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비교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론적 배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비교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론적 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비교
프로젝트 접근법
1) 보육목표
2) 보육내용

1) 프로젝트 준비단계
- ① 주제선정하기
- ② 주제망 구성하기
- ③ 학습내용안 및 활동 예상안 작성하기
- ④ 자원목록 만들기
- ⑤ 환경 구성하기
- ⑥ 부모에게 알리기
2) 프로젝트 시작단계
- ①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하기
- ②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구성하기
- ③ 질문거리 찾기
3) 프로젝트 전개단계
- ① 현장견학 전 활동
- ② 현장견학 활동
- ③ 현장견학 후 활동
- ④ 전문가 방문
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3) 교수-학습 방법
4) 환경
5) 교사의 역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이론적 배경
(1) 유아관
(2) 체제의 관계성
(3) 교육의 주체는 유아, 부모, 교사이다
(4) 핵심적 부모 역할
(5) 공간은 제3의 교사
(6) 소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7)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8) 파트너로서의 교사
(9) 협동과 협력
(10) 아틀리에리스타와 아틀리에
(11) 기록의 힘
2)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2) 상징화 주기를 통한 다상징화
상징화 주기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다상징화
(4)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
(5)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격려
(6) 사회적 상호작용을 활성화
(7) 활동과정과 표상물을 기록화하여 학습에 활용

본문내용

과 같다.
(1) 유아관
모든 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개입하고 관계를 맺고 자신들의 학습을 구성하고 주변 환경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탐색할 준비가 되어 있다.
(2) 체제의 관계성
모든 유아들은 가족과 또래뿐 아니라 교사, 학교환경, 지역사회, 더 나아가 사회문화적 관계 안에 소속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이들 체제들과의 협력과 연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3) 교육의 주체는 유아, 부모, 교사이다
유아의 복지는 부모와 교사의 복지와 연결되어 있으며 유아의 요구만 인식 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교사 모두의 권리까지 인식해야 한다.
부모는 기본적인 원칙에 자발적으로 동조하고 자신의 아이들의 성장, 보살핌과 발달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교사는 교육적 내용, 목표, 실제를 결정하는 개념적 모델을 연구하고 준비 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4) 핵심적 부모 역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제 2차 세계 대전 직후 부모공동조합 형태로 출발v하였다. 또한 부모들의 적극적인 자원과 후원하에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부모 역할은 이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5) 공간은 제3의 교사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공간은 단지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는데 유용하고 안전한 장소 이상의 역할을 하도록 설계된다.
(6) 소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2~5명으로 이루어진 소집단은 주의집중, 타인의 말 경청, 호기심과 흥미 등을 발전시키고 의문에 대해 질문하고 반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아가 새로운 학습과 발달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인지적 갈등의 출현을 촉진시킨다.
(7)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시간제한으로 유아의 활동이 방해받아서는 안 되며, 짜여진 스케줄 속에서 참여를 강요하기보다는 풍부한 환경에서 또래들과 만족스럽게 활동하도록 풍부한 시간을 마련해준다.
(8) 파트너로서의 교사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이 아닌 유아와 함께 즐기면서 경험을 쌓아가는 유아의 든든한 파트너이다. 아울러 가족, 지역사회와 함께 연합하여 유아의 발달을 돕는 부모와 지역사회 파트너이기도 하다.
(9) 협동과 협력
각 학교에는 페다고지스타로 불리는 교육조정자가 있어 교사와 스태프들 간의 강력한 협동체계를 확장시키고 뒷받침해주며, 교사로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훈련을 위한 새 주제와 경험들을 지속적으로 교사와 함께 확인하고 토론한다.
(10) 아틀리에리스타와 아틀리에
시각 디자인 분야에서 교육받은 선생님인 아틀리에리스타는 모든 유치원에서 다른 교사들 및 유아들과 함께 작업을 한다. 또한 아틀리에라고 하는 특별한 스튜디오가 구비되어 있어 모든 유아들과 교사들, 아틀리에리스타가 사용한다.
(11) 기록의 힘
유아들의 활동과정과 결과물 등을 기록해둠으로써 다음과 같은 부분에 기여 한다.
아동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킨다. 아동들의 프로젝트와 다른 작품들을 통해 아동들이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동들의 아이디어와 할동을 신중하게 여기도록 해준다.
교사가 아동에 대한 교육과정 계획과 평가를 가능하게 해준다.
부모들이 학교에서 자녀들이 경험하는 것들을 친밀하고 깊이 있게 알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다.
교사가 아동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교수전략 수립과 개정을 위한 기본적인 토대와 새로운 전략 마련을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아동의 학습을 가시화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어린 아동들의 지적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방법일 수 있다.
2)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2~5명의 소집단 활동형태를 활용하여 계획된 교육과정 없이 장,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미리 정해진 주제나 활동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관심이나 학습 진행 상태와 교사의 관찰에 따른 판단에 근거해 경험 속에서 상호협상과정을 통해 주제가 선정된다.
발현적 교육과정은 이전 활동이나 탐색에서 단순히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관찰과 재관찰을 통해 깊이 있는 표상과 재표상을 기대하는 것이다.
(2) 상징화 주기를 통한 다상징화
유아가 탐색할 주제를 관찰, 재관찰, 표상, 재표상해가면서 유아의 반영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선형적으로 전개한다.
상징화 주기
주기1. 아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주기2. 첫 그리기와 토의
주기3. 가상해보기
주기4. 그림을 통한 개념 정의
주기5. 실제경험
주기6. 경험 후 그리기
주기7. 확장
주기8. 심화
주기9. 발전된 확장과 심화
실제 경험 후 다시 그림으로 표상하는 재표상은 유아가 자신의 지식을 강화하고 잘못된 개념을 재정의하고 수정하여 지식의 일관성을 갖도록 돕는다.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다상징화
표상매체는 매체마다의 표상적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측면에서 사고하도록 돕는다. 언어적 설명은 유아의 가설적 이론이 되고 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질 개념의 맥락과 동기역할을 한다.
이차원적인 그리기는 유아의 탐색을 돕고 유아와 교사로 하여금 주제에서 다루는 개념의 이해 정도를 읽을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삼차원적인 모형 만들기는 유아의 아이디어를 기능적 맥락에서 사고하도록 자극하며 이론을 검증하게 한다.
(4)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
학습과정에서 유아가 자신의 사고를 표현하고 스스로 변화시키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그리기를 활용하며, 의사소통의 도구,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학습을 위한 그리기’라고한다.
(5)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격려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표상활동을 강조하며 이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학급의 다른 유아에게 발표하게 하거나 어린 유아들을 위한 사용지침서를 만드는 단계를 반드시 포함시킨다.
(6) 사회적 상호작용을 활성화
또래 집단 간, 유아와 성인 간 그리고 환경적 맥락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상황을 계획하여 제시한다.
(7) 활동과정과 표상물을 기록화하여 학습에 활용
유아의 대화와 그룹토의 내용을 녹음하고 전사하여 활자화하거나 슬라이드, 사진기, 비디오로 찍고,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과 구성물을 수집, 조작하여 기록화한다.
  • 가격8,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1.12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79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