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 흥부전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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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 흥부전 리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 작 품 배 경
2 . 줄 거 리
3. 등 장 인 물
4 . 구 성
5 . 주 제
6. 마 무 리

본문내용

보는 것이 일반적 견해였다. 그러나 <흥부전>은 조선 후기 서민 예능인들에 의하여 이루어진 작품이므로 당시의 사회현실이 반영되어 있고, 이러한 사회 현실 속에서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부귀영화를 궁극적 목표로 삼았다. 곧, 부귀영화의 완성이 입사식의 성공인 셈이다.
따라서 <흥부전>의 작가의식과 주제는 유교적 윤리의식이나 권선징악 외에 중세의 관념적 도덕관이나 현실적 부조리와 모순에 대한 서민들의 비판의식이 또한 공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흥부전>은 당시의 급변하는 현실사회에서 몰락한 양반과, 아직도 위세를 부리려는 기존관념이 허망한 것이라는 서민층의 현실주의적 세계관이 나타난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흥부전>은 작중의 인물을 당시의 현실적 인간형으로 투영하고, 등장하는 주인공의 반대 성향인 놀부를 해학적으로 표현해 냄으로써 작품의 완결성을 높였다. 이는 이 소설에 나타난 대중적이며 통속적인 권선징악이 아주 자연스럽게 해학과 풍자적인 표현을 통해서 독자에게 감명을 주고 있는 것이다.
아우 흥부가 형 놀부의 집에서 쫓겨나오는 장면, 흥부가 언덕에 움집을 짓고 많은 아이들과 가난하게 사는 장면, 흥부가 형의 집에 양식을 얻으러 갔다가 매를 맞고 오는 장면, 흥부가 제비의 다리를 고쳐 주고 박씨를 얻어 부자가 되는 장면, 형 놀부가 아우의 말을 듣고 제비 다리를 부러뜨렸다가 고쳐 주고 패가망신하는 장면이 너무도 해학적인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흥부전>은 어떻게 보면 동화의 성격을 탈피하지 못한 감이 있으나, 그러한 결함을 해학적이며 풍자적으로 잘 극복한 작품이라 하겠다.
마지막으로 <흥부전>이 후대에 대표적인 고소설이 될 수 있는 까닭은 서사문학의 보편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신화시대에서부터 내려온 기본적 입사식 구조를 벗어나지 않는다고 바꾸어 말할 수 있겠다.
신화에서 전기로, 전기에서 고소설로, 고소설에서 현대소설로 변이해 온 서사문학은 형식과 내용이 모두 신화에서 변이되어 내려온 것이고, 기본적인 구조를 함께 한다고 하겠다. 이러한 고소설의 입사식 구조를 파악한다면 <흥부전>은 부귀영화를 비전의 실현으로 삼은 변이된 형태라고 하겠지만, 바꾸어 말한다면 쉽게 받아들여지는 보편적 구조를 지닌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흥부전>의 작품 소개를 마친다.
※ 참고문헌
<흥부전> 작자미상, 범우사(2002)
「古小說論小考」 민긍기, 단산학지(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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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11.25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0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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