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문학][고전문학][현대문학]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 한국(한국문학) 근대문학, 한국(한국문학) 개화기문학, 한국(한국문학) 일제강점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해방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현대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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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문학][고전문학][현대문학]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 한국(한국문학) 근대문학, 한국(한국문학) 개화기문학, 한국(한국문학) 일제강점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해방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현대문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

Ⅱ. 한국(한국문학) 근대문학
1. 근대시
1) 1920년대 이전
2) 1920년대
3) 1930년대
4) 1940년대
2. 근대소설
1) 개화기(신소설)
2) 이광수<무정>
3. 1920년대
4. 1930년대
5. 1940년대

Ⅲ. 한국(한국문학) 개화기문학
1. 시대 개관
2. 개화기 문학의 사명
3. 특징
4. 창가
5. 신체시
6. 신소설
7. 역사 전기 문학
8. 창극
9. 신파극

Ⅳ. 한국(한국문학) 일제강점기문학
1. 시대 상황
2. 문단 상황
3. 암흑기 소설의 두 가지 양상
1) 어용소설의 양상
2) 순수지향 소설

Ⅴ. 한국(한국문학) 해방기문학

Ⅵ. 한국(한국문학) 현대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뒤이어 등장한 김승옥, 박태순, 서정인, 이청준, 정을병, 홍성원 등이 소설 문단을 더욱 풍요롭게 장식하고 있다. 이 새로운 문학 세대의 등장과 함께, 50년대 전후 소설에서 볼 수 있었던 전쟁의 비극적 상황이 일단 문학의 표면에서 뒤로 물러나게 된다. 전쟁의 아픔과 분단의 고통이 문학에 내재화하면서, 전쟁의 현장에서 눈을 돌린 작가들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인간들의 삶의 방식과 그 사회적 연관성을 검토하는 작업이다. 1960년대 문학의 실마리를 연 것은 최인훈의 <광장>(1960)이다. 작가는 여기서 분단 상황 속에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한다. 김승옥은 <서울, 1964년 겨울>(1965)에서 소시민적인 삶의 양상을 그려내고, 이청준은 <병신과 머저리>(1966)에서 현실과 관념의 대응 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한다. 한국 사회에서는 70년대의 정치적 상황 변화와 산업화 경향에 따라 급격한 사회 변동을 체험하게 된다. 문학은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과 첨예한 정신적 대립을 노정한다. 70년대 이후 한국 소설이 보여 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산업화 과정에서 드러나기 시작한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에 적극적인 관심을 부여하고 있는 점이다. 이 시기 한국 문학을 논의하는 시각의 으뜸 항목은 신경림의 <농무>(1971)와 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1973), <객지>(1973)의 세계일 것이다. <농무>의 중요성은 농촌 공동체와 관련된 민속놀이의 양식을 빌려서, 농촌 공동체 파괴 현상에 대한 문학적 항의의 형상이었던 점에서 찾을 수 있으며, <삼포 가는 길>에서는 70년대에 얻어진 산업 사회로의 문학적 대응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 이외에도, 이문구의 <관촌수필>(1977), <우리동네>(1981) 등은 산업화의 과정 속에서 소외되어 궁핍화하고 있는 농촌의 형상을 그려 내고 있다. 1980년대는 시위와 구속의 연대였다. 이 시기 문학에서 크게 부각된 것은 민중문학이었다. 1970년대의 민족문학 논쟁의 연장선상에서 사회과학적 시각으로 무장한 일련의 평론가들에 의해 주도된 민중문학은 1980년대 초반의 위축된 분위기를 쇄신하면서 등장하였다.
1980년대 초반은 전반적으로 소설이 침체된 시기였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로는 민중문학의 논쟁과 더불어 리얼리즘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소설들이 인기를 누렸다. 분단 현실과 그 문제를 다룬 소설들은 이 시기에도 여전히 양질 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했으며, 노동자 계급의 당파성에 기초한 노동자 소설이 등장하기도 했다.
1980년대 소설의 중심이 역사적 사회적 관심을 전면에 내세운 리얼리즘 소설이었다면, 1990년대의 소설들은 “역사적 집단적 범주 안에서 인간의 삶을 규정적으로 파악하는 관습에서 탈피하여, 현실이 개인에게 경험되는 다면적이고 유동적인 형식들에 대해 개방된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소설적 경향의 변화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한편에선 상업주의와 결탁한 소설들이 소설의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90년대 들어서면서 후기 산업사회의 징후들이 문학의 흐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 한편으로 정보화 사회와 결부된 새로운 감수성이 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논의가 90년대 초반 평단을 달구었는가 하면, 80년대 이념을 둘러싼 내용을 다룬 후일담 소설과, 새로운 문체 의식과 감수성에 바탕을 두면서 소설 장르에 대한 자의식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복 이후 50년의 한국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바탕으로 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 의미를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능하게 만드는 힘은 여기에서 솟아나온다.
80년대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현상이 있었다면 그것은 ‘길트기’로 일컬어지던 ‘막힌 곳 뚫기’였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80년대 문학은 그동안 금기시 되었던 영역을 제한 없이 넓히는 막힌 곳 뚫기의 문학이었던 셈이다. 급진적인 이념 시, 분단문제의 정면대응, 빨치산류의 소설적 제재의 대담한 선택 등이 모두 이 같은 사상적, 정신적 금기 영역을 뚫기 위해 이루어진 일이었다. 마찬가지로 노동해방문학, 현실변혁 수단으로서의 문학 등도 우리 문학이 모험할 수 있는 데까지 모험하고 또 가 본 것일 터이다. 90년대의 문학은 이같이 막힌 데 없이 넓힐 대로 넓힌 열린 공간에서의 문학이 될 것이다. 특히 6월 항쟁 이후 반공 이데올로기를 주축으로 해왔던 한국전쟁 이후의 사회적, 정치적 통일성의 해체는 그동안 산업화의 진전에 따른 충족적이고 복합적인 제반 갈등과 모순을 현상화 시켜 놓았다.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의 세분화, 다기화 현상 역시 계층적 계급적 이해관계를 한결 복잡하게 만들어 주었다. 한마디로 90년대 한국 사회는 막힌 곳 없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의 공존과 선, 후진의 구별이 없는 혼란되고 중층적인 모습을 띄지 않을까 싶다. 그곳에서의 삶 또한 복잡하고 감내하기 어려운 힘든 것일 터이다. 이 같은 현실과 삶을 적극 껴안고 씨름해나가야 할 문학행위 역시 다양하고(좋은 의미에서의) 복잡할 것이다. 결국, 문학의 다원성이 전개되어야 함을 뜻한다.
한국 문학은 해방 이후 그것이 거두어들인 문학사적인 성과에서만이 아니라, 격변하는 현실 속에서 한국 사회의 정신적 지표를 제시해 왔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민족과 국토의 분단이라는 비극적 상황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그 역사적 조건의 극복을 위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데에 문학의 역할이 컸다.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가 평단에서 활발하게 논의되었던 것도 민족전체의 삶에 대한 인식을 문학의 과제로 제기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문성숙, 개화기소설론연구, 새문사, 1994
◈ 박훈주, 근대일본문학 : 형설출판사, 1983
◈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1956
◈ 하정일, 해방기 민족문학론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1992
◈ 홍순석, 한국 고전 문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1998
◈ 一丁 송민호, 일제말 암흑기문학 연구, 새문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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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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