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화 감상문] 아무도 모른다
[영화 감상문] 네버랜드를 찾아서
[영화 감상문] 밀리언 달러 베이비
[영화 감상문] 인생은 아름다워
[영화 감상문] 주먹이운다
[영화 감상문] 하울의움직이는성
[영화 감상문] 네버랜드를 찾아서
[영화 감상문] 밀리언 달러 베이비
[영화 감상문] 인생은 아름다워
[영화 감상문] 주먹이운다
[영화 감상문] 하울의움직이는성
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수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인 만큼, 영화에서 전해줄려는 메시지나 감동은 여전히 살아있다. 이 작품은 2004년 9월4일 베니스 영화제에서 세계 최초로 개봉을 했으며, 영화제 출품을 위해 일본에서 상당한 보안속에 팬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키기도 한 작품이다. 사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베니스 영화제 수상을 위해 상당한 공을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쟁작 부분에서 이전의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들만큼 큰 주목과 좋은 수상 결과를 낳지 못하였다. 이렇게 이전의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들보다 영화제 관계자들에게 주목을 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가? 그것은 다름 아닌 미야자키 감독의 이전 작품들과 비교해보면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 평년작 수준 정도에 머물렀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물론 일본에서 엄청난 빅히트로 베니스 영화제의 아쉬움을 달랠 수는 있겠지만, 일본 영화팬들의 미야자키 감독에 대한 애정과 존경을 생각한다면 영화 완성도적인면의 척도로서 이야기하는 것은 상당한 무리가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 영화의 특징을 꼽으라면, 초반부에는 세상물정 잘 모르는 귀여운 소녀가 마법에 의해 난관에 봉착하는 것이다. 당황한 그 소녀에게 갑자기 웬 세상물정 다 알 것 같은 남자애가 나타나서 그녀를 살짝 도와준다. 그의 도움을 받으며 소녀는 실의에 빠지지 않고 낙천적으로 현실을 받아들이고 닥친 현실에 뭐든지 열심히 임한다. 그러다가, 세상물정 다 알 것 같은 그 남자애에게 엄청난 출생의 비밀이나, 운명적인 비극을 가지고 있고 이 모든 비극은 요상한 여자들이 꾸민 마법 따위 때문임을 알게 되고 그를 위해 힘껏 몸을 던지고 헤쳐 나간다. 왜냐하면 세상물정 몰랐던 그녀들은 의리만큼은 남들에게 뒤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며, 그래서 그에게 보답하기 위해 헌신적이다. 물론 사랑의 힘도 크지만. 간간히 극중에 그녀가 살짝 살짝 도와주었던 조연 캐릭터들도 때가 되면 그녀들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선다. 그리고 마침내, 악의 무리를 쳐부수거나 개과천선 시키고 모든 마법이 풀리게 되어 다시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해피엔딩.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스토리는 상당히 간단하다. 두 소년소녀에게 마법이 걸려버리고 마는데, 소년 하울은 유성을 잡은 '죄'로 심장을 마녀에게 빼앗겼고, 소녀 소피는 하울을 만났다는 '죄'로 90세 할머니가 됐다. 따라서 마법이 풀리는 순간 이 영화는 끝나게 된다. 이처럼 간단한 스토리이지만 영화 속의 기본적인 스토리 라인은 상당히 탄탄하다. 스토리가 부실해서 이 영화가 이전의 작품보다 못한 것은 아니다. 초반부에 보여주는 몇가지 장면과 상황전개는 미야자키 매니아라면, 애니 매니아라면 상당한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한다. 하지만 초반 기세 좋게 시작한 이 영화도 후반부로 가면 갈수록 영화자체가 상당히 느슨해지게 된다. 영화 초반부에서 보여주던 소피가 공중에서 춤 추듯 걸어 내려오는 장면이라든지, 웅장한 성등은 이전의 미야자키 감독이 보여주던 애니 미학과 거의 일맥 상통한 감동을 관객들에게 안겨다 준다. 하지만 후반부로 가면 갈 수록 영화에서 보여지는 캐릭터에 대한 충분한 묘사가 슬그머니 사라지면서 이 영화는 힘을 잃어버리고 만다. 이전 작품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 없었더라면 ‘하울의 움직이는 성’ 역시 상당한 흡입력을 가진 캐릭터로서 사랑을 받았을지 모른다. 하지만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보여주던 끝없는 상상력과 창조력, 그리고 캐릭터에 대한 치밀한 묘사는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찾기 힘들 것이다. 이 영화에서 보여지는 배경 묘사라든지 캐릭터가주는 느낌은 이전 미야자키 감독의 영화들이 뒤 섞여 있는 듯한 답답함을 안겨주고 있다. 그러한 이유는 인물들의 캐릭터가 80년대 미야자키 감독이 보여주던 인물들의 개성과 특징을 벗어나 있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남자 주인공 하울이 보여주는 캐릭터는 존재감이 상당히 약한 주인공이 되고 말았다. 달리 말하면 이 영화에서 우리는 새로운 미야자키 감독의 애니 미학을 만나기 힘들다는 것이다.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우리는 80-90년대의 미야자키 감독의 향수를 만날 수 있을
이 영화를 보며 느낀 것은 한 사람의 마음을 어렵게 얻었다면, 그 마음을 얻으려던 노력 못지 않게 그 마음에 상처주지 않고 지켜주려는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 살다보면 퇴폐적이고 싶은 날도 있고, 마냥 달콤하기만 한 날도 있고, 진지하게 심각해지는 날도 있고,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게 되는 날이 있다.
이 영화를 보며 느낀 것은 한 사람의 마음을 어렵게 얻었다면, 그 마음을 얻으려던 노력 못지 않게 그 마음에 상처주지 않고 지켜주려는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 살다보면 퇴폐적이고 싶은 날도 있고, 마냥 달콤하기만 한 날도 있고, 진지하게 심각해지는 날도 있고,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게 되는 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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