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충동 조절 장애 (Disorders of impulse control)
1. 충동이란?
2. 충동 조절 장애의 종류와 특징
3. 원인
2) 간헐적 폭발성 장애
1. 간헐적 폭발성 장애의 진단기준
2. 역학
3. 예후 및 경과 양상
4. 원인
5. 치료방법
6. 사례
3) 병적 도박
1. 병적 도박의 진단기준
2. 역학
3. 예후 및 경과 양상
4. 원인
5. 치료방법
6. 사례
4) 병적 도벽
1. 개념
2. 병적 도벽의 진단기준
3. 역학
4. 예후 및 경과 양상
5. 원인
6. 치료방법
7. 사례
5) 방화광(병적방화)
1. 개념
2. 방화광의 진단준거
3. 역학
4. 예후 및 경과 양상
5. 원인
6. 치료방법
7. 사례
6) 발모광
1. 개념
2. 진단기준
3. 역학
4. 경과 및 예후
5. 원인
6. 치료
7. 사례
7) 병적 인터넷 사용
1. 개념
2. 진단기준
3. 역학
4. 원인
5. 증상
6. 치료방법
7. 사례
1. 충동이란?
2. 충동 조절 장애의 종류와 특징
3. 원인
2) 간헐적 폭발성 장애
1. 간헐적 폭발성 장애의 진단기준
2. 역학
3. 예후 및 경과 양상
4. 원인
5. 치료방법
6. 사례
3) 병적 도박
1. 병적 도박의 진단기준
2. 역학
3. 예후 및 경과 양상
4. 원인
5. 치료방법
6. 사례
4) 병적 도벽
1. 개념
2. 병적 도벽의 진단기준
3. 역학
4. 예후 및 경과 양상
5. 원인
6. 치료방법
7. 사례
5) 방화광(병적방화)
1. 개념
2. 방화광의 진단준거
3. 역학
4. 예후 및 경과 양상
5. 원인
6. 치료방법
7. 사례
6) 발모광
1. 개념
2. 진단기준
3. 역학
4. 경과 및 예후
5. 원인
6. 치료
7. 사례
7) 병적 인터넷 사용
1. 개념
2. 진단기준
3. 역학
4. 원인
5. 증상
6. 치료방법
7. 사례
본문내용
) 인터넷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 인터넷을 처음 시작할 때 인터넷은 즐거움을 주고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긍정적인 느낌으로 다가오나 과다한 사용에 따라 생활의 의무나 책임을 뒤로 한 채 비현실적인 사고의 한 양상으로 인터넷에 대한 과도한 긍정적인 기대를 하게 되는 심리적인 측면이 나타t나기도 함
5) 부정적 정서 경험: 인터넷을 중독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초기의 만족감의 지속보다는 생활의 무기력함과 우울감의 증대를 야기 현실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심리적인 불편함의 가중에 따른 인터넷 중독심화의 원인이 되기도 함
6) 현실 검증력의 문제: 가상의 공간과 현실 간의 구분이 모호하여 현실적인 판단 및 대처능력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현상 가상공간과 현실 간의 착각의 지속으로 인한 부적절한 판단이나 행동을 야기
7) 심리적인 몰입 및 집착: 현실의 요구나 책임보다는 생활의 중심이 인터넷 사용과 관련 생활의 최우선 순위가 인터넷 사용으로 실제적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감수하고 인터넷에 빠지는 모습을 보임
8) 내성: 인터넷의 지속적인 사용에 따라 동일한 만족감을 위해서는 사용시간이 증가하게 되고 사용을 줄이거나 못하게 되면 심리적 초조감을 경험
9) 금단: 인터넷 사용의 갑작스러운 중지의 경의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 심각한 초조감이나 불안감 및 현실생활 적응에 큰 장애 초래
10) 가상의 정체성 추구: 현실의 내가 아닌 가상공간의 새로운 자아에 집중하여 현실에서 느끼는 불만감이나 부족감을 가상공간의 나로 대치함
11) 가상관계 추구: 가상의 정체성 추구와 연계되어 현실의 인간관계보다 가상의 세계의 인간관계에 친말감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의 증대
12) 비도덕적 행동: 인터넷을 위하여 가족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실제 돈을 훔치고, 가상공간에서의 사기나 절도 행위
13) 부적응 행동: 인터넷 중독으로 나타나는 부정적 행동을 포괄적으로 기술하는 개념으로 비도덕적인 행동이나 심리, 사회적으로 개인에게 불이익이 초래되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행동 양상을 총괄
6. 치료방법
병적 인터넷 치료에 현재 가장 많은 연구 결과를 보고하는 치료법은 인지행동치료이다.
