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TPDP 교원연수(교사연수), TECH-RAE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호주 라이트하우스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스웨덴 학교정보화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영국 러닝 네트워크 교원연수 프로그램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국 TPDP 교원연수(교사연수), TECH-RAE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호주 라이트하우스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스웨덴 학교정보화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영국 러닝 네트워크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국 애리조나 주 TPDP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1. 기본적인 기술 지원(Basic Technical Support)
2. 고급 기술 지원(Advanced Technical Support)
3. 컴퓨터 활용 기초(Fundamentals)
4. IT를 활용한 수업(Integration)
5. 교육 현장에서의 주도적인 역할(Leadership)

Ⅱ.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TECH-RAE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1. TECH-RAE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
1) 노트북컴퓨터 제공
2) TECH-RAE Coordinator의 활동
3) JobReady와의 협력관계
2. TECH-RAE 프로젝트의 교사 연수 전략
3. 프로젝트의 성과와 전망

Ⅲ. 호주 라이트하우스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1. 프로젝트의 시행
2. 프로젝트의 결과

Ⅳ. 스웨덴 학교정보화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1. 프로젝트 기반 현직 교사 정보 연수
2. 교사 정보 연수에 대한 지방 정부의 책무
1) 교장들의 적극적, 능동적인 참여
2) 정보화 지원에 필요한 학교 업무 조직 개편
3) 촉진자에 대한 교육 훈련
4) ICT 시설 환경 및 기술 지원

Ⅴ. 영국 러닝 네트워크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1. Learning Network의 교육 과정
1) ICT in Teaching 과정
2) ICT in Learning 과정
3) ICT in Curriculum 과정
2. Leaning Network의 연수 방법
3. 지원 방안
4. 기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 업무를 재조직하도록 한다.
3) 촉진자에 대한 교육 훈련
지방 정부에서는 학교 정보화를 지원할 촉진자를 선발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4) ICT 시설 환경 및 기술 지원
각 학교는 교실에서 수업도구로서 활용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의 컴퓨터 및 인터넷 시설을 구축하고, 학교에서 발생하는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지원 인력을 확보하도록 한다.
Ⅴ. 영국 러닝 네트워크 교원연수(교사연수) 프로그램
영국의 Learning Network는 NOF(New Opportunities Fund)의 교원 정보화 연수 방침에 따라 교원 연수를 담당하는 지정 교육 기관 중의 하나로서 초중등교사들을 대상으로 정보화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Learning Network는 Capita Education Services, Microsoft사(소프트웨어), TAG Developments(curriculum software specialists), Compaq사(하드웨어), Epic(멀티미디어), 대학 등이 공동으로 구성한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1. Learning Network의 교육 과정
초등 과정은 이론과 실습, ICT 활용 수업의 효과를 포괄적으로 교육하기 위하여 Teaching, Learning, Curriculum의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등 과정은 영어, 수학, 지리 과목에서의 ICT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초기에는 교실에서의 ICT 사용 방법, 적절한 사용 시기 선택과 효과적인 활용 방안, 수업에서 나타난 효과에 대해 고찰할 기회를 제공한다. 다음으로는 현재까지 획득한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실제 ICT를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1) ICT in Teaching 과정
교사들이 수업 계획 단계에서 ICT를 포함하도록 유도하며 ICT의 적절한 사용과 학급 운영에 필요한 그룹 내의 학생 수, 교사의 지도 시기, 관련 자료 등에 대한 내용을 교육한다. 그리고 해당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ICT가 미친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과 수업에 사용할 ICT 관련 참고 자료를 선별하는 방법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 개인의 ICT 활용 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수업 계획안과 교육 자료의 검색 방법과 같은 실제적인 ICT 교육과 최근의 연구 동향에 대한 소개, 수업 사례를 담은 비디오 시청도 이루어지고 있다.
2) ICT in Learning 과정
학생 개인의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학생별로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 평가하는 내용이다. 학생들의 수업 성취도를 판별하고 이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지원 하는 도구로서 ICT의 역할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ICT를 사용하여 발달 상황을 기록, 평가하는 방법과 ICT 활용 수업의 평가 기준 선정 방법 등을 교육한다. 실제 수업을 담은 비디오를 시청하면서, 학생들의 수업 성취, 자가 평가, 교사들의 기록 등 ICT를 사용하는 사례를 살펴본다.
3) ICT in Curriculum 과정
교수-학습 방법을 향상시키는 도구로서의 ICT의 잠재력을 고찰하고 상호 작용, 학생들의 반응을 반영한 수업 계획안 보강 등의 내용을 교육한다. 그리고 교사들이 ICT를 사용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도록 다른 학교의 교사들과 전자 우편 교환을 유도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2. Leaning Network의 연수 방법
위의 교육과정은 NOF와 TTA(Teacher Training Agency)로부터 인증을 받은 여러 연수기관들을 통해 제공된다. Learning Network에서는 인증을 받은 연수기관들의 목록을 각 학교에 배포하였으며, 각 학교에서는 자신의 실정에 맞는 연수 기관 및 연수 방법을 선택하여 연수를 받고 있다. Learning Network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연수기관들에서 시행하는 연수 방법은 이론 중심의 면대면 연수로부터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원격 연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각 학교에서는 원할 경우, 여러 방법들을 통합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3. 지원 방안
연수에 참가하는 교사들에게는 멀티미디어 CD-ROM과 책자 등으로 구성된 교사용 지원 패키지를 제공하며 학교에는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담은 학교용 지원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을 관련 그룹으로 묶고 이 그룹에 조언자(course Mentor)를 지정한다. 이들은 해당 과목과 학교 수업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로서 연수 기간 중 조언과 지도의 역할을 수행한다. 조언자는 교사들의 ICT를 도입한 수업 계획, 운영, 평가를 유도하기 위하여 수업 준비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할 뿐 아니라 실제 수업이 이루어진 후의 검토, 조언 과정을 통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교사들이 의견과 수업 경험을 교환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형성된 그룹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4. 기타
연수의 기본적인 방침은 교사 개인, 그룹, 학교, 학군 단위의 자율 학습을 권장하고 있으며 또한 참여 교사들의 상이한 능력과 경험을 고려하여 연수 기간 중에 개인의 필요와 선호에 따라 차별적인 과정 선택이 가능하다. 개인의 요청에 따라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법을 학습할 수 있는 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연수는 연중 내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 과정당 5주의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전체 세 가지 과정을 수료하는 데에는 15주가 소요된다. 교사들의 일정을 고려하여 주당 2-3시간의 연수가 수행되며 학교 수업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애란(2005),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실, 교원연수 운영방향
교육인적자원부(1985), 한국·미국·영국에 있어서 교원현직교육제도의 비교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미연(2004), 효율적인 교사양성을 위한 한국과 외국의 중등교사제도 비교분석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남기·고민영 역(1996), 미국 교원 정책 개혁, 서울 : 교육과학사
이종재 외(2000),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영국의 교육정책, 교육정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이병진(2002),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우리교육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60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