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조음의 자질][조음의 구분][조음의 요소][조음의 위치][조음과 조음장애][조음과 조음평가]조음의 자질, 조음의 구분, 조음의 요소, 조음의 위치, 조음과 조음장애, 조음과 조음평가 분석(조음, 조음장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조음][조음의 자질][조음의 구분][조음의 요소][조음의 위치][조음과 조음장애][조음과 조음평가]조음의 자질, 조음의 구분, 조음의 요소, 조음의 위치, 조음과 조음장애, 조음과 조음평가 분석(조음, 조음장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음의 자질
1. 지속성(continuant)-비지속성(noncontinuant): [±cont]
2. 설측음성(lateral)-비설측음성(nonlateral): [±lateral]
3. 비음성(nasal)-구강음성(nonnasal/oral): [±nasal]
4. 조찰성(strident)-비조찰성(nonstrident): [±strident]
5. 개방 지연성(delayed release)-순간개방성(instantaneous release): [±del rel]

Ⅱ. 조음의 구분
1. 파열음(plosive), 페쇄음(stop)
2. 마찰음(fricative)
3. 파찰음(affricate)
4. 비음(nasal)/ 구강음(oral): 접착
1) 구강음
2) 비(강)음
5. 유음(liquid): 접착
1) 반모음(활음, 전이음, 이동음(glide))
2) 상승이중모음(경구개 반모음)
3) 하강이중모음(연구개 반모음)

Ⅲ. 조음의 요소
1. 혀의 전후
2. 혀의 고저
1) 3단계 분류
2) 4단계 분류
3. 입술모양
1) 원순 모음
2) 평순 모음
4. 모음의 명칭

Ⅳ. 조음의 위치
1. 양순음(bilabial)
2. 순치음(labiodental)
3. 치음(dental)
4. 치경음(alveolar)
5. 경구개치경음(palatoalveolar) 또는 후치경음(postalveolar)
6. 치경경구개음(alveolopalatal) 또는 전경구개음(prepalate)
7. 권설음(retroflex)
8. 경구개음(palatal)
9. 연구개음(velar)
10. 구개수음(uvular)
11. 인두음(pharyngeal)
12. 성문음(glottal)

