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학생별 수업전략
1. 학습시간이나 학습량의 조정
2. 교재의 개발과 연구
3. 학습 형태의 조직
4. 학습 과제 학습 코스의 선택
5. 교사의 발문이나 판서 등 지도법의 연구
6. 학습지도에 살려 쓰는 교육평가
Ⅱ. 교실 수업전략
1. 5분을 잡아라
1) 진정 국면까지 기다려라
2) 학생보다 먼저 인사해라
3) 개성 있는 시작 방법을 찾아라
2. 수업 방해꾼을 내 편으로 만들기
1) 특별한 관심을 보여라
2) 자리를 재배치하라
3) 개인지도를 하라
4)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주어라
5) 수업을 단계화․구조화하라
Ⅲ. 개별화 수업전략
1. 개별화 수업의 정의
2. 개별화 수업의 특성
3. 개별화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의 차이점
1) 수업목표
2) 수업절차
3) 학습속도
4) 종합 능력
5) 평가와 재투입
Ⅳ. 영재교육 수업전략
1.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
2. 가능성을 높이기
3. 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
4. 영재아동을 위한 심화
5. 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
6. 창의력 키우기
Ⅴ.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
1. STS를 교육과정에 적용시키는 순서
2. STS를 수업에 적용하는 관점
1) 과학(Science)
2) 기술(Technology)
3) 사회(Society)
3. 맥락(상황, contexts)
1) 맥락은 개인적(personal)이어야 한다
2) 맥락은 지역적(local)이다
3) 맥락에서 시간은 현재(current)를, 공간은 지금의 장소를 말한다
4. 개념(concepts)
5. 학생들을 STS수업에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
6.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
Ⅵ. 멀티미디어활용 수업전략
1. 수업목표에 관한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정보를 파악한다
2. 수업목표와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를 선정 한다
3. 학습자가 팀으로 참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나 과제를 선정한다
4. 수업관리를 위한 활동별 시간 배정을 한다
5.필요한 장비, 기기 들을 설치해 놓아야 한다
6. 교실의 책상 등을 잘 배치 해 놓아야 한다
7. 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
8. 컴퓨터와 수업을 자연스럽게 통합하면서 운영한다
9. 정리 또는 요약으로 마무리 짓는다
참고문헌
1. 학습시간이나 학습량의 조정
2. 교재의 개발과 연구
3. 학습 형태의 조직
4. 학습 과제 학습 코스의 선택
5. 교사의 발문이나 판서 등 지도법의 연구
6. 학습지도에 살려 쓰는 교육평가
Ⅱ. 교실 수업전략
1. 5분을 잡아라
1) 진정 국면까지 기다려라
2) 학생보다 먼저 인사해라
3) 개성 있는 시작 방법을 찾아라
2. 수업 방해꾼을 내 편으로 만들기
1) 특별한 관심을 보여라
2) 자리를 재배치하라
3) 개인지도를 하라
4)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주어라
5) 수업을 단계화․구조화하라
Ⅲ. 개별화 수업전략
1. 개별화 수업의 정의
2. 개별화 수업의 특성
3. 개별화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의 차이점
1) 수업목표
2) 수업절차
3) 학습속도
4) 종합 능력
5) 평가와 재투입
Ⅳ. 영재교육 수업전략
1.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
2. 가능성을 높이기
3. 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
4. 영재아동을 위한 심화
5. 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
6. 창의력 키우기
Ⅴ.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
1. STS를 교육과정에 적용시키는 순서
2. STS를 수업에 적용하는 관점
1) 과학(Science)
2) 기술(Technology)
3) 사회(Society)
3. 맥락(상황, contexts)
1) 맥락은 개인적(personal)이어야 한다
2) 맥락은 지역적(local)이다
3) 맥락에서 시간은 현재(current)를, 공간은 지금의 장소를 말한다
4. 개념(concepts)
5. 학생들을 STS수업에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
6.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
Ⅵ. 멀티미디어활용 수업전략
1. 수업목표에 관한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정보를 파악한다
2. 수업목표와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를 선정 한다
3. 학습자가 팀으로 참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나 과제를 선정한다
4. 수업관리를 위한 활동별 시간 배정을 한다
5.필요한 장비, 기기 들을 설치해 놓아야 한다
6. 교실의 책상 등을 잘 배치 해 놓아야 한다
7. 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
8. 컴퓨터와 수업을 자연스럽게 통합하면서 운영한다
9. 정리 또는 요약으로 마무리 짓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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