우선 주인의식을 가지고 인터넷과 자신의 관계를 재정립해 보고 인터넷이 수단이고 도구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한다. 그 후 보다 직접적으로 사용시간을 줄이고 접속한 목적과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생각해본다.
먼저 현실관계에서의 인간관계의 즐거움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혼자이기 때문에 어려울 때는 자조집단에 참가 도움을 주고받는 것도 좋다. 심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 먼저 치료의 목표는 인터넷 사용근절이 아니라 현실 관계에서의 인간관계를 회복하고 그 기반을 견실히 하여 가상공간에 중독되지 않고 건전한 사용을 추구하는데 있다.
① 자가치료프로그램
1)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정해놓고 지키려고 노력해본다 .심심하다고 접속하거나 공연히 이메일을 열어보거나 뚜렷한 목적 없는 웹서핑을 하지 않는다.
2)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마치고 컴퓨터를 켠다 한 시간만 게임하고 학교 리포트를 쓰겠다는 생각 역시 중독 증상의 하나일 뿐이다.
3) 혼자서 컴퓨터를 쓰는 것을 피한다.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 은밀성이 중독증을 악화시킨다.
4)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피한다. 불필요한 게임은 정리한다. 컴퓨터 사용은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유발함으로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5) 신체적 활동시간을 늘린다.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50분 컴퓨터 사용 시 10분은 바람을 쐬는 등 규칙을 만든다.
6) 절대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하지 않는다. 바쁘더라도 컴퓨터를 끄고 식사를 한다.
7)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공간에서 대인관계를 늘린다. PC방을 가더라도 친구와 같이 간다.
8) 위의 모든 것이 잘 되지 않을 때 스스로에게 질문해본다 “나는 갈등이나 불안 현실 도피의 목적으로 컴퓨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② 약물치료
인터넷 중독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공인된 약물은 아직 없다. 그러나 최근 도박중독, 또는 쇼핑중독과 같은 ‘행위중독’의 치료가 몇몇 약물이 시도되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터넷 중독의 치료에도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알코올 중독 환자들의 갈망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진 날트렉손(naltrexone)이라는 약물이 최근 도박중독자들의 충동과 욕구를 감소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인터넷 중독은 도박중독과 임상적인 양상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약물은 앞서 언급한 뇌의 충동조절 회로에 작용해서 여러 신경전달 물질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충동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특히 감각추구형 중독자들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향후 이에 대한 의학적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아직은 효과가 공인된 약물은 없으나 최근 인터넷 중독의 의학적 원인들이 밝혀지고 있어 이에 따라 조만간 약물치료 분야에서도 발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7. 사례
1) 사례연구
B군은 PC게임방의 단골손님이다. 친구 간에는 스타그래프트의 황제라는 별명이 붙어 있다 게임방에서 날을 새기도 한다. 리포트와 강의는 뒷전이다 여자 친구와의 만남도 소원해지고 동아리에 나가본지도 꽤 오래 되었다 식사를 컵라면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 속쓰림 증상도 생겼다 잠도 부족해서 항상 눈이 충혈되고 피곤하다 조금이라도 싼 게임방을 찾아가지만 비용이 만만찮다 취업에 대한 고민과 부모님에게 거짓으로 용돈을 타내는 자신이 비참하게 느껴져서 앞으로는 끊겠다고 맹세해 보지만 어느새 B군의 발걸음은 PC방으로 향해있다 게임에 이겼을 때의 승리의 쾌감과 이러면 안 된다는 불안과 죄악감 사이를 왔다 갔다 한다.
2) 해설
-B군의 경우 대인관계, 직업, 학업, 경력 등 중요한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게임을 끊으려고 했으나 실패하고 신체적으로도 부정적영향이 나타나고 부모님에게 거짓으로 용돈을 타내는 등의 비도덕적 문제도 보이는 등 전형적인 중독의 사례로 볼 수 있다.
