째로, 선조들로부터 내려온 믿음의 종교와 순수화에 대한 지향을 위해 마녀 화형식을 자행하는 Puritanism의 결정체인 사일런트 힐의 소멸을 통한 청교주의, 순수주의의 종언이다. 미국 문화 내에서 존재하던 순수주의는 주로 그 회복을 바탕으로 가족과 사회를 바라봐왔지만, 사일런트 힐을 소멸시킴으로써 이러한 순수주의를 마감하고 다원적인 가치 중심의 세계로의 시작을 암시한다.
이렇듯 영화 「사일런트힐」에서 우리는 현재 미국 문화 내에서 초기 미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문화의 뿌리로 작용해왔던 Puritanism의 소멸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이 태도의 변화는 종래의 전통주의, 보수주의적 Puritanism에서 벗어나 진보적대안적여성적 문화를 존중하는 것으로 수렴된다.
《참 고 문 헌》
단행본
강내희, 1995,『문화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현실문화연구
김성곤, 1997,『김성곤 교수의 헐리웃, 20세기 문화의 거울』, 서울: 웅진출판주식회사
김성곤, 2002,『김성곤의 영화기행』, 서울: 효형출판
김의락, 2000,『영미문화 읽기』, 부산: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박기성, 1992,『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서울: 평민사
이문영, 2001,『인간 종교 국가 : 미국행정, 청교도 정신 그리고 마르틴 루터의 95개조』서울: 나남출판
이동연, 1997,『문화연구의 새로운 토픽들』, 서울: 문화과학사
태혜숙, 1998,『문화로 접근하는 미국』, 서울: 중명
Hawthorne. N, 1988, 『The Scarlet Letter』, New York: W.W. Norton & Company
게재 논문
김성곤, 1997, “<미디어 문화 연구>와 <문화 연구> : 문학 연구 확장의 새로운 가능성”, 『외국문학』53호(열음사), 12-33쪽
김성곤, 2001, “문학과 영화, 또는 '미디어 문화연구' : 문학연구 텍스트로서의 문화, 문화연구 텍스트로서의 문학”, 『문학사상』341호(문학사상사), 218-225쪽
김성곤, 2001, “「미디어 문화연구」를 통한 미국연구 :미국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를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제10권 제3호(서울대학교 국제지역원), 47-79쪽
유선영, 2004, “한국 미디어 문화 연구의 자기성찰과 또 다른 선회”, 『프로그램/텍스트』제10호(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73-107쪽
윤선희, 2003, “학문 담론의 포스트 식민주의적 권력과 한국 문화연구의 메타 분석”, 『한국방송학보』제17-2호(한국방송학회), 265-294쪽
이창신, 2005, “미국 서부 개척 시기의 프런티어 여성들에 관한 연구”, 『미국한논집』37권(한국아메리카학회), 155-188쪽.
이현휘, 2006, “미국 혁명의 종교적 기원 2 - 자유주의, 공화주의, 그리고 캘빈주의 - ”, 『화이트헤드연구』12권(한국화이트헤드학회), 73-111쪽
임창건, 2005, “미국 청교도 식민지에 나타난 종교의 권력화 현상”, 『국제지역연구』제9권제2호(국제지역학회), 488-502쪽.
번역서
Storey, John, 1994,『문화연구와 문화이론』, 박모(역), 서울: 현실문화연구
Turner, Graeme, 1995,『문화 연구 입문』, 김연종 역, 서울: 한나래
Wollen, Peter. 1998, 『순수주의의 종언 : 20세기 문화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 송평인 역, 서울 : 시각과언어
Wood, Robin, 1995,『베트남에서 레이건까지 - 할리우드 영화읽기: 성의 정치학』, 이순진 역, 서울: 시각과언어
Wood, Michael, 1994,『영화 속의 미국』, 성미숙 역, 서울: 현대미학사
Ⅳ. 결 론
영화「사일런트힐(Silent Hill, 2006)」을 통해 보면, 미국 문화 속에서 나타나는 전통주의, 특히 Puritanism에 대한 태도의 변화가 드러난다.
첫 번째로, 주요 등장인물을 통해 남성 중심의 전통주의에서 벗어난 여성성의 승리이다. 지금까지의 미국 영화에서 가족을 위해 싸우고, 적을 물리치는 사람은 늘 아버지였다. 새롭게 등장한 여전사인 라라 Tomb Raider의 여주인공. 「Tomb Raider」 사이먼 웨스트(Simon West)감독의 2001년 액션판타지영화.
나 찰리의 천사들 「미녀 삼총사」로 한국 개봉. 「Charlie's Angels」맥지(McG)감독의 2000년 액션영화.
