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Intro
2. 바이링궐, 지적 식민지화
3. 동시대성
4. 교육과 노년
5. 페미니즘
6. Outro
2. 바이링궐, 지적 식민지화
3. 동시대성
4. 교육과 노년
5. 페미니즘
6. Outro
본문내용
들에게 반면교사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에노 교수는 ‘오리지널이 되는 것, 교조적이지 않는 것,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간접적으로 피력하고 있다. 이런 삶의 자세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여성, 나아가 우리들에게 굉장히 모험적인 일이고, 도전적인 일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근대는 (아직 단단하지만) 점점 무너지고 있고, 따라서 더 이상 그러한 근대적 가치에 기대어 살 수 없는 시대이기도 하기 때문에, 우에노 교수의 삶의 자세는 가치붕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배울만한 삶의 자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페미니즘이 사회를 주도하는 사상은 아니지만, 두 여성의 편지를 읽으면서 그녀들의 사상에는 여성, 나아가 개인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게끔 하는 힘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우에노 교수는 ‘오리지널이 되는 것, 교조적이지 않는 것,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간접적으로 피력하고 있다. 이런 삶의 자세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여성, 나아가 우리들에게 굉장히 모험적인 일이고, 도전적인 일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근대는 (아직 단단하지만) 점점 무너지고 있고, 따라서 더 이상 그러한 근대적 가치에 기대어 살 수 없는 시대이기도 하기 때문에, 우에노 교수의 삶의 자세는 가치붕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배울만한 삶의 자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페미니즘이 사회를 주도하는 사상은 아니지만, 두 여성의 편지를 읽으면서 그녀들의 사상에는 여성, 나아가 개인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게끔 하는 힘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