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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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주차 - 지식경제 시대와 교육
2주차 - ICT활용 교육
3주차 -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4주차 - 인터넷 활용 수업
5주차 - e-러닝의 개념 및 특성
6주차 - e-러닝의 유형 및 특징
7주차 - e-러닝의 구성요소 및 기술

본문내용

에서 서로 다른 업체의 콘텐츠를 합치더라도 별 문제 없이 사용 가능
·궁극적으로 e-러닝에 대한 비용 절감 효과
·e-러닝 학습내용을 점차적인 객체(objects)의 단위로 소량화 하여 재사용 가능하게 하여 콘텐츠의 상호 호환성의 문제점을 제거하여 학습 콘텐츠의 개발, 전달, 운영 비용을 절대적으로 절감함으로써 e-러닝의 대대적인 확산 도모
대표적인 표준 그룹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 ADL은 미국 국방부와 정부 기관들의 교육과 훈련을 위해 동적이고 경제적인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대규모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1997년에 미국 국방부와 백악관 과학기술 정책실에 의해 발족되었다. ADL의 역할은 다른 소스(표준그룹)로부터의 스펙과 표준을 만드는 것을 기록, 검증, 촉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제 ADL은 미국정보 뿐만 아니라 기업들과 많은 교육/훈련 기관들이 협동적으로 함께 참여하고 있는 그룹이다.
-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학습을 위한 open architecture를 개발하고 e-러닝을 확산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웹기반의 학습 콘텐츠 모델 및 실행환경을 정의한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은 사실상 업계 표준으로 인정 받고 있다.
국내 e-러닝 표준 현황
*KERIS/KEM
- 국내에서는 정보통신부 산하의 정보통신기술협회 (TTA)에서 정보기술 및 통신에 전문화된 표준을 제정하고 산업자원부 산하의 기술표준원은 ISO 국내 대표기관으로 2001년에는 e-러닝 전문가 위원회를 발족하였다. 2002년 7월 학습, 교육 및 훈련을 위한 정보기술 분야의 표준화를 주도하는 단체인 ISO/IEC JTC1/SC36에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SC36의 기술적인 활동 및 투표에 참여할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이 분야의 국제 표준화에 의사를 반영할수 있게 되었다.
- E-러닝 표준화 포럼이 2003년 7월 출범하여 국내 E-러닝 기술 표준을 개발 보급하고 해외 표준을 연구하고 있으며, JTC1/SC36위원회 활동과 함께 A이의 SCORM과도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 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교육정보 메타 데이터 표준화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육정보 자료의 개발 관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술 요소를 정의하고 SCORM메타데이터를 적용한 KERS-SCORM을 개발하였다
- 이 메타데이터 모델은 SCORM 메타데이터 표준을 준수하여 한국의 실정에 맞게 개발된것으로써, 웹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 시 활용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개별학습용 코스웨어만 대상으로 하였으며 LMS에 대한 고려가 미흡한 것이 제한점이라고 할수 있다.
*메타데이터의 개념
- 데이터에 대한 구조화된 데이터
- 데이터베이스 속에 있는 각각의 데이터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설명해 주는 일종의 정보 카탈로그 같은 개념
- 최근 네트워크 기술과 함께 컴퓨터 시스템이 복잡해 지면서 중요성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데 메타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은 성공적인 테이터 베이스 구축의 열쇠가 됨
- 메타데이터는 정보자원의 접근과 탐색을 용이하게 해주고, 포함된 객체 내용의 요약, 객체간의 상호연동성을 높여주고, 자원관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필요성이 점점부각되고 있음
- 메타데이터는 정보자원을 기술하는 여러 요소로 나누어 짐, 즉 정보자원의 내용에 관한 사항, 다른 자원과의 관계, 자원의 지적 속성에 관한 사항, 자원의 물리적 형식 및 생성일자 등 자원을 식별할 수 있는 데이터 요소들로 구성됨
- 메타데이터는 자원의 검색, 관리, 내용등급, 보존, 저작권관리, 전자상거래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지리정보의 유통과 관리를 위한 지리정보시스템 메타데이터, 지식정보 자원의 검색과 관리를 위한 지식정보 자원 메타데이터 등이 그 사례임
e-러닝에서 메타데이터의 역할
- e-러닝에서의 메타데이터는 교육자원의 속성 및 특성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정보를 말함, 메타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을 도와 교육자원의 재사용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음
- e-러닝에서의 학습객체 메타데이터(Learning object Metadata : LOM) 는 각각의 학습 객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다양한 내용과 기술 표준의 콘텐츠. 운영방법 등을 알려줌, 즉, 학습객체들의 메테데이터를 통해 콘텐츠 개발자는 학습자의 특성에 맞춰 학습 목적과 의도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들을 잘 조합하여 새로운 학습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음
- 이처럼 메타데이터의 활용은 조직의 필요성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학습의 목표에 맞도록 쉽게 내용을 조작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하지만 메타데이터 안에 있는 데이터들, 즉, 학습 객체 하나하나가 아무 의미 없는 내용들의 나열이라든지, 몇 개의 학습객체가 모여야만 내용이 겨우 전달되도록 설계되어 있다면 메타데이터의 효용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음
학습문제
1. 학습관리체제는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학습자의 학습상황을 관리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2. 교육용자료 개발기술은 웹기반 자료 개발기술과 음성, 영상강의 자료 개발 기술로 구분되는데 , lllustrator, Namo, Flash 등은 음성, 영상 강의 자료 개발 기술에 속한다.
거짓
3. e-러닝 기술 표준은 상호연동성, 접근성, 재사용성, 내구성, 비용효과성 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4. e-러닝 기술 표준 그룹은 여러 그룹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ADL의 SCORM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사실상 업계표준으로 인정 받고 있다.

종합정리
- 학습관리체제는 일명 LMS라 하는데 교육내용을제시하고, 학습자의 학습 상황을 관리하며, 교수자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 상호간 상호작용, 교육결과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이 이루어진다.
- e-러닝 기술 표준은 상호연동성, 접근성, 재사용성, 내구성, 비용효과성을 꾀하기 위해 필요하다.
- 국제적인 e-러닝 표준화기구는 여러기관이 있는데 A이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ADL의 SCROM은 사실상 업계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0.10.24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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