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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남에 따라 존재에 대한 고민은 줄어들고 노동자들의 과도한 노동은 자본가들의 생산성이론을 뒷받침 하는 근거로, 합리적 부의 축적은 자신의 탐욕을 은폐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현재의 지금과 같은 변질된 자본주의가 나오게 된 것이다. 이처럼 존재에 대한 고민이 없는 합리화의 도구적 체제가 인간에게 의미 있는 삶의 틀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위기는 경제적,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종교적 문제로 볼 수 있다. 인간 존재의 의미, 근원성은 종교의 힘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목적의식 없이 무의미한 일상을 반복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기독교 등과 같은 종교를 통한 자신의 재발견이다. 우리는 자신의 존재목적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적절한 부의 추구, 직업생활을 통한 즐거움, 노동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과로사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인간이 존재 목적을 상실하고 방황하고 있는 지금 ‘자본주의 정신’ 발생의 본연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함으로써 우리사회가 또 한 번 진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참고문헌(가나다 순) :
김인,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기독교문화와 윤리)’, ‘도덕교육연구’ 제21권 2호
박영신, ‘프로테스탄트 윤리’의 재인식, 현상과 인식 4권 4호
박성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고전산책
송기섭,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 나타난 막스 베버의 칼빈주의에 대한 고찰’, 종교학 연구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까치
최태연, 경제원리에 대한 기독교 철학적 논의, 신앙과 학문 제 7권 2호
따라서 현대사회의 위기는 경제적,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종교적 문제로 볼 수 있다. 인간 존재의 의미, 근원성은 종교의 힘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목적의식 없이 무의미한 일상을 반복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기독교 등과 같은 종교를 통한 자신의 재발견이다. 우리는 자신의 존재목적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적절한 부의 추구, 직업생활을 통한 즐거움, 노동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과로사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인간이 존재 목적을 상실하고 방황하고 있는 지금 ‘자본주의 정신’ 발생의 본연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함으로써 우리사회가 또 한 번 진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참고문헌(가나다 순) :
김인,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기독교문화와 윤리)’, ‘도덕교육연구’ 제21권 2호
박영신, ‘프로테스탄트 윤리’의 재인식, 현상과 인식 4권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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