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대왕 그리고 헬레니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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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헬레니즘의 정의와 시대범위
Ⅱ. 헬레니즘의 여러 국가
Ⅲ.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원정
Ⅳ. 헬레니즘시대의 사회·경제
Ⅴ.헬레니즘의 문화적 특징
Ⅵ. 헬레니즘 문화의 여러 가지 양상
ⅰ) 교육
ⅱ) 교육과 문학
ⅲ) 사서 편찬
ⅳ) 학문
ⅴ) 소설․예술
ⅵ) 과학
ⅶ) 미술과 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km 짧은 수치를 얻어냈다. 또한 여러 대륙의 형상에 대해 큰 발견을 했고 기술지리학 교과서를 저술했는데, 그에게는 많은 후계자가 있었다. 포세이도니오스는 대서양을 연구하여 에라토스테네스가 처음으로 가능성 있다고 발표한 사항, 즉 서쪽으로 돌아가는 비교적 짧은 항해로써 인도에 이를 수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였다. 로마 황제 티베리우스 초기에 스트라보는 〈지리학 Geography〉을 편찬했는데, 이것은 대단히 귀중한 자료의 수집이며 문학적으로도 높이 평가 된다.
에라토스테네스는 에우클레이데스의 '원리'를 수학 교과서로 사용했다. 평면 및 입체 기하학의 포괄적인 이 교과서의 논리는 정의·공준(公準)·공리(公理)로 나뉜다. 이 책은 놀라운 천재의 저작으로 평가되지만, 주로 피타고라스를 비롯한 선현들의 저작을 근거로 하고 있다. 에우클레이데스 역시 중요한 수학적 연구를 했다. 그는 '순수과학'의 가치를 최초로 언명한 사람으로 꼽힌다. 한편 순수수학·응용수학을 포함해 고대 수학자 가운데 가장 위대한 수학자는 아르키메데스로서 몇 종류의 저서가 남아 있다. 그는 적분법과 관련한 방법을 사용하여 면적을 구하는 문제를 풀었으며, π의 정확한 값을 최소한의 근사치까지 구했다. 아르키메데스는 자기의 이론을 기계에 응용하여 여러 가지 정교한 장치를 발명하기도 했다. 이 시대의 기술적 업적은 이론적 업적에 비해 뒤떨어져 있었다. 그러나 프톨레마이오스 4세의 과대망상은 거대한 선박의 건조에 관한 위대한 기술적 업적을 성취했다. 알렉산드리아의 헤론은 여러 가지 기계장치를 만들고 또 그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남겼다.
천문학의 사상과 관찰은 태양계에 집중되어 있었다. 전통적인 견해는 지구중심설, 즉 태양·달·유성이 움직이지 않는 지구의 주위를 회전한다는 설이었다. 그 다음에는 지구는 자신을 축으로 하여 회전하며 금성과 수성은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는 이론이 나왔다. 사모스의 아리스타르코스는 태양은 지구보다 크며 모든 천체의 중심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태양중심설은 거부되었고, 히파르코스는 복잡한 순환과 지구의 원주에서 원운동하는 작은 원의 조직에 기초하여 지구중심설을 부활시켰다. 그는 태음년과 태양년을 거의 정확히 계산할 수 있었다. 이것은 지구와 달과의 관계가 조수의 변화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아낸 셀레우코스의 이론과 함께 놀라운 성과로 꼽힌다. 몇몇 천문학자는 태양의 지름과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를 계산하려 시도했지만, 모두 실제보다 훨씬 작은 수치를 제시했다. 천문학에서 달성한 업적은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의 권위 있는 서적에 요약되어 있다.
