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특성과 원칙,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기능과 형태 및 효과, 외국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 사례와 모형 및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특성과 원칙,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기능과 형태 및 효과, 외국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 사례와 모형 및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특성

Ⅲ.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원칙

Ⅳ.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기능

Ⅴ.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형태
1. 교과 프로그램
2. 참고 자료
3. 자료 수집과 작성 도구
4. 학습 도구
5. 평가 도구
6. 사고 도구

Ⅵ.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효과
1. 학습자의 정보능력을 기른다
2. 학습자의 종합 표현력을 기른다
3. 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을 한다
4.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에 대응한다

Ⅶ. 외국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 사례
1.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교육
1) 교과 프로그램의 탐구학습
2) 데이터 수집과 작성 도구
2. 통신망과 연계된 멀티미디어 환경의 교육적 활용
1) 의사 교환 도구
2) 자료 수집 도구
3) 자료 작성 도구
4) 인터넷을 활용한 글로벌 교실에의 참여

Ⅷ.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법으로 분류하였다. 즉 자원을 적게 쓰고, 다시 쓰고, 재활용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은 설계 과정에서 기본적인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시하였는데, 더욱 중요한 것은 컴퓨터를 학생들의 생각을 읽는 마인드툴로 사용했다는 점이다.
3) 자료 작성 도구
한 중 고등학교 학생들은 야생동물에 대한 질문과 답,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웹의 상호작용 사이트를 개발하였다. 그 과정을 보면, 학생들은 관심 영역을 선정하여 주제에 대한 연구와 보고서를 작성한 후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World Internet Assistant의 도움으로 웹 페이지를 저작하였고, 교사는 학생들의 요약을 토대로 사지선다형 질문을 작성하여 웹 페이지 안에 하이퍼링크로 연결시켰으며 이는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상호작용 사이트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들과 전자우편으로 교신함으로써 뉴스그룹이나 웹상의 게시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인터넷을 활용한 글로벌 교실에의 참여
처음에는 교사 1명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인터넷을 통하여 과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관심 있는 학생들과 함께 매주 점심시간 동안 만났다. 초기에는 전자우편 사용법을 가르치기 시작하여 Group Managers라고 하는 프로젝트로 발전하였으며, 참여 교사의 수는 5명으로 증가하게 되었으며 이제는 여러 개의 흥미로운 과제들이 수행되고 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하여 실생활에서의 기술을 연습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전자우편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기술과 지식을 발달시켰다.
이 밖에도 신문을 활용하여 사회적 이슈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웹 자원들과 연결, 비디오컨퍼런싱을 통한 원격 교육 학습의 형태, 고립된 지역의 학생들을 위해 전자우편을 주로 한 원격 학습 형태 등 위에서 살펴보지 않은 범주의 통신망 사용 사례들이 발견된다.
Ⅷ.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모형
이 개념 모형은 3개의 변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적용 양식은 내용 전달, 내용 탐색, 내용 생성으로, 내용 전달과 탐색에서는 주로 프로그램, DB, 웹 자료의 활용이 중심이 되고, 내용 생성에서는 자료 수집 및 작성 도구, 학습 도구, 통신을 통한 자료 교환 활동 등이 중심이 된다. 두 번째 수업 목표 변인은 지식, 원리, 개념, 절차 및 적용, 문제해결 및 탐구 조사, 태도 변화로 구성된다. 이 연구에서는 태도 영역은 생략하기로 하였다. 끝으로, 수업 형태 변인은 크게 강의법을 위주로 하는 대 집단형, 토론 및 탐구 형태의 소집단형, 탐구 및 저작 중심의 개별학습형으로 생각해 보았다. 강의법은 대집 단형으로 학습자 전체가 컴퓨터 1대를 기본으로 학습하고, 소집단 형태에서는 협동학습법을 기저로 그룹 당 컴퓨터 1대나 전체에 컴퓨터 1대를 기본으로 학습하며, 개별학습형에서는 탐구법은 물론 강의법도 적용되어 전체에 컴퓨터 1대나 개인별로 1대를 기본으로 학습하게 된다.
내용 제시에서는 통제의 중심이 교사에게 있고, 내용 탐색에서는 학생과 교사, 내용 생성에서는 학생에게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에 따는 집단의 규모와 필요한 컴퓨터 대수, 대표적인 수업 방법과 멀티미디어의 주 기능을 중심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변인에 따라서 요소들의 위치가 서로 중복되면서 연속선상에 있다는 점이다.
Ⅸ. 결론 및 시사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환경은 전통적인 환경과 비교하여 많은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다양한 매체의 속성에 의하여 교사 강의 주도에 의한 일방적이고 평면적인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상호작용적이고 입체적인 수업으로 전환하게 되어 보다 현실감 있고 생동감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교육 방법의 혁신적 개선이다. 그러나 멀티미디어의 물리적 환경에 의한 교실의 배치 및 수업 형태의 변화는 교사에게 수업 방법에 대한 새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끊임없이 요구할 것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를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의 여러 가지 특성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멀티미디어 활용의 두 가지 가장 큰 범주인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 통신망을 활용한 우편 시스템 및 인터넷의 활용 등 첨단 매체의 교육적 활용을 공유하고 보급하기 위한 시설의 확충은 물론 다각도로 교수-학습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 효과를 창출하여 학습자가 즐기며 참여하는 학습 환경에서 그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작업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 전달, 내용 탐색, 내용 생성 등 멀티미디어 적용 양식을 기반으로 각 경우에 수업 목표, 학생 집단의 크기에 따른 수업 형태 등을 개념화하여 본 것처럼, 앞으로의 첨단 매체를 활용할 경우 이를 교실에서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멀티미디어 활용 교수-학습의 모형에 따른 다채로운 교수-학습 지도 방법들이 구안되어 교사와 학생들의 현장에서의 시험 적용을 거치면서 더 다듬어지고 세련된 방안들이 창출되기를 바라며, 이러한 제안들이 학교에서 컴퓨터를 교실에 놓고서도 당장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에 두려움과 생소함을 느끼는 일선 교사들의 문제 해결에 지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더하여, 개념 모형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영역인 태도 학습과 적용의 적합성 정도가 미흡하여 미처 다루어지지 않은 영역에서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에 대한 구상과 가능성들이 시도되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 김영상(1999), 학교 멀티미디어실의 구축 방안과 효과적인 활용 방안, 인천대 석사학위 논문
◎ 김봉기(199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외심(1997),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학습내용의 제시 형태와 학습집단의 구성 형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 박규석·이헌(1997), 멀티미디어 개념에서 활용까지, 기다리
◎ 이영주(200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만재·이상선(1998), 멀티미디어 교과서, 안그라픽스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68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