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목표와 지도원칙,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평가,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지도시 유의사항,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학습모형과 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목표와 지도원칙,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평가,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지도시 유의사항,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학습모형과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목표
1. 인지적 목표
2. 정의적 목표
1) 감수
2) 반응
3) 가치화
4) 조직화
5) 가치 또는 가치 복합에 의한 인격화

Ⅲ.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지도원칙
1.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력(창의적이고 능동적 사고력) 신장
2.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력, 문제 해결력 신장
3. 수학적 성향(자신감, 융통성, 의지, 호기심, 반성, 가치 등) 신장
4. 개인의 학력수준을 고려한 개별화 지도 지향
5.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

Ⅳ.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 방침
2. 평가 계획
1) 지필고사
2) 수행평가

Ⅴ.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1. 단계의 수
2. 단계 내 하위 과정
3. 최종단계의 수준
4. 첫 단계의 수준
5. 이수 자격 기준
6. 최저 이수 수준
7. 이수 자격의 평가 관리
8. 진급 시 학생의 선택권
9. 특별 보충과정(Ready course)의 운영
10. 특별반(Special class)의 운영

Ⅵ.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지도시 유의사항
1. 수준별 교육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2. 다양한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3.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4.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 기자재의 활용은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Ⅶ.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학습모형
1. 교수-학습 과정 일반 모형(한국 교육개발원)
2. 발견학습 모형
3. 문제해결 학습 모형
4. 개념학습 모형
5. 열린학습 모형
6. CAI 활용 개별 학습

Ⅷ.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가 관리
이수 자격의 평가 관리는 개별 학교에 일임한다.
8. 진급 시 학생의 선택권
이수 자격에 미달된 학생은 진급과 재 이수에 대한 선택권을 갖는다.
9. 특별 보충과정(Ready course)의 운영
이수 자격이 약간 미달되는 학생들을 위하여 방학 중이나 학기 중에 특별 보충 과정을 운영한다.
10. 특별반(Special class)의 운영
특정 단계를 이수한 학생 중 다음 단계에 대한 이수자격 검사에서 80% 이상의 성취도를 보인 학생들을 위하여 특별반을 설치한다.
Ⅵ.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지도시 유의사항
1. 수준별 교육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개인차에 따른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분단이나 학급을 편성하고, 이를 적절히 운영한다.
(나) 개인차에 따라 교수학습을 개별화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인다.
(다) 소집단 협력 학습 체제를 적절히 운영하여 서로 도우며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2. 다양한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생활 주변 현상이나 구체적 사실을 학습 소재로 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지도하고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도록 한다.
(나) 구체적 조작 활동과 사고 과정을 중시하고, 원리나 법칙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발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들의 경험과 욕구를 바탕으로 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간단하고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의 순서로 교수학습함으로써, 스스로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생활 주변이나 다른 교과에서 접할 수 있는 수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를 다루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고, 수학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마) 발문은 학생들의 인지 발달과 경험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택하고, 반응을 의미 있게 처리함으로써, 학생들이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바) 발문은 창의적인 답이 나올 수 있도록, 되도록 열린 형태의 질문을 사용하도록 한다.
(사) 수학의 활용성, 타 분야와의 관련성, 가치성 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록 하여 수학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한다.
3.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문제 해결 과정(문제의 이해→해결 계획 수립→계획 실행→반성)에서 구체적인 해결 전략(그림그리기, 예상고 확인, 표만들기, 규칙성착기, 단순화하기, 식세우기, 거꾸로풀기, 논리적 추론, 반례들기 등)을 적절히 사용하며, 문제 해결의 결과뿐만 아니라 해결 과정과 그 방법도 중시하도록 한다.
(나) 습득된 수학적 지식과 사고 방법을 토대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자주적으로 세워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다) 문제 해결은 전 영역에서 정형 문제 및 비정형 문제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지도 되어야 하며, 여기서 습득된 문제 해결 전략이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4.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 기자재의 활용은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통하여 적절하고 다양한 교육 기자재를 적극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나) 교수학습 과정에서 계산 능력 배양이 목표인 영역을 제외하고는, 복잡한 계산,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문제 해결력 향상 등을 위하여 가능하면 계산기나 컴퓨터를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Ⅶ.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학습모형
1. 교수-학습 과정 일반 모형(한국 교육개발원)
①계획단계 ⇒②진단단계⇒③지도단계⇒④발전단계⇒⑤평가단계
2. 발견학습 모형
①과제제시⇒②해결방안 탐색⇒③과제해결⇒④결과음미⇒⑤정리, 발전
3. 문제해결 학습 모형
①문제인식⇒②문제이해⇒③계획수립⇒④계획실행⇒⑤반성
4. 개념학습 모형
①문제제시⇒②과제의식⇒③제시⇒④개념화⇒⑤적용, 발전⇒⑥형성평가
5. 열린학습 모형
①문제제시⇒②문제 해결 방법 모색⇒③문제해결⇒④결과 도출⇒⑤평가
6. CAI 활용 개별 학습
이상의 교수-학습 과정의 일반 모형 중에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모델로 한국 교육 개발원의 5단계 일반 모형과 열린 학습 모형을 본교 실정에 알맞게 구안하여 적용하기로 하였다.
Ⅷ. 결론 및 과제
현재의 학교 수업 및 평가활동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이루어진다고 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성취목표에 따라 수업이 이루어지고 성취목표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그러한 수업활동 및 평가활동 결과는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데 활용되고 있지 못하며, 단지 지식 주입식의 수업과 학생들 간의 상대적인 등급을 결정하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주입식 수업이 아닌 학생 스스로가 수업에 직접 참여하고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수업 모델의 개발과 학생의 성취수준을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에 비추어 가늠해 볼 수 있는 평가방법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현재의 여러 가지 교육 여건을 감안해 볼 때 기존의 모든 제도와 환경을 그대로 두고 제도 자체의 장점만을 강조하여 급하게 시행하는 것은 교육이라는 특수성에 비추어 볼 때 무리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 보다 활성화 되고 개개인의 능력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평가를 지향하되 학교 여건과 과목간의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점진적이고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문봉(1993), Lakatos의 수리철학의 교육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연식·박영배(1994), 수학교실에서의 구성주의의 실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김재춘(1999), 수준별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대한수학교육학회지(2000), 학교 수학 제2권 제1호
스티븐 크란츠 저, 좌준수 역(2002), 문제 해결의 수학적 전략, 경문사
임재훈(1998), 플라톤의 수학교육철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인기(1999), 작도 문제 해결 방법,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E 수학교육논문집,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11.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84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