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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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 정의 배경과 방향
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반성
3. 개정의 기본 방향
4.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5. 교수․학습방법 : 개별성, 통합성, 적합성 강조
6. 평가 : 자율성과 책무성 확대
7. 체육․예술 교과 평가 결과 기록 방식 개선 내용 안내

Ⅲ. 계획
1. 단원 설정
2. 단원의 개관
3. 발전계통
4. 학습과제 분석

Ⅳ. 진단
1. 학생 실태분석
2. 사전 학습 진단
3. 분석 및 대책

Ⅴ. 지도
1. 교수․학습과정안

Ⅵ. 발전
1. 보충학습
2. 심화학습

본문내용

동할 수 있고.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단식, 복식 등 게임이 가능하다.
1. 패드민턴의 특징
탁구와 배드민턴을 접목시켜 개발된 새로운 개념의 스포츠이다.
탁구라켓과 흡사한 라켓을 들고, 셔틀콕을 이용한다.
좁은 공간에서 쉽게 운동할 수 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시설 및 용구
가. 경기장
패드민턴 경기장의 규격은 다음과 같다.
그림1. 패드민턴 경기장
나. 라켓(racket)
라켓은 탁구라켓과 배드민턴라켓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그 모양은 아래 그림과 같다. 라켓은 손잡이 부분이 약하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그림 2. 패드민턴 라켓
다. 셔틀콕(shuttle cock)
실내에서는 사용하는 셔틀은 배드민턴 셔틀을 그대로 이용한다. 이러한 셔틀콕은 반구형의 코르크에 물새의 깃털을 꽂아 만드는데 ‘셔틀’또는 ‘버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셔틀의 무게는 4.73∼5.50g 정도로 언더핸드 스트로크로 쳤을 때 상대편의 백라인 근처까지 날아가는 정도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야외에서 사용할 때는 셔틀콕이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나사못을 박아 사용하면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라. 네트
배드민턴과 동일한 네트를 이용하며, 네트의 높이는 1.55m이다.
3. 기본기능
가, 라켓 잡는 법
1) 긴 쪽이 바깥쪽으로 오게 잡는다.
그림 4. 패드민턴 라켓 잡는 법
2) 손목과 라켓이 일직선이 되게 한다.
나. 셔틀콕 잡는 법
1) 셔틀콕(shuttlecock)
셔틀 원리 : 셔틀은 코르크에 깃털이 16개 붙어 있으며 코르크의 구조상 저항력이 높기 때문에 셔틀을 강하게 치면 빠르게 날아가지만 스피드가 차츰 줄어들게 되어 결국은 수직으로 낙하하게 된다.
- 셔틀콕은 배드민턴 셔틀콕을 사용한다.
- 파손과 분실이 쉬우므로 세심한 관리를 한다.
- 실내에서 사용할 때는 깃털로 된 셔틀콕이 좋으며, 야외에서 사용할 때는 플라스틱 셔틀콕을 사용하거나,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을 때에는 나사못을 박아 사용할 수 있다.
셔틀콕을 잡을 때는 손에서 잘 빠져 나가도록 가볍게 잡아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이 있다.
- 셔틀콕의 깃털을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잡는 방법
- 셔틀콕의 코르크 부분을 세 손가락으로 잡는 방법
- 셔틀콕의 아래 부분을 손가락 전체로 쥐어 잡는 방법
다. 기본자세
어깨 너비로 다리를 벌리고 서서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라. 공 익히기(타점 연습-손으로 직접)
손과 라켓의 위치가 붙어 있으므로 라켓 없이 손으로만 공을 쳐올리는 연습을 한다.
마. 공 익히기(타점 연습-라켓사용)
