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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지도내용과 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모형,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

Ⅲ.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이론적 배경
1. 창조성을 키우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
1) 질서에 대한 집착
2) 권위, 증거 그리고 과학적 접근에의 지나친 가치 부여
3) 역사적 관점에 관한 지나친 강조
4) 빈칸 채우기, 그림에 색칠 바르게 하기
5) 혼자서 하는 공부
6) 자아 상실
7) 학교 체재
8)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죄악이고, 아이들은 믿을 것이 못된다는 생각
2. 창조성 키우기 위한 요소

Ⅳ.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영역별 지도내용
1. 창조적 표현 활동
1) 템포 변화와 악상
2) 다이내믹스와 악상
3) 박자와 리듬의 변화
2. 즉흥적 표현 활동
1) 리듬 즉흥 표현
2) 가락 즉흥 표현
3) 노래 문답
3. 청기(듣고 적기) 학습
1) 리듬 청기 지도 방법
2) 기습곡 가락 청기
3) 가락 청기 지도 방법
4) 화음, 화성 청기
4. 가락 짓기
1) 가락 짓기의 단계
2) 악절의 구성 방법
3) 가사에 의한 가락 짓기

Ⅴ.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전개

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모형
1. 자기주도적 창작 학습 모형
2. 심미적 음악 학습 모형

Ⅶ.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 관련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배웠던 음악적 개념 등을 작품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어색한 리듬, 가락도 수용한다.
※들려주는 가락의 동기는 암기하게 한다.
※박자에 맞게 리듬꼴을 꾸미게 한다.
※협동 학습도 권장한다.
정리
내면화
노래 부르며 악기를 연주한다.
중창, 합창하기→녹음하여 듣고 발표하기
차시 예고를 한다.
※여럿이 불러 즐거움을 갖게 한다.
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모형
1. 자기주도적 창작 학습 모형
창작 학습은 음악의 이해를 위한 지름길이므로, 창작 과정을 통해서 음악의 개념과 원리가 더욱 확대되고 명료해지기 위해서는, 소리의 구성 요소인 가락, 음정, 리듬, 장단, 시김새, 음색, 편성을 활용하여 소리를 조직할 수 있는 능력과 악곡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과정과 이를 바탕으로 작품을 창의적이고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표현력을 기르는 과정으로 학습이 구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내면에 표현하고 싶은 어떤 내용을 갖고 구체적이고 다양한 창작 과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표현할 수 있게 이를 학습 모형에 적용하여 수준별로 창작 과제를 제시할 수 있는 과정으로 일반 모형을 재구성한다.
단계
학습유형
단계별 학습 활동 내용
비고
미적 자극
전체
동기 유발과 배운 음악 및 선수 창작 학습과의 연계
학습 목표 인지
주 학습 활동의 음악 개념과 관련
지각-반응
전체
창작할 음악의 중심 아이디어 특성 인지
창작할 음악의 중심 아이디어에 대한 정서 표현
창의적
표현
전체
진단 학습
음악 활동 수행 능력 평가
주 학습 활동과 관련지어 평가
선수 창작품이나 창작 포트폴리오에 의해 수준별화
과정 중시
타 영역과 관련
개별 모둠
수준별
기초 학습
소리의 조직을 위한 소리 구성틀 수준별 제시
악곡의 구성 방식 모델 제시
수준별 창의적 표현
악곡 구성
개별 또는 모둠별 연습
작품 평가 →수정 → 완성
개념화
전체
작품 구성의 기본 요소에 관한 개념 정리
기성 작품 감상을 통한 비교에 의한 개념 정리
음악적 아이디어, 개념 관련
가치
판단
창작을 통한 자아 만족 및 중요성 인정
2. 심미적 음악 학습 모형
미적 감지― 음악 미적 행위― 가치화
미적 자극― 지각― 반응― 창의적 표현― 개념화― 가치 판단
Ⅶ.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 관련 시사점
교내연수 및 외부강사 초청 세미나 개최를 통한 음악과 창작 교수학습 프로그램 활용 교육에 대한 이론을 다지기
학습정보자료의 수집, 분석, 제작을 위한 연수의 지속
음악과 필수 학습요소 추출 지도
창작교수학습 프로그램 활용 소양 교육
본 프로그램 학습으로 방향 전환 지도
교실에서의 창작교수학습 프로그램 활용 교수학습 전개가 수월함
컴퓨터 전용실의 활용을 통한 창작 학습의 개별화
학습정보자료 활용
Ⅷ. 결론
음악교육에서의 활동영역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이 구분은 교육 과정의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설정한 것이지 음악수업에서 각각 독립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가창영역에 속하는 내용들은 가창 중심의 수업에서, 기악영역에 속하는 내용들은 기악중심의 수업에서, 창작영역과 감상 영역에 속하는 내용들은 각각 창작과 감상 중심의 수업에서 주로 다루어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 수업시간 1시간에 하나의 활동만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 교사 나름대로의 계획에 따라 신축성 있게 2가지의 활동, 또는 그 이상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즉 음악수업은 음악개념의 이해와 활동영역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인은 모둠별 창의적 창작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탐구학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본시수업 한 시간 동안에 학생들이 창작활동영역(가락에 따른 제목과 가사 짓기)을 중심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가면서 창작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인 가창영역, 기악영역(리코더 연주, 지휘 포함), 감상영역까지도 접목을 시켜 본시수업 한 시간 동안에 음악 교육의 전 영역을 모두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길애경·임미경·편저(1996), 초등음악 지도법, 서울 : 수문당
신용섭(2002),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석문주 외(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석문주(1997), 음악과 포트폴리오 평가 학습을 위한 수행 평가, 서울 : 교육 과학사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이용일(1993), 음악교육학개론,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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