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가사'장르 조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가사의 발생
1. 명칭과 개념
2. 가사의 발생에 대한 여러가지 논의
3. 가사의 발생
4. 가사의 형성

Ⅱ. 가사의 일반적 특성
1. 가사의 문학적 장르
2. 일반적 특성

본문내용

용이 있는 것으로 보다 가창된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음악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분명하지 않으며, 그러한 가창의 관행이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가사작품을 읽는 주된 방법은 선율 없이 흥얼거리는 단조로운 어조의 낭송이 주가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고전시가 양식 가운데서 음악과 분리외어 향유되었던 유일한 양식이라 할 수 있다. 한편 12가사라고 부르는 <백구사(白鷗詞)>, <춘면곡(春眠曲)>등이나 판소리 허두가 중에 가사와 유사한 것이 있는데 이들은 가창되었음이 분명하다. 따라서 이런 것들을 ‘가창가사’라 하고 나머지는 ‘음영가사’라 해서 향유방식에 따라 구분을 하기도 한다.
춘면(春眠)을 느지 깨여 죽창(竹窓)을 반개(半開)할
뎡화(庭花)는 작작(灼灼)한데 가는나뷔 머무는듯
안류(岸柳)은 의의(依依)하야 성근내랄 띄여셰라 <춘면곡>
<<참고문헌>>
윤석창 『가사문학개론』, 깊은샘, 1991.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7.
임종욱 『우리의 고전 시가』, 나무아래사람, 200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5.
정병욱 『한국 고전 시가론』, 신구문화사, 2000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0.11.29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10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