제자리에 서서 볼을 위로 쳐올리는 연습을 한다. 양면으로 각각 연습한다.
4. 복합기능
가. 서비스
1) 롱 하이 서비스(long high service) : 언더핸드로 하며 팔로스로를 확실하게 하 여 높게 치는 서비스
2) 숏트 서비스(short service) : 네트를 살짝 넘기도록 몸 앞에서 짧게 치는 서비 스
3) 드리븐 서비스(driven service) : 언더핸드 스트로크와 사이드암 스트로크로 쳐 서 낮고 길며 속도가 빠르게 치는 서비스
나. 스트로크
1) 오버헤드 스트로크 : 머리 위로 오는 공을 친다.
2) 언더핸드 스트로크 : 허리 아래로 오는 공을 아래에서 위로 들어올리듯 친다.
3) 백핸드 스트로크 : 몸의 왼쪽으로 오는 공을 손등 면 라켓으로 친다.
4) 사이드암 스트로크 : 허리 위부터 어깨선까지 오는 공을 친다.
다. 플라이트 코스에 따른 기술
1) 클리어(clear) : 높고 멀리 상대편의 라인까지 포물선을 그리듯이 플라이트 하 는 타법
2) 드라이브(drive) : 셔틀이 네트와 수평 또는 거의 수평 방향으로 낮고 빠르게 가도록 치는 타법
3) 스매시(smash) : 떠오르는 셔틀콕을 높은 위치에서 내려 꽂듯 강타하는 타법
4) 드롭(drop) : 코트 후방에서 친 셔틀콕이 네트를 넘으며 힘없이 뚝 떨어지는 타 법
5) 헤어핀(hair pin) : 네트 가까이에서 상대 코트로 살짝 넘도록 치는 타법
라. (수업에서 활용한) 경기의 방법 및 규칙
1) 경기방법
가) 경기는 크게 단식, 복식, 혼합복식 등이 있으며, 수업에서는 복식과 혼합복식을 혼용하여 이용한다(기능수준별 팀 편성).
나) 한 경기는 1세트만 진행하며, 25점 득점 또는 10분의 시간 이내에 종료한다.
다) 한 경기에서 25:25일 때 먼저 2점을 선취한 팀이 승리한다.
라) 서비스권과 관계없이 상대 코트에 셔틀콕을 떨어뜨리면 점수를 얻는 랠리포인 트제를 이용한다.
마) 서비스 후 백라인부터 네트까지 모두 사용하여 경기를 한다.
바) 경기 중 셔틀콕이 네트를 스치고 넘어와도 경기는 진행된다.
2) 서비스의 규칙
가) 서비스는 득점한 팀의 선수가 교대로 하며, 한 선수의 서비스는 실점할 때까지 계속한다.
나) 서비스를 넣는 위치는 서비스라인 뒤쪽 중간 지점에서 가능하며, 상대편 선수가 준비되어 있을 때 서비스한다.
다) 서비스에 대한 리시브는 수비팀 2명의 선수가 모두 할 수 있다.
라) 서비스는 반드시 허리 아래서 위쪽으로 넣는다. 위에서 아래로 치는 것은 반칙 으로 한다(오버웨이스트 반칙).
마) 서비스는 타점 순간 라켓이 손목보다 높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오버핸드 반칙).
바) 서비스 중에 서비스 넣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 서비스 라인보다 네트 쪽에 서 있을 수 없다.
사) 상대편 서비스 라인에 셔틀이 떨어지면 서비스 실패로 한다(상대편에게 1점).
아) 셔틀이 네트를 스쳐 상대편 코트에 떨어지면 서비스 실패로 한다(상대편에게 1 점).
자) 서비스 받는 사람이 준비되어있지 않았는데 서비스하였을 경우 다시 서비스를 한다.
3) 경기 중 규칙
가) 경기 중 셔틀이 네트를 스치고 넘어와도 경기는 진행된다(서비스 때와 다름).
나) 아웃되는 셔틀이 라켓에 혹은 몸에 닿고 나간 경우는 코트에 들어온 것과 같다.
다) 아웃되는 셔틀을 치려고 라켓을 휘둘렀는데 라켓에 닿지 않았다면 아웃이다.
라) 네트 너머에서 셔틀콕을 칠 수 없다(오버네트 반칙).
마) 경기 중 네트를 건드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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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6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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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39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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