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영상가전의 뉴 트렌드, 커넥티드-TV
2. 커넥티드-TV의 개념
1) 커넥티드-TV란?
2) 커넥티드-TV 유형
3) 커넥티드-TV의 특성
가) 간소화
나) 편의성
다) 확장성
라) 연결성
마) 소통성
4) 기존 TV 서비스와의 차이점
3. 커넥티드-TV의 부상 배경
1) 달라진 고객 요구
2)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
3) TV 대체재의 등장
4. 커넥티드-TV 관련 동향
1) 시장 동향
2) 관련 사업자 동향
가) TV 제조업체
나) OS 기반 플랫폼 사업자
다) OTT 등 콘텐츠 제공 웹 사업자
5. 커넥티드-TV 시장 전망
1) 세계 시장
2) 국내 시장
6. 커넥트-TV 산업의 발전 과제
1) 수준 높고 풍부한 콘텐츠 제공
2) 건강한 콘텐츠 개발 생태계 조성
3) 경쟁력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 확보
4) 편리한 UI 개발
참고자료
2. 커넥티드-TV의 개념
1) 커넥티드-TV란?
2) 커넥티드-TV 유형
3) 커넥티드-TV의 특성
가) 간소화
나) 편의성
다) 확장성
라) 연결성
마) 소통성
4) 기존 TV 서비스와의 차이점
3. 커넥티드-TV의 부상 배경
1) 달라진 고객 요구
2)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
3) TV 대체재의 등장
4. 커넥티드-TV 관련 동향
1) 시장 동향
2) 관련 사업자 동향
가) TV 제조업체
나) OS 기반 플랫폼 사업자
다) OTT 등 콘텐츠 제공 웹 사업자
5. 커넥티드-TV 시장 전망
1) 세계 시장
2) 국내 시장
6. 커넥트-TV 산업의 발전 과제
1) 수준 높고 풍부한 콘텐츠 제공
2) 건강한 콘텐츠 개발 생태계 조성
3) 경쟁력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 확보
4) 편리한 UI 개발
참고자료
본문내용
.
따라서 커넥티드-TV는 실시간 유료방송 보급률이 높은(95% 수준) 시장환경에서 독자적인 서비스 경쟁력 확보보다는 기존 유료방송의 보완재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VOD와 양방향서비스에서 경쟁력이 낮은 CATV와의 협력을 통해 상호 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커넥트-TV 산업의 발전 과제
커넥티드-TV는 기존의 수동적인 TV 이용환경의 변화를 유도하고 콘텐츠 유통에 대한 기존의 질서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접속을 통한 다양한 인터넷 기반 콘텐츠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스마트폰 시장에서 촉발된 앱스토어 경쟁이 TV로 확대되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미디어 시장은 앞으로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화될 것이며, 이에 미디어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대응이 절실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애플과 구글은 컨버전스 미디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기존 사업자들이 준비를 하기도 전에 애플은 아이팟 터치에 이어 스마트폰인 아이폰을 내놓으면서 휴대폰 시장의 판도를 바꿔 놓았다. 이는 이용자의 선택권을 높이는 생태계를 구현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기도 하다. 끝으로 국내 커넥티드-TV 관련 산업이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성공 요인들을 정리하며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수준 높고 풍부한 콘텐츠 제공
이용자가 원하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콘텐츠 제공 여부는 모든 미디어 시장의 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무료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동영상 콘텐츠는 물론, 수준 높은 지상파, 유료방송 수준의 방송 콘텐츠 제공 여부가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 될 전망이다.
건강한 콘텐츠 개발 생태계 조성
기존의 방송·미디어 시장의 경쟁력은 독점적 콘텐츠 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즉, 전송·송출을 전담하는 네트워크가 콘텐츠가 결합된 가치사슬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방송 서비스 사업자들은 콘텐츠 수급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가입자 모집 및 광고를 통해 비용을 회수하는 구조가 고착화 되었다. 특히, 유료방송의 경우 핵심 채널 확보 여부가 가입자 확보의 핵심 사항이 됐었다. 하지만 인터넷 기반 미디어 서비스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커넥티드-TV 등으로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콘텐츠 사업자들이 네트워크/플랫폼에서 분리된 별도의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즉, 콘텐츠가 기존의 사업자 간 계약·제휴 방식이 아닌 스마트폰의 APP 형태로 점차 모듈화 되어 제공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미디어 서비스 사업자들은 콘텐츠 사업자들을 유인하고 고객 참여자를 활성화 할 수 있는 합리적 생태계 운영원칙을 확보하고 표준화를 통한 시장 규모 확대, 기술적 지원, 참여 인센티브 확보 등을 통해 개발자들과의 상생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 확보
커넥티드-TV 출시를 기점으로 전통적인 기기 제조사와 콘텐츠·소프트웨어 기반 업체들 간의 콘텐츠 유통 플랫폼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향후 소비자들은 매력적인 단말과 익숙해진 콘텐츠 플랫폼이 결합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점차 수렴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네트워크의 dumb pipe화에 이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의 dumb box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미디어 사업자뿐만 아니라 기기 제조사, 네트워크 사업자들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편리한 UI 개발
커넥티드-TV가 제공하는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자가 맘껏 누리기 위해서는 편리하고 간편한 UI 개발이 필수적이다. 스마트TV의 UI 개발은 외부 입력장치의 편의성을 제고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최근 유튜브가 출시한 YouTube Leanback 베타버전과 같이 TV 스크린 상에서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방식의 UI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강민구 외, 안드로이드기반의 커넥티드TV용 IPTV서비스, 인터넷정보학회지, 2010.3
