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회별신굿탈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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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회별신굿탈놀이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계층의 문화가 융합되었다는 특징을 보인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간과해서는 안 되는 점이 있다. 놀이와 현실은 구분되는 것이나 그것만으로 그들을 지켜 줄 수는 없다. 즉 지배계층에 대한 노골적 비판은 어느 정도 양반들의 지배력이 약화되어 있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조선 말기에 이르러 그 비판의 강도가 강해지며, 이는 시대적 상황을 새롭게 반영한 것이다.
풍산 류씨들의 개입 이후 별신굿은 유교적 제사관에 어울리게 재편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지배계층의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는 제도적인 장치로 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결과적으로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간의 협의와 조율의 결과물로 볼 수 있으며, 이 배경에는 풍산 류씨들의 실리적인 계산과 민중의 보이지 않는 힘이 대등한 관계로 존재하고 있었다.
하회별신굿탈놀이에는 양반들의 비폭력적 지배전략이 깔려있고, 피지배층과의 화해가 존재한다. 그러나 그 화해는 지배층의 주도에 의한 것이 아닌, 피지배집단과의 팽팽한 긴장감 사이에 존재한다. 그러한 역동적인 상호교섭이 있었기 때문에 하회별신굿탈놀이가 끈질기게 살아남을 수 있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명자, 「하회탈놀이의 구성과 전승」, 『어문연구』, 一朝閣, 1990.
박진태, 『하회별신굿탈놀이』, 도서출판피아, 2006.
안동문화연구소,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美學』, 사계절, 1999.
조정현, 「안동지역 별신굿의 제의성과 축제성」, 『비교민속학』, 비교민속학회, 2008.
조정현, 「하회탈춤 전통의 재창조와 안동문화의 이미지 변화」, 『비교민속학』, 비교민속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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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4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9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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