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학에 관한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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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신약신학의 시작과 발전
1. 종교개혁으로부터 계몽시대까지
2. 계몽시대
3. 계몽시대로부터 변증신학까지
4. 변증법적 신학에서 현재까지

제 2 장 신약신학의 방법론
1. 주제적 접근법
2. 실존주의적인 접근법
3. 역사적 접근법
4. 구원사적 접근법
5. 결론적 논평

제 3 장 신약신학의 중심과 통일성
1. 이슈
2. 신약의 중심을 향한 연구
3. 언약, 사랑, 그리고 기타 제안들
4. 기독론

제 5 장 신약신학을 향한 기본적인 제안들 : 하나의 복합적인 접근

서 평

본문내용

로 우리는 해석이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증거하는 진술들과 증언들을 파악하려고 할 때 - 시간과
사건의 주인으로서의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의 행위들과 말씀들을 통하여 실제적으로 날자를 확인
할 수 있는 사건들 속에서 자신을 계시하였음 - 그러한 진술들과 증거들을 이해하는 과정은 표현
된 완전한 실재를 완전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성격상 역사적이면서도 동시에 신학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해야 한다.
2. 신약신학 작업을 하는 성경신학자는 그의 작업이 신약으로부터 취해진 재료들에 근거해야
한다. 신약신학은 신약의 여러 책들과 책들의 블록들의 신학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신약
은 기원, 내용, 형태들, 의도들, 그리고 의미가 매우 다양한 책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들
의 본질 때문에 우리에게 일차적인 맥락, 즉 우리가 그것을 처음 만나는 형태에 비추어 들고 있
는 재료를 살펴야만 한다. 즉 문헌 전체의 본질적인 부분의 언어적인 구조로 그것을 보아야 하는
것이다. 신약신학은 주로 신약 각문서나 신약의 블록들을 요약새서 해석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그
다양한 개념들, 주제들, 그리고 모티프들을 드러나게 하고 그것들의 상호 관계를 밝혀야 한다. 어
떤 하나의 주제, 체계, 혹은 모티프도 그 안에 신약 관점들의 모든 다양성을 포함할 만큼 충분히
포괄적이지 못하므로, 어떤 특정 개념, 공식, 기본사상 등을 신약의 유일한 중심으로 삼아 그것에
의해 신약의 다양하고 다변적인 증거들을 체계화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 우
리는 하나님의 구약의 중심이신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가 신약의 중심이시라는 것을 주장해야 한
다.
3. 신약신학을 제시할 때는 예수의 메시지, 여러 가지 신약문서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그 메시
지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이것은 예수의 메시지를 각각의 복음서들로부터와 다
른 신약문서들에 인용된 몇몇 어록들로부터 구할 수 있다는 것과 신약 문서들 속에 보존된 것은
기본적인 역사적 신빙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한다.
4. 신약신학은 여러 책들이나 책들의 그룹들의 신학을 알고자 하는 것뿐 아니라 또한 신약의
주요 주제들을 함께 모아서 제시하는 것이다. 신약신학은 주제들, 모티프들, 그리고 개념들을 지
향하는 경향이 있어야 하고 모든 다양성과 신약 자체에 의해서 가해지는 모든 제한들과 함께 제
시되어야 한다.
신약 증거들의 이러한 종적인 시각들은 복합적인 논의를 통해서만 제시될 수 있다. 신약 증거
들의 풍요성은 신약의 본질과 걸맞는 복합적인 접근법에 의해서만 파악될 수 있다. 종적 주제들
에 대한 복합적 토의와 함께 이러한 복합적 접근법은 성경신학자로 하여금 하나의 구조적 개념에
의해서 결정되는 인위적이고 강요된 획일적인 접근법 - 거기에 모든 신약의 증거들을 두들겨 맞
추어야 하는 언약이나, 교제, 하나님의 왕국, 혹은 기타 어떤 것이든 간에 - 의 개념으로부터 자
유롭게 한다.
5. 신약신학의 최종목표는 다양한 신학들과 종적 주제들, 개념들, 그리고 모티프들을 하나로 묶
는 통일성을 논시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신약성경을 남겨 준 사람들의 경험 배후에 하나의 독특
한 신적 실재가 있다면, 모든 다양하고 다변적인 신학적 성찰 배후에 신약 책들의 통일성이 있다
는 것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신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러한 통일성을 가급적 많이 은닉상태에
서 이끌어 내어 그것을 투명하게 만드는 것이다.
6. 성경신학자는 신약신학을 보다 큰 전체의 일부로 이해해야 한다. "신약의 신학"이라는 이름
은 신구약으로 구성된 성경의 보다 넓은 맥락을 암시한다. 이 방법은 신약 사상의 풍부한 다양성,
옛 것과 새 것뿐 아니라 유사성과 차이성을 충실하게 다루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동
시에 이 방법은 문자적 의미와 신약이 소속되어 있는 보다 넓은 성경적 맥락에서 본문의 본래적
인 역사적 증거를 조금도 왜곡하지 않는다. 이것은 모든 다양성과 다변성 안에서 통일성이 부각
되게 하되 그 통일성을 획일성의 틀이 되지 않도록 한다.
서 평
하젤은 종교개혁시대로부터 계몽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신약신학의 시작과 발전을 개
관한 다음 신약신학의 방법론을 주제적 실존주의적, 역사적, 구원사적 방법론으로 나누어 설명하
였다. 그는 이어서 신약신학의 통일성 문제를 다루면서 인간론, 구원사, 언약, 사랑, 기독론 등 신
약신학의 핵심으로 제시된 학설들을 설명하고 신약신학의 핵심 문제가 정경 내의 정경 문제로 연
결되는 것을 지적하였다. 그는 또한 신구약의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논의하면서 역사적 연결, 성경
적 상호의존성, 어휘, 주제, 예표론, 약속과 성취, 구원사, 시각의 통일성 면의 연속성을 제시하였
다.
하젤은 이와같이 다양한 방법론과 쟁점들을 소개한 다음 신약신학이 그 방법론과 접근법에 잇
어서 근본적인 위기에 봉착했다고 말한다. 이런 위기에서 벗어나는 길로 그는 신약신학에 대한
다각도적 다형태적 접근법을 제의하고 있다. 다각도적 접근법은 신약성경의 다양한 책들을 바르
게 다루려는 것이며 신약의 다양한 내용을 하나의 획일적인 견해나 제한된 성격의 복합적인 접근
법으로써 설명하는 것을 피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다각도적 접근법은 신약사상의 풍요한 다양성
을 충실하게 표현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최근의 신약신학은 학문적 매력이 감소되었다. 그것은 너무나 많은 신약신학자들이 신약신학의
본질, 기능, 방법 및 범위에 대해서 다양한 견해를 표명하였기 때문에 학자들 사이에서 혼란과 긴
장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하젤은 신약신학 내에 일어나고 있는 근본 논쟁들을 심
도있게 논의 하고 또 신약신학이 학문으로 형성된 지난 2세기 동안의 발전과정을 정리하여 앞으
로 신약신학이 어떻게 발전의 방향을 잡아나갈 것인가를 진술하고 있다.
하젤은 오늘날의 신약신학계가 어떤 조망을 가져야 할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그는 구약과 신
약의 통일성과 연결성을 인정하고 진지한 자세로 성경본문을 다루면서 신약신학의 역사적 신학적
방법론을 결론적으로 제시하고 방대한 신약신학의 관련 문헌들과 자료들을 정래해 줌으로써 후학
들의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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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0.12.14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3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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