Ⅴ. 조음과 조음장애
1. 원인
2. 치료
1) 조음치료 관점
2) 언어학적 관점
3) 운동구어적 관점
4) 의사소통적 관점

Ⅵ. 조음과 조음평가
1. 연속된 구어(connected speech)
2. 음검사(sound inventory)
3. 자극모방력 검사하기(stimulability testing)
4. 전후관계 검사하기(contextual testing)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음(alveolopalatal) 또는 전경구개음(prepalate)
국어의 세 파찰음 /ㅈ,ㅊ,ㅉ/
7. 권설음(retroflex)
혀의 아래 표면이 입천장에 닿거나 접근하여서 조음됨(혀가 구름). 표시 - 치경음을 나타내는 기호 아래 오른쪽으로 휘어진 갈고리 부호를 덧붙임. 우리말에는 어떠한 음도 음소로 존재하지 않음.
8. 경구개음(palatal)
혓몸이 경구개부에 닿거나 접근하여 조음되는 소리. 국어의 경우 경구개 접근음 [j]을 제외하면 자음이 음소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모음 /ㅣ/나 반모음 /ㅣ/앞에 /ㅎ/가 위치한 경우 그 이음으로 무성 경구개 마찰음이 생성.
9. 연구개음(velar)
혓몸이 연구개부에 닿거나 접근하여 조음되는 소리이다,(능동 조음기관이 연구개임) 국어의 폐쇄음 /ㄱ,ㅋ,ㄲ/와 비음/ㅇ/이 속한다.
10. 구개수음(uvular)
혓몸이 연구개의 끝부분인 구개수에 닿거나 접근하여 조음되는 소리.
11. 인두음(pharyngeal)
조음이 인두강에서 이루어지는 음.
12. 성문음(glottal)
성대가 조음기관으로 사용되어 조음되는 소리. 성문마찰음(성대사이의 공간을 좁혀 마찰), 성문 폐쇄음(성대를 꼭 막았다가 터트려 얻어지는 소리)
Ⅴ. 조음과 조음장애
1. 원인
(1) 조음기관에 이상(혀 짧거나, 입술 갈라지거나, 혀 천장이 갈라지는 것.)이 있는 것으로 수술로 고쳐 주어야 한다.
(2) 언어 규칙 학습 잘못
(3) 청력손실(기질적 원인) - 듣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4) 지능(심리적정서적) - 정신지체아가 조음장애를 가진다. 지능이 낮으면 듣고 기억하는 청각적 능력이 떨어진다. 곧 조음 장애를 가진다. IQ 70 미만부터 조음장애를 가진다.
※지능 - genotype(상속 벋운 지능, 원형)
- phenotype(써먹는 지능, 현형)
2. 치료
1) 조음치료 관점
어음에 초점(어음에 문맥관계에 초점을 주지 않고 하나의 독립된 수준에서 어음에 초점), 단일음소 접근, 과제분석적, 훈련 중심 → 전통적 기법
2) 언어학적 관점
음운적 조음오류 교정에 초점 → 음운변동분석적 접근법
- 음운적 조음오류 :예를 들어,ㅂ을 발음할 때 바가지는 정조음, 아버지는 오조음. 즉 위치에 따라 발음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음. 쉽게 치료 가능.
- 음성적 조음오류 :어떤 문맥에서 그 음을 발음할 수도 못할 수도 있는 경우.
3) 운동구어적 관점
조음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초점 → 운동조음장애 치료기법
뇌성마비가 대표적. 수의적으로 조음기관조절 능력이 없음. 치료사가 타의적으로 조음기관 조절. 이렇게 하다보면 수의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 생김.(중추대뇌 이상⇒말초 이상)
4) 의사소통적 관점
의사소통 초점 → 의사소통 중심법
가장 적절하나 치료하기 어렵다. 의사소통 상황 제한, 가정에서 어머니는 가능.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접근, 언어학적 관점보다 훨씬 실용적. 환자의 의사소통조 중시.
Ⅵ. 조음과 조음평가
조음평가의 두 가지 주요 목적은 어떤 개인이 조음장애를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또 치료결정을 내릴 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샘플링(sampling)절차는 선별검사 보다는 더 자세하게 실시되므로 더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1. 연속된 구어(connected speech)
검사의 표준절차는 연속된 구어에서 발음을 평가하는 것이다. 조음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발적인 대화에서 음을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의 연속된 대화에서 어음을 평가하여야 한다. 연속된 구어 샘플은 검사자에게 그 피검자의 전체적인 명료도와 그 피검자의 어음 발음 일관성에 대한 정보를 준다. 연속된 구어 평가에서 얻은 데이터는 치료의 필요성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음검사(sound inventory)
조음검사를 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양식은 환자가 그림자극에 반응하는 단일 단어의 이름을 말하는 어음검사로 세 가지 음 위치에서 검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구는 전형적으로 자음, 자음군 및 가끔 모음과 이중모음 등을 단일 단어에서 샘플로 얻는다. 자음들은 보통 그 단어의 어두, 어중, 어말 등의 위치에서 평가한다.
3. 자극모방력 검사하기(stimulability testing)
검사에 포함되는 조음행동의 또 다른 샘플은 환자가 오류음의 바른 형태를 반복하는 능력이다. 자극모방력 검사하기는 환자가 조음평가에서 틀리게 발음한 음의 바른 모델을 모방하는 능력을 보는 것이다. 자극모방력 검사하기는 표적음을 포함하고 있는 음, 음절, 혹은 단어의 청각 및 시각적 모델을 모방하도록 환자에게 요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자극모방력 검사하기는 치료를 실시하지 않고 그들의 조음오류를 교정할 수 있는 환자를 판별해 내기 위한 일반적인 가이드로서 이용된다.
4. 전후관계 검사하기(contextual testing)
조음오류는 특히 같은 아동들에게서도 다르고 일관성이 없이 일어난다. 오류음을 바르게 발음하는 음소의 전후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임상가가 치료를 시작할 곳과 일관성을 측정할 기회를 준다.
음소적 전후관계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들에는 ① 여러 가지 전후관계에서 어음의 발음을 고찰하기 위하여 자연적인 구어 샘플을 수집하는 것, ② 정밀검사를 실시하는 것 등이다.
전후관계 검사는 ① 오조음의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② 특정한 오류음이 바르게 발음되는 음소의 전후관계를 알기 위하여 실시한다. 치료를 시작할 때, 전후관계적인 샘플을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수진·신지영(2006), 조음음운장애, 2006년 보수교육 자료
김수진(2002), 조음-음운치료의 원리, 2002년 겨울연수회 모음집
김인숙(1981), 한국어와 영어모음의 조음 음성학적 비교연구, 인하대 영어교육학과 석사논문
이호영·지민제·김영송(1993), 동시조음에 의한 변이음들의 음향적 특성, 한글 제220호, 한글학회
이석재(1995), 국어 음절말음의 조음간극에 대한 제약과 중화현상, 언어 20권 4호, 한국언어학회
정철(1982), 음운자질의 흡수현상, 방언 6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1.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87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