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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문학][영국문학][낭만주의문학][하이퍼문학]미국문학의 특성, 미국문학의 배경, 미국문학과 미국식개인주의, 미국문학과 영국문학의 상호작용, 미국문학과 낭만주의문학, 미국문학과 하이퍼문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국문학의 특성

Ⅱ. 미국문학의 배경

Ⅲ. 미국문학과 미국식개인주의

Ⅳ. 미국문학과 영국문학의 상호작용

Ⅴ. 미국문학과 낭만주의문학

Ⅵ. 미국문학과 하이퍼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받지 못하고 뉴욕으로 나온 그는 Bryant 와 Poulding 과 알게 되었다. 점차 작품을 발표했고, 특히 The Yemassee(1835)로 명성을 확립했다. Simms는 이전 시대의 Cooper 와 연루되는 작가로 ‘남부의 Cooper\'로 불려지기도 했다.
Ⅵ. 미국문학과 하이퍼문학
하이퍼 문학은 또 다른 hyper가 아닐까? 13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현재 미국 50개 이상의 대학을 비롯해서 전 세계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문학 형태를 과장과 허풍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하이퍼 문학의 역사는 1987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해에 최초의 하이퍼 문학 작품이 발표되었고 New York University에서 강좌 개설이 시작되었으며 제 1회 국제 하이퍼텍스트 회의가 개최되었다.
\"이것 뭐 장난하는 것 아니냐?\" 하이퍼텍스트 학자이자 작가인 스튜어트 몰스럽이 처음 1989년 국제회의에서 하이퍼 문학을 소개했을 때 들은 반응은 이와 같이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1989년을 시작으로 미국 텍사스주, 포스워스에서 열린 국제 하이퍼텍스트 회의(Hypertext 2000)까지 하이퍼텍스트 문학가와 예술가들은 컴퓨터 전문가와 나란히 초빙되는 명예를 누리고 있다.
하이퍼 문학이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컴퓨터광들이 일시적으로 즐기는 유행이라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하이퍼 문학은 1997년 대표적인 문학 저널이라 할 수 있는 Postmodern Culture, Modern Fiction Studies, Norton Anthology of Postmodern Literature에서 특집으로 다루어졌다.
하이퍼 문학은 물론 디지털 혹은 전자 문학의 전부가 아니다. 그러나 위의 예들을 보면 디지털 문학의 대표적 형태로서 연구되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왜 유독 하이퍼 문학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가? 그것은 바로 이 형태가 그 동안 우리가 익숙해 왔던 기존 활자문학과 구별되는 뚜렷한 변별적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작품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그러한 특징들을 살펴보겠다.
마이클 조이스는 하이퍼 문학의 선구자이다. 조이스 자신은 작품을 쓸 당시 획기적인 글쓰기를 의도적으로 계획했던 것은 아니었다. 사실 작가 자신은 이 소설을 쓸 때 하이퍼텍스트라는 것 자체도 몰랐다고 얘기한 적이 있다. 그는 하이퍼 소설을 쓰기 전부터 『1982』라는 유명한 소설로 알려진 작가였다. 그는 가족들과 식탁에서 혹은 친구들과 만난 자리에서 편안하게 여러 가지 이야기를 재미있게 나누는 것과 같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지는 소설을 항상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소설을 쓰기 위해 조이스는 읽을 때마다 이야기가 바뀌도록 쓸 수 있는 소설 창작 방법을 모색하였다. 종이에 시도를 해 보았으나 불가능한 것을 알고 난 후 그는 시중에 판매되는 글쓰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찾아 나섰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글쓰기를 도와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없는 것을 알고 1984년 조지아 공과 대학 교수인 데이비드 볼터와 직접 글쓰기 소프트웨어인 \"스토리스페이스\"(이하 Ssp로 약칭)를 개발하게 되었다.
조이스의 하이퍼 소설인 『오후, 이야기 Afternoon, a story』는 최초의 하이퍼 문학으로 간주된다. 이는 하이퍼 문학의 필수 교과서로서 현재 거의 모든 하이퍼 문학 강좌에서 기본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조이스는 1982년부터 이 작품을 구상하기 시작하여 1986년 시험용 Ssp를 이용해 쓰기 시작해서 1987년에 완성하였다. 『오후, 이야기』는 539개의 텍스트가 951개의 링크로 구성되어 있다. 이 노드와 링크는 네트워크를 이루고 네트워크 상에는 매우 많은 독서 경로(독서로, reading path)가 놓여진다. 독자들은 이 독서로를 선택하면서 다양하게 작품을 즐긴다.
이 작품의 내용은 주인공 피터가 우연히 목격한 교통사고 현장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이다. 예를 들어 세 가지 다른 독서로(편의상 ①, ②, ③으로 번호를 붙임)로 읽은 이야기가 어떻게 다른지 예를 들어보자. ①과 ③으로 읽은 독자는 교통사고가 주가 되는 이야기를 읽게 되고 ②로 읽은 독자는 교통사고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채 유부남인 그의 상사 워더와 피터의 전 부인 롤리의 애정 문제가 주가 되는 이야기를 읽게 된다. ①과 ③을 읽은 독자는 피터가 이혼 후 워더와 롤리의 애정 문제로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었다는 사실은 모르게 된다. ①을 읽은 독자는 롤리와 피터의 아들 앤드류가 죽은 것이 틀림없으며 사고를 낸 운전자가 피터이고 그가 너무 충격을 받은 나머지 잠시 망각 상태에서 이들을 찾아 나선 것이라는 내용을 안다. 그러나 ③을 읽은 독자는 이것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피터와 마찬가지로 교통사고의 진상 여부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행적을 찾아 나선다.
이와 같이 『오후, 이야기』에서 조이스가 쓴 이야기는 여러 가지 층위를 갖고 있다. 한 독자가 독서로 마다 다른 이야기 혹은 독자마다 다른 이야기를 접한다고 할 때 이 이야기들은 한 이야기의 각기 다른 버전이 아니다. 그 다름은 다른 내용의 이야기 혹은 전혀 무관하다는 뜻이 아니라 이야기 층위의 다름이란 뜻이다. 이 작품의 줄거리를 이야기하라고 했을 때 독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독서로에 따라 다양한 이야기들을 말할 것이다. 따라서 작품의 영어 제목에서 \"a story\"는 교통사고를 둘러싼 피터의 이야기라는 \"하나의 이야기\"일 수도 있으나 독자들마다 다른 \"이야기들\"이 될 수도 있으며 기존 활자인쇄 문학에서 규정되었던 \"이야기성\"을 하이퍼 문학에서 재해석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러므로 \"a story\"는 \"하나의 이야기\"가 아니라 앞의 세 가지 모두를 포함하는 \"이야기\"로 번역해야 한다.
참고문헌
◈ 강자모, 미국 문학사, 신아사
◈ 김진경 외, 미국소설 명장면 모음집,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2004
◈ 김태진, 미국 문학의 이해와 접근, 한신 문화사
◈ 이정호, 영미시의 포스트모던적 읽기, 서울대학교 출판사, 1994
◈ 조지 퍼킨스, 김재환 옮김, 미국 문학의 전통, 한신문화사, 1999
◈ 최영승, 영미시의 이해, 한신문화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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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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