생물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물에 관한 저작과 테오프라스트스의 식물에 관한 저작이 있었는데, 이에 관해서는 몇몇 추종자밖에 없었다. 한편 의학은 크게 발전했으며, 특히 해부학과 생리학의 진전이 두드러졌다. 사체의 해부는 보편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외과의술과 산아제한도 성공을 거두었다. 동물의 생체실험이 행해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뇌와 신경, 동맥과 심장과의 관계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졌다. BC 2세기까지 의학자들은 의약과 독약의 연구에 관심을 기울였다. 폼페이에서 발견된 헬레니즘 시대의 외과의술 기구는 1800년 무렵 서양의 그것에 맞먹는 것이었다. 화학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으며, 물리학·지질학에 관한 지식도 거의 없었던 듯하다.
ⅶ) 미술과 건축
미술과 건축은 대부분 고대 그리스 미술의 계승이다. 문학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우아한 기능과 감정의 힘은 대개는 강렬하게 표현되었다. 건축의 발달은 수학과 공학의 진보와 궤를 같이 했다. 도시계획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어, 상수도·하수도 문제가 대두되었으며, 성벽의 건조와 요새화가 두드러졌다. 건축은 전반적으로 거대한 규모로 축조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그 예로 페르가몬의 아크로폴리스 및 여러 도시의 주랑(柱廊)이 있는 시장 등이 있다.
대부분의 조각가는 BC 4세기의 거장들이 걸어온 길을 답습했지만, 새로운 양식도 대폭 발달했다. 동적인 느낌을 살려 사실적인 관능성을 표현했고, 점차 복잡한 군상의 조각이 시도되었다. 조각은 수요가 많았고 고가에 매매되었다. 초상 조각은 이 시대의 위대한 업적의 하나였다. 대표적인 조각가로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상〉의 리시포스를 들 수 있으며, 그밖의 유명한 작품으로는 밀로스 섬 출토의 〈아프로디테 상〉(루브르 미술관)·〈키레네 아프로디테 상〉(로마 테르메 미술관), 로마에 있는 이른바 영웅적인 〈헬레니즘 시대의 지배자〉 등이 있다. 이들 작품들은 여성적 관능미와 근육이 왕성한 남성미를 강조했다. 부조는 한층 더 사실적인 경향을 보였는데, 그 원인은 부분적으로 원근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깊이를 구별한 점, 조각과 회화를 조합한 점에서 찾을 수 있다. 회화에서는 실제로 순수한 헬레니즘 시대의 유물은 남아 있지 않다. 초기 회화의 모사(模寫)로는 폼페이에서 발견된 모자이크로 된 〈알렉산드로스〉가 있는데, 강한 힘과 구도의 정교함을 나타내고 있다. 그외의 것으로는 폼페이의 장식 벽화와 프레스코가 있다. 원근법은 빛과 그림자와 함께 헬레니즘 시대에 쓰였던 수법이지만, 이른바 색채구성과 같은 것은 아니었다. 많은 실례가 아시아 미술에 대한 그리스의 영향을 나타내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예는 간다라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인도의 불상인데, 이 불상에는 확실히 그리스 기원을 나타내는 양식이 있다.
참고 문헌
1. 헬레니즘 세계, 월뱅크 저, 김경현 역, 아카넷, 2002.
2. 헬레니즘, 윤진 저, 살림, 2003
3. 제국의 미래, 에이미추아 저. 이순희 역, 비아북, 2008
4. 지도로 보는 세계사, 조르주 뒤비 저, 채인택 역, 생각의나무, 2006.
5. 서양사강의 배영수 저, 한울아카데미, 2007
6. 살아있는 세계사교과서 1 (문명과 문명의 대화), 전국역사교사모임 저, 휴머니스트, 2005
7. 하룻밤에 읽는 유럽사, 윤승준 저, 랜덤하우스코리아, 2004.
8. 알렉산더, 닉 맥카시 저 , 박미영 역 ,루비박스 ,2004.
9. 철학 역사를 만나다, 안광복 저, 웅진지식하우스, 2005.
10. 명화로 읽는 서양 미술사, 권용준 저, 북하우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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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25
  • 저작시기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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