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다중지능교육의 이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다중지능교육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이론의 개요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란?
2)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 이론의 비교
3)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2. 다중지능의 유형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신체-운동학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이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3. 다중지능 교육의 이해
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교육과정 구성 방안
3) 다중지능을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4) 다중지능 교육의 평가방법 : 프로젝트 스펙트럼(Project Spectrum)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치...)에 대한 민감성
(자료: 암스트롱(19942000), 홍성윤외(1998), lazear(1991), 심우엽(1997), 정태희(1998), 재구성)
4) 다중지능 교육의 평가방법 : 프로젝트 스펙트럼(Project Spectrum)
(1) 프로젝트 스펙트럼이란?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유아들이 가진 인지능력의 감정과 흥미를 찾아서 개발하고, 유아의 지능프로파일과 작업 스타일을 혁신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Gardner가 Harvard Projct Zero의 동료들과 Tufts대학에 있는 David Feldman과 같이 9년간의 제 3차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만들어 진 것이다. 스펙트럼은 음악, 율동, 기술과학, 그리고 지금까지 중요시되지 않았던 다른 활동 능력을 파악함으로써 아동들의 감정을 풍부하게 하고, 그들의 강점이 무엇인지 갖도록 도와준다.
스펙트럼은 모든 아동들이 하나 혹은 몇 개의 분야에 장점을 계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다는 전제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취학 전 유아들을 주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과학적인 것과 실용적인 것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과학적인 효과는 유아 초기의 개인차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가와 그러한 조기 발견이 지니는 예언적인 가치를 밝힐 수 있다는 것이고, 실용적인 면에서는 부모와 교사들이 유아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정보를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유아가 취학하기 전이라는 사실이다.
(2) 스펙트럼 도구의 장점
① 스펙트럼은 의미 있고, 특정상황의 일부로 구성된 게임을 통하여 유아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② 스펙트럼은 교육과정과 평가사이의 경계를 긋지 않으므로 평가를 정규 교육프로그램과 쉽고 효율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다.
③ 수행을 위한 학습스타일의 영역에 주의를 기울인다.
④ 스펙트럼은 언어나 논리-수학적 렌즈를 통하지 않고, 공정한 지능평가의 방법을 통하여 지능이 작용하는 것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⑤ 스펙트럼은 유아가 지닌 장점을 통해서 취학 영역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3) 프로젝트 스펙트럼에서 관찰하는 인지능력의 영역
< 프로젝트 스펙트럼에서 관찰하는 인지능력의 영역 >
영역
내용

공룡게임 - 수 개념, 규칙을 따르거나 전략을 사용하는 기술 혹은 수를 세는 능력을 보기 위한 것이다.
버스게임 - 부호체계를 창조해 내고, 암산을 하거나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변수에 대해 수 개념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본다.
과학
조립활동 - 기계나 도구를 조작하는 능력을 측정하고자 한다. 미세한 운동기술과 시각 ; 공간적, 관찰력과 문제해결력이 있어야 과제를 완성 할 수 있다.
보물찾기게임 - 논리적 추리력을 본다. 아동은 여러 가지 정보를 정리해서 보물의 위치를 결정하는 규칙을 밝혀야 한다.
물 활동 - 관찰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가설을 설정하거나, 간단한 실험을 하는 능력을 본다.
발견분야 - 자연현상을 관찰, 이해하는 활동으로 1년 내내 실시한다.
음악
음악생산활동 - 노래를 하면서 정확한 음정과 박자를 유지하는 능력과 노래의 음악적 특성들을 기억해 내는 능력을 진단한다.
음악지각활동 - 음정을 구별해 내는 능력을 본다. 노래를 기억하거나 잘못을 알아내고 음정을 구별한다.
언어
이야기판 활동 -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구조가 얼마나 발달되어 있나, 연결사의 사용, 대화나 묘사적인 언어의 사용, 그리고 이야기의 진행을 이해하는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측정한다.
보고활동 - 어떠한 사건에 대하여 일정한 기준을 따르면서 내용을 정확하게, 자세히, 올바른 문장과 단어를 사용하여 묘사 할 수 있는 가를 본다.
시각예술
미술작품집 - 1년에 두 번 미술작품집을 만들어서 아동이 선, 형태, 색, 공간, 세부적인 것, 표현과 구성을 잘하는 가를 본다. 아동은 또한 세 번 체계적인 그림활동에도 참여하는데, 이 그림 또한 작품집과 유사한 기준에 근거해 평가된다.
움직임
창의적인 움직임 - 1년 내내 아동의 무용과 창의적인 움직임의 5가지 영역을 진단한다. ; 율동감, 표현력, 신체 제어력, 움직임에 대한 생각, 음악에 반응하는 정도
운동적인 움직임 - 여러 운동 종목에서 공통적으로 찾아 볼 수 있는 조정력, 시간 감각, 균형감각과 힘 등 여러 가지 기술을 장애물 코스를 통해서 알아본다.
사회성
모형 교실 - 교실 내에서 일어나는 경험과 사건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진단한다.
동료와의 상호작용 체크리스트 - 친구들과 놀 때 아동들이 하는 행동을 진단한다. 중재인의 역할을 하는지, 지도력이 있는가 본다.
(자료: Gardner, H(1993). Mutiple Intelligences : The Theory in Practice (김명희이경희 역, 1998), 김향자(2000) 재인용)
(4) 스펙트럼이 유아교육 및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①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공정한 지능평가 방법을 통하여 각 아동들의 잠재력을 밝히는데 도움을 준다.
②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교수-학습 방법 자체가 평가로 연결됨으로, 교수-학습과정에서 아동이 학습한 것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평가를 할 수 있다.
③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아동들의 적극적으로 평가에 참여하게 한다.
④ 스펙트럼은 아동이 지닌 장점을 통해서 취약영역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⑤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이 잘하는 영역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고, 그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경험하게 함으로 아동들의 자존감 형성에 도움을 줄 것이다.
< 참고자료 >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 역(2001)「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김영사
송명자(1995)「발달심리학」학지사
김정희(2004)「초등학교 학생의 가정환경과 다중지능간의 관계」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최지은(2004)「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천미혜(2003)「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고전문학 교수-학습방안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향자(2000)「유아의 다중지능과 가정환경변인과의 관계」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범용(2001)「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다중 지능 이론의 구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가격1,7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12.15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35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