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필요성,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교재,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과정,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효과,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모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필요성,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교재,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과정,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효과,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모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필요성

Ⅲ.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교재

Ⅳ.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과정
1. 동화 읽기 전 지도과정(Before You Read)
2. 동화 읽기 중 지도과정(While You Read)
3. 동화 읽기 후 지도과정(After You Read)
4. 정리

Ⅴ.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효과

Ⅵ.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와 의사소통중심학습
1. 배경
2. 특징
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적용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 의한 교수 및 학습활동
2)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
3) 교재 및 수업자료

Ⅶ.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모형
1. 개요
2. 수업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맞추어질 수 있게 고안된다. 예를 들어 초점이 흐린 슬라이드를 보여주거나 미완성된 그림, 조각 그림을 통해 학생들은 다른 학생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이끌어 낸다. 즉 정보의 부족 부분을 학생간의 대화로 풀어나가도록 요구된다. 또한 학생들 간의 대화나 토론, 역할놀이를 통한 사회적인 상호작용 활동도 장려된다.
2)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
교사는 의사소통 과정을 원활히 하는 학습 촉진자(facilitator), 학습활동에 독립적으로 참여하는 일원(participant)이며, 내용(resources) 및 내용의 조직자(organizer of resources), 수업 절차와 활동의 안내자(guide) 등의 역할을 한다. 학습자는 전통적인 외국어 수업에서의 수동적인 역할과는 다른 역할을 요구한다. 따라서 학습자는 교실에서 의사소통자(communicator), 의미의 교섭자(negotiator), 상호작용자(interactor)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리하여 목표언어로 자신을 이해시키는데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되고 학습자간에 상호적으로 정보를 얻고 제공하는 상호 의존적인 역할이 요구되어 진다.
3) 교재 및 수업자료
의사소통을 촉진시켜 주기 위해 다양한 교재 및 자료의 사용이 권장되는데 이러한 교재는 화제중심(text-based), 과업중심(task-based), 실물(realia)교재로 분류된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서의 수업은 상황에 적절한 실제적인 언어 사용 및 의미의 이해가 강조되며 효과적이고 다양한 의사소통 활동으로서 게임, 노래, 역할극, 과업중심 활동들이 사용된다. 또한 실제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그림, 지도, sign, 광고 등의 언어에 기초한 실물 교재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Ⅶ.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 모형
1. 개요
Lucy가 공원의 여러 동물들과 나이를 비교하면서 자신이 가장 나이가 많다고 으스댄다. 그러다가 거북이의 나이는 50살이라는 것을 알고 모두들 깜짝 놀란다.
2. 수업목표
(1) 나이에 관한 표현을 묻고 답할 수 있다.
(2) 1~100까지의 숫자를 셀 수 있다.
(3) 여러 동물들의 이름을 알 수 있다.
순 서
시 간
활 동 내 용
1
10‘
20‘
10‘
생일이 빠른 사람부터 정렬하기 - 생일이 빠른 사람부터 정렬한 후 자신의 생일에 해당하는 숫자를 합하여 영어로 말하게 한다.
그림을 이용하여 Storytelling하기
동화의 그림을 확대하여 이야기 들려주기
노래하기- 동물과 관련한 노래를 선정하여 학습동기를 부여한다.
예) Old McDonald Had a Farm, Down on the Farm
2
10‘
20‘
10‘
그림- 단어카드를 연결하면서 Storytelling 하기
그림카드와 단어카드를 연결해가면서 이야기를 전개하여 들여 주기
아동들은 이야기를 들으면서 등장하는 소녀와 동물들의 나이를 연결하기
막대인형 놀이하기
막대인형을 만들어서 서로의 나이를 묻는 등 역할극을 하게한다.
빙고게임하기
이야기와 관련된 어휘들을 학습시키기 위해 주요어휘들을 골라 카드를 만든 후 빙고 게임을 하게한다.
3
10‘
10‘
20‘
판토마임을 통한 Storytelling하기
판토마임과 함께 이야기를 읽어준다.
참 거짓 게임하기
참과 거짓문장을 적은 학습활동지를 나누어 주어 아동들이 옳은 문장에는 T, 틀린 문장에는 F를 표시하게 한다.
조사하기- 자신의 가족, 친척들의 나이를 조사한 다음, 친구들과 결과를 교환해 보게 한다.
4
20‘
15‘
5‘
책 만들기(가족 앨범)
가족, 또는 친척의 얼굴을 그리고 나이를 적어 앨범을 만든다.
만든 책 발표하기- 3차시에 만든 앨범을 친구들에게 발표하게 한다.
정리 및 평가- 상장이나 스티커를 주거나 자기 평가지로 수업을 정리 하게 한다.
노래하기
참고문헌
고난영,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동화학습이 초등영어의 듣기 및 읽기의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영미, 동화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 문진미디어, 1999
심우길, 초등학교에서 동화를 이용한 영어지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6
선우윤미, 영어동화구연기법과 시청각 교수매체 기법이 아동들의 흥미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영옥,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듣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동화 활용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한신 문화사, 언어와 응용언어학VII, 현대영어학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11.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86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