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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비평의 유형
1. 역사주의비평
2. 사회문화비평
3. 형식주의비평
4. 구조주의비평
5. 심리주의비평
6. 원형비평

Ⅲ. 문학비평의 역사
1. 아리스토텔레스 『Poetics』
2. Longinus
3. 단테
4. Sir Philip Sidney
5. John Dryden
6. Matthew Arnold

Ⅳ. 최재서 문학비평

Ⅴ. 딜타이 문학비평

Ⅵ. 벨린스끼(벨린스키) 문학비평

Ⅶ. 신경향파 문학비평

Ⅷ. 정신분석학적 문학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면서 형상화한다. 꿈이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구성된 형성물이라면, 문학 작품은 타인에게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쓰여 진, 사회를 향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무의식적 소망을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하게 형식화하는 작업에서 예술가는 사회적 관념, 예술적 전통, 형식적 규범들을 고려하게 된다. 꿈이 경멸스러운 원천에서 연유했다는 사실을 쉽게 드러내는 반면에 예술가는 거부감을 일으키는 소망들을 포장하고, 개인적인 것들을 걸러내면서 다른 사람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형태로 가공한다. 독자는 그러한 예술작품에서 적은 에너지의 소비로 현실에서 억압한 소망을 간접적으로 충족시키게 된다. 예술적 표현들은 이때 일시적이나마 억압을 능가하고 지양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예술가는 거부감을 일으키거나 부끄럽게 하는 소망들을 가공해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작품의 내용에 형식을 부여하는 능력을 지닌 자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작가의 이러한 능력을 「창조적인 작가와 몽상 Der Dichter und der Phantasieren」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우리는 이런 몽상들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거나 기껏해야 냉담하게 반응하게 된다. 그러나 만일 작가들이 작업을 하거나 혹은 우리가 보기에는 개인적인 몽상에 가까운 이야기들을 들려줄 때에는 반대로 진한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아마도 여러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작가가 어떻게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지는 작가만이 갖고 있는 내밀한 비밀이다. 한 개인과 다른 사람들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수많은 장벽들과 관련된 거부감을 넘어서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바로 이 기교에 아마도 진정한 시학이 존재할 것이다. 「... 」문학 창조자는 낮에 꾸는 꿈을 변형시키거나 베일로 가림으로써 이기적인 꿈의 성격을 약화시키면서 그의 몽상을 통해 순수하게 형식적인, 다시 말해 미학적인 즐거움을 제공하여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Wir werden von solchen Phantasien, wenn wir sie erfahren, abgestoBen oder bleiben hochstens kuhl gegen sie. Wenn aber der Dichter uns seine Spiele vorspielt oder uns das erzahlt, was wir fur seine personlichen Tagtraume zu erklaren geneigt sind, so empfinden wir hohe, wahrscheinlich aus vielen Quellen zusammenflieBende Lust. Wie der Dichter das zustande bringt, das ist sein eigenstes Geheimnis; in der Technik der Uberwindung jener AbstoBung, die gewiB mit den Schranken zu tun hat, welche sich zwischen jedem einzelnen Ich und den anderen erheben, liegt die eigentliche Ars Poetica”. 「...」Der Dichter mildert den Charakter des egoistischen Tagtraumes durch Abanderungen und Verhullungen und besticht uns durch rein formalen, d. h. asthetischen Lustgewinn, den er uns in der Darstellung seiner Phantasien bietet\"
프로이트에게 형식은 독자가 문학 작품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인 것이다. 즉 작품의 형식은 개인적 몽상을 가공하여 검열로부터 위협받지 않도록 하여 쾌락 획득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 살해란 억압된 소망을 다루는 「햄릿」에서 독자에게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는 작품의 구조, 인물의 배치, 언어적 표현 등 그 형식이란 것이다. 작가는 문학적 형식으로 독자를 자신의 환상에 동참하도록 유혹함으로써 독자를 자신의 무의식 세계에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프로이트는 이런 형식에서 얻어지는 즐거움을 깊은 심리적 원천에서 오는 좀더 큰 즐거움의 방출을 가능하게 하는 \"사전 쾌락 Vorlust\"이라고 설명한다. 즉 형식이 가져다주는 사전 쾌락은 전희로서 보다 큰 쾌락을 위한 발판이 된다. 독자는 형식에 의해 이러한 사전 쾌락을 느끼면서 유혹되어 억압된 소망에 접근하게 되며 환상 속에서 이러한 소망을 충족시키면서 좀 더 큰 쾌락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작품의 형식은 작품 생성의 원동력인 무의식적 소망들을 사회적, 도덕적으로 수용 가능하게 만듦으로써 독자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홀란드 Norman Holland는 “문학 작품에서 형식이란 방어에 상응하고 내용은 판타지나 충동에 상응한다”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형식은 이드의 욕구와 초자아의 검열을 조화시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에서의 작품의 형식은 한편으로는 역동적인 심리적 에너지의 화합물 KompromiBbildung이라는 측면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작가와 독자간의 소통적 측면에서 이해된다. 다시 말해 문학적 형식은 억압된 소망을 사회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가공하여 쾌락을 얻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이해된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에서 좋은 형식이란 쾌락원칙과 현실원칙을 조화시켜서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억압된 무의식적 소망을 초자아에서 비롯되는 저항과 검열을 피하여 사회적으로 공감할 수 있게 형상화한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철 / 1920년대 신경향파 소설 연구, 연세대 박사논문, 1984
박철희·김시태 편 / 문예비평론, 문학과비평사, 1988
이선영·김병민·김재용 / 현대문학비평자료집(이북편)Ⅰ·Ⅶ·Ⅷ, 태학사, 1993-1994
장사선 / 한국 근대비평에서의 리얼리즘론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88
최재서 / 최재서평론집, 청운출판사, 1961
Wilfred L. Guerin, 최재석 역 / 문학비평입문 제3판, 한신문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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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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