배한철 외, 커넥티드 TV로 인한 미디어 시장 변화 동향 및 시사점,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커넥티드 TV 시장, 향후 5년간 급성장할 전망, 최신 IT 뉴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천지우, 인터넷이 TV속으로… 커넥티드TV 경쟁 불붙었다, 국민일보, 2010.4
박성준, ‘커넥티드 TV’ 경쟁 불 붙는다, 세계일보, 2010.5
김원제, 커넥트 서비스 커넥티드 디바이스, 전자부품연구원, 2010.3
따라서 커넥티드-TV는 실시간 유료방송 보급률이 높은(95% 수준) 시장환경에서 독자적인 서비스 경쟁력 확보보다는 기존 유료방송의 보완재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VOD와 양방향서비스에서 경쟁력이 낮은 CATV와의 협력을 통해 상호 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커넥트-TV 산업의 발전 과제
커넥티드-TV는 기존의 수동적인 TV 이용환경의 변화를 유도하고 콘텐츠 유통에 대한 기존의 질서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접속을 통한 다양한 인터넷 기반 콘텐츠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스마트폰 시장에서 촉발된 앱스토어 경쟁이 TV로 확대되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미디어 시장은 앞으로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화될 것이며, 이에 미디어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대응이 절실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애플과 구글은 컨버전스 미디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기존 사업자들이 준비를 하기도 전에 애플은 아이팟 터치에 이어 스마트폰인 아이폰을 내놓으면서 휴대폰 시장의 판도를 바꿔 놓았다. 이는 이용자의 선택권을 높이는 생태계를 구현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기도 하다. 끝으로 국내 커넥티드-TV 관련 산업이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성공 요인들을 정리하며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수준 높고 풍부한 콘텐츠 제공
이용자가 원하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콘텐츠 제공 여부는 모든 미디어 시장의 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무료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동영상 콘텐츠는 물론, 수준 높은 지상파, 유료방송 수준의 방송 콘텐츠 제공 여부가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 될 전망이다.
건강한 콘텐츠 개발 생태계 조성
기존의 방송·미디어 시장의 경쟁력은 독점적 콘텐츠 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즉, 전송·송출을 전담하는 네트워크가 콘텐츠가 결합된 가치사슬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방송 서비스 사업자들은 콘텐츠 수급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가입자 모집 및 광고를 통해 비용을 회수하는 구조가 고착화 되었다. 특히, 유료방송의 경우 핵심 채널 확보 여부가 가입자 확보의 핵심 사항이 됐었다. 하지만 인터넷 기반 미디어 서비스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커넥티드-TV 등으로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콘텐츠 사업자들이 네트워크/플랫폼에서 분리된 별도의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즉, 콘텐츠가 기존의 사업자 간 계약·제휴 방식이 아닌 스마트폰의 APP 형태로 점차 모듈화 되어 제공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미디어 서비스 사업자들은 콘텐츠 사업자들을 유인하고 고객 참여자를 활성화 할 수 있는 합리적 생태계 운영원칙을 확보하고 표준화를 통한 시장 규모 확대, 기술적 지원, 참여 인센티브 확보 등을 통해 개발자들과의 상생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 확보
커넥티드-TV 출시를 기점으로 전통적인 기기 제조사와 콘텐츠·소프트웨어 기반 업체들 간의 콘텐츠 유통 플랫폼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향후 소비자들은 매력적인 단말과 익숙해진 콘텐츠 플랫폼이 결합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점차 수렴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네트워크의 dumb pipe화에 이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의 dumb box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미디어 사업자뿐만 아니라 기기 제조사, 네트워크 사업자들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편리한 UI 개발
커넥티드-TV가 제공하는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자가 맘껏 누리기 위해서는 편리하고 간편한 UI 개발이 필수적이다. 스마트TV의 UI 개발은 외부 입력장치의 편의성을 제고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최근 유튜브가 출시한 YouTube Leanback 베타버전과 같이 TV 스크린 상에서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방식의 UI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강민구 외, 안드로이드기반의 커넥티드TV용 IPTV서비스, 인터넷정보학회지, 2010.3
배한철 외, 커넥티드 TV로 인한 미디어 시장 변화 동향 및 시사점,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커넥티드 TV 시장, 향후 5년간 급성장할 전망, 최신 IT 뉴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천지우, 인터넷이 TV속으로… 커넥티드TV 경쟁 불붙었다, 국민일보, 2010.4
박성준, ‘커넥티드 TV’ 경쟁 불 붙는다, 세계일보, 2010.5
김원제, 커넥트 서비스 커넥티드 디바이스, 전자부품연구원, 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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