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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 교육과정 설계안,인간중심모형,Hellison의 책임감모델,사회성발달모형,발달단계모형,움직임교육 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체육교육과정 모형

1. 발달교육 모형
2. 인간중심 모형
3. 사회성발달 모형
4. 발달단계모형
5. 체력모형
6. 움직임교육 모형
7. 학문중심 모형
8. 놀이교육 모형
9. 개인의미 모형
10. 스포츠 중심 교육 모형

본문내용

이다(Lawson & Plack, 1981). 또한 놀이교육을 어떤 방법으로 교육행정가와 지역주민에게 납득시키느냐 하는 문제도 있다.
9. 개인의미 모형
개념 : 이 모형은 신체활동의 경험이 교육적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반드시 활동에 대한 개인적 의미와 중요성을 지녀야 하며 체육은 움직임에 대한 의미의 발견과 창조를 강조한다. 개인의미 모형에서는 놀이교육 모형에 비하여 본질적인 것과 실용적인 것 모두를 포함하며, 움직임의 의미를 놀이에만 한정시키지 않는다. 또, 움직임 경험 자체에 내재된 즐거움, 기쁨, 만족감 등과 같은 감정을 중시하고 또한 개인의 실용적 목적 달성을 위한 움직임의 활용에도 강조점을 둔다.
이 모형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 개인별 의미의 잠재적 원천을 분석하고 광범위한 활동기회를 제공하며 학생 개개인이 의미의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있다.
Johnson(1975) : 개인의 스포츠나 운동참여 연구에 사상과 감정의 정체성과 적용성을 통합하고자 하는 시도를 했다.
Allen(1982) : 움직임 경험의 내적 가치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모델을 제시하였다.
Kenyon(1968) : 체육참여시 인지되는 실용적 가치를 사회적 경험의 가치, 건강과 체력발달의 가치, 모험추구의 가치, 미적 가치, 감정정화의 가치, 고행극복의 가치로 구분하고 있다. Bain(1978)은 이러한 여섯가지 유형의 가치들이 개인의미 모형을 위한 개념틀로써 제공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이 세운 목표와 관련된 활동이나 개념단원을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개인의미 모형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Jewett와 Mullan(1977)이 체계화한 ‘목표-과정중심 교육과정 개념틀(purpose-process Curriculum Framework:PPCF)이다. PPCF에서 체육은 “인간 개개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움직임의 학습매체를 사용하는 개별화되고 자기지시적 학습”으로 정의된다.(Jeweet & Mullan, 1977)
PPCF에서는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이 움직임에 대해 똑같은 목적을 지니고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그 목적은 움직임활동을 통해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고 확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개념틀 : PPCF는 크게 움직임의 목표(purpose)영역과 과정(process)영역으로 구성된다. 목표영역은 22개의 세부목표로 구성되는데 이것을 다시 7개의 주요 목표 개념(생리적 효율성, 심리적 안정성, 공간적 정향, 물체조작, 의사소통, 집단상호작용, 문화의 참여)으로 묶을 수 있다.
비판 : 실제 체육현장에 있어서의 적용이 소수에 불과하여 모형의 적용측면보다는 지나치게 이론화에 치중하고 있다. 개념의 명확성, 용어, 개념틀의 정의에 대한 명확성도 비판의 대상이 된다. 이 모형에 관심이 있는 교육과정 입안자가 지도할 실제상의 예들이 충분하지 못하다. 이러한 특정 개념틀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법을 제공하는 모형으로는 전환될 수 없다.
10. 스포츠 중심 교육 모형
최근 개발된 교육 과정 모형으로 강조점은 스포츠 본래의 자연스러운 활동에서 유리된 요소적인 기능은 아니고 종합적인 의미로서의 스포츠를 학생에게 경험시키는데 있다. 학생들은 트레이너, 코치, 심판, 관리자 등의 다양한 역할에 대하여 학습하게 되며 팀 스포츠로 협력하고 경기 중에도 자기 팀을 위해 행동한다.
이 모형은 학생을 가장 완벽한 의미에서 “스포츠인”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생이 운동기능이 뛰어나고 운동에 관해서 많은 것을 알며, 운동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지닌 스포츠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스포츠교육 프로그램들은 학생의 심리적, 신체적, 인지적 수준에 발달단계적으로 알맞은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학생을 가장 완벽한 의미에서의 ‘스포츠인’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심동적 측면의 목적 : 각 종목을 잘 하는데 필요한 알맞은 수준의 체력 증진을 목표로 학생들은 토너먼트에 참가하기 위해 필요한 체력과 기능을 습득한다.
- 인지적 측면의 목적 : 스포츠 대회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의 향상을 포함한다. 팀 결정, 대진표 및 시합계획 짜기, 기록 작성 등과 같은 활동을 포함한다. 시합 전략과 연습 전략을 분석하고 마련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 정의적 측면의 목적 : 경쟁의 역할을 강조한다. 경쟁은 축제적 분위기, 전통, 의례 등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개념틀 : 이 모형에서 사용하는 개념틀은 놀이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Sport for All 개념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 개발자로 하여금 다양한 기능수준과 체력수준에 걸친 학생들 개개인에 적합한 단원과 수업계획을 준비하도록 요청한다.
스포츠 교육모형의 특징을 이루는 6가지 요소는 스포츠 시즌, 팀 소속, 대진표 경기운영, 기록작성, 역할분담, 결승행사이다.
이 모형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스포츠에 관련된 기초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야 하는데, 이에는 운동 기술과 전술을 어떻게 행하는 것인가에 대한 실기, 규칙, 매너 등에 대한 이해가 포함된다. 또한 교사는 교과 내용을 체계적이고 발달 단계에 맞도록 전달해야 한다. 즉, 교사는 학생들의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능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각 종목을 변형하고 수정하여야 한다.
장점
① 단원보다는 긴 시즌별로 종목을 가르치므로 학생들의 참여를 복돋워 줄 기회가 많이 제공된다.
② 실제 경기 방식이 다소 변형되기 때문에 운동 잘하는 학생은 물론 못하는 학생과 중간 수준의 학생들도 모두 능력과 노력에 맞는 형태로 시합에 참여할 수 있다.
③ 낮은 운동 기능의 학생과 중간 수준의 학생들도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변형과 수정을 가한 스포츠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단점
① 새로운 문화 경향을 반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종목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보다는 기존에 유행하고 있는 종목들이 더욱 강화되도록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② 경쟁성을 띠지 않는 스포츠가 간과되고 있다.
③ 경쟁을 강조하고 시즌 기간이 길다. 경쟁은 청소년에게 긍정적 영향보다는 부정적 영향을 더 많이 준다.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1.06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7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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