은 ‘악당’에 맞서 싸우기는 하지만 가족 등의 전통적 조직의 수호라고 보기는 힘들다.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을 시도하는데 그쳤으나 「사일런트힐」에서는 가족공동체를 수호하는 존재로 대담하게 ‘여성’이 등장했다. 딸을 찾아나서 적을 물리치는 인물은 아버지가 아닌 어머니인 것이다. 또한 사건을 이끌어가는 등장인물이 모두 여성으로서 그녀들의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삶의 태도와 방식을 통해 남성 중심의 Puritanism에서 벗어나 독립된 주체로서의 ‘여성’을 드러낸다.
두 번째로, 결혼과 혈연 중심의 전통주의적인 가족 관계에서 벗어난 가족 관계와 가족 안의 권력 관계이다. 온갖 위험을 무릅쓰고 딸을 찾아 싸우는 어머니와 그 딸의 관계는 혈연관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일종의 사회 계약적인 대안 가족 형태이다. 입양을 통해 이뤄진 가족 구성원을 위해 목숨을 바쳐 적과 대치하는 형태는 Puritanism의 배타적 가족관과 대립한다. 또한 가족 안의 권력 관계는 남성 중심의 전통적 권력 집중의 형태가 아닌 평등, 오히려 여성의 권력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세 번째로, 선조들로부터 내려온 믿음의 종교와 순수화에 대한 지향을 위해 마녀 화형식을 자행하는 Puritanism의 결정체인 사일런트 힐의 소멸을 통한 청교주의, 순수주의의 종언이다. 미국 문화 내에서 존재하던 순수주의는 주로 그 회복을 바탕으로 가족과 사회를 바라봐왔지만, 사일런트 힐을 소멸시킴으로써 이러한 순수주의를 마감하고 다원적인 가치 중심의 세계로의 시작을 암시한다.
이렇듯 영화 「사일런트힐」에서 우리는 현재 미국 문화 내에서 초기 미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문화의 뿌리로 작용해왔던 Puritanism의 소멸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이 태도의 변화는 종래의 전통주의, 보수주의적 Puritanism에서 벗어나 진보적대안적여성적 문화를 존중하는 것으로 수렴된다.
《참 고 문 헌》
단행본
강내희, 1995,『문화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현실문화연구
김성곤, 1997,『김성곤 교수의 헐리웃, 20세기 문화의 거울』, 서울: 웅진출판주식회사
김성곤, 2002,『김성곤의 영화기행』, 서울: 효형출판
김의락, 2000,『영미문화 읽기』, 부산: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박기성, 1992,『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서울: 평민사
이문영, 2001,『인간 종교 국가 : 미국행정, 청교도 정신 그리고 마르틴 루터의 95개조』서울: 나남출판
이동연, 1997,『문화연구의 새로운 토픽들』, 서울: 문화과학사
태혜숙, 1998,『문화로 접근하는 미국』, 서울: 중명
Hawthorne. N, 1988, 『The Scarlet Letter』, New York: W.W. Norton & Company
게재 논문
김성곤, 1997, “<미디어 문화 연구>와 <문화 연구> : 문학 연구 확장의 새로운 가능성”, 『외국문학』53호(열음사), 12-33쪽
김성곤, 2001, “문학과 영화, 또는 '미디어 문화연구' : 문학연구 텍스트로서의 문화, 문화연구 텍스트로서의 문학”, 『문학사상』341호(문학사상사), 218-225쪽
김성곤, 2001, “「미디어 문화연구」를 통한 미국연구 :미국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를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제10권 제3호(서울대학교 국제지역원), 47-79쪽
유선영, 2004, “한국 미디어 문화 연구의 자기성찰과 또 다른 선회”, 『프로그램/텍스트』제10호(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73-107쪽
윤선희, 2003, “학문 담론의 포스트 식민주의적 권력과 한국 문화연구의 메타 분석”, 『한국방송학보』제17-2호(한국방송학회), 265-294쪽
이창신, 2005, “미국 서부 개척 시기의 프런티어 여성들에 관한 연구”, 『미국한논집』37권(한국아메리카학회), 155-188쪽.
이현휘, 2006, “미국 혁명의 종교적 기원 2 - 자유주의, 공화주의, 그리고 캘빈주의 - ”, 『화이트헤드연구』12권(한국화이트헤드학회), 73-111쪽
임창건, 2005, “미국 청교도 식민지에 나타난 종교의 권력화 현상”, 『국제지역연구』제9권제2호(국제지역학회), 488-502쪽.
번역서
Storey, John, 1994,『문화연구와 문화이론』, 박모(역), 서울: 현실문화연구
Turner, Graeme, 1995,『문화 연구 입문』, 김연종 역, 서울: 한나래
Wollen, Peter. 1998, 『순수주의의 종언 : 20세기 문화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 송평인 역, 서울 : 시각과언어
Wood, Robin, 1995,『베트남에서 레이건까지 - 할리우드 영화읽기: 성의 정치학』, 이순진 역, 서울: 시각과언어
Wood, Michael, 1994,『영화 속의 미국』, 성미숙 역, 서울: 현대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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