5) 부정적 정서 경험: 인터넷을 중독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초기의 만족감의 지속보다는 생활의 무기력함과 우울감의 증대를 야기 현실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심리적인 불편함의 가중에 따른 인터넷 중독심화의 원인이 되기도 함
6) 현실 검증력의 문제: 가상의 공간과 현실 간의 구분이 모호하여 현실적인 판단 및 대처능력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현상 가상공간과 현실 간의 착각의 지속으로 인한 부적절한 판단이나 행동을 야기
7) 심리적인 몰입 및 집착: 현실의 요구나 책임보다는 생활의 중심이 인터넷 사용과 관련 생활의 최우선 순위가 인터넷 사용으로 실제적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감수하고 인터넷에 빠지는 모습을 보임
8) 내성: 인터넷의 지속적인 사용에 따라 동일한 만족감을 위해서는 사용시간이 증가하게 되고 사용을 줄이거나 못하게 되면 심리적 초조감을 경험
9) 금단: 인터넷 사용의 갑작스러운 중지의 경의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 심각한 초조감이나 불안감 및 현실생활 적응에 큰 장애 초래
10) 가상의 정체성 추구: 현실의 내가 아닌 가상공간의 새로운 자아에 집중하여 현실에서 느끼는 불만감이나 부족감을 가상공간의 나로 대치함
11) 가상관계 추구: 가상의 정체성 추구와 연계되어 현실의 인간관계보다 가상의 세계의 인간관계에 친말감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의 증대
12) 비도덕적 행동: 인터넷을 위하여 가족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실제 돈을 훔치고, 가상공간에서의 사기나 절도 행위
13) 부적응 행동: 인터넷 중독으로 나타나는 부정적 행동을 포괄적으로 기술하는 개념으로 비도덕적인 행동이나 심리, 사회적으로 개인에게 불이익이 초래되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행동 양상을 총괄
6. 치료방법
병적 인터넷 치료에 현재 가장 많은 연구 결과를 보고하는 치료법은 인지행동치료이다.
우선 주인의식을 가지고 인터넷과 자신의 관계를 재정립해 보고 인터넷이 수단이고 도구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한다. 그 후 보다 직접적으로 사용시간을 줄이고 접속한 목적과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생각해본다.
먼저 현실관계에서의 인간관계의 즐거움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혼자이기 때문에 어려울 때는 자조집단에 참가 도움을 주고받는 것도 좋다. 심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 먼저 치료의 목표는 인터넷 사용근절이 아니라 현실 관계에서의 인간관계를 회복하고 그 기반을 견실히 하여 가상공간에 중독되지 않고 건전한 사용을 추구하는데 있다.
① 자가치료프로그램
1)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정해놓고 지키려고 노력해본다 .심심하다고 접속하거나 공연히 이메일을 열어보거나 뚜렷한 목적 없는 웹서핑을 하지 않는다.
2)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마치고 컴퓨터를 켠다 한 시간만 게임하고 학교 리포트를 쓰겠다는 생각 역시 중독 증상의 하나일 뿐이다.
3) 혼자서 컴퓨터를 쓰는 것을 피한다.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 은밀성이 중독증을 악화시킨다.
4)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피한다. 불필요한 게임은 정리한다. 컴퓨터 사용은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유발함으로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5) 신체적 활동시간을 늘린다.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50분 컴퓨터 사용 시 10분은 바람을 쐬는 등 규칙을 만든다.
6) 절대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하지 않는다. 바쁘더라도 컴퓨터를 끄고 식사를 한다.
7)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공간에서 대인관계를 늘린다. PC방을 가더라도 친구와 같이 간다.
8) 위의 모든 것이 잘 되지 않을 때 스스로에게 질문해본다 “나는 갈등이나 불안 현실 도피의 목적으로 컴퓨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② 약물치료
인터넷 중독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공인된 약물은 아직 없다. 그러나 최근 도박중독, 또는 쇼핑중독과 같은 ‘행위중독’의 치료가 몇몇 약물이 시도되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터넷 중독의 치료에도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알코올 중독 환자들의 갈망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진 날트렉손(naltrexone)이라는 약물이 최근 도박중독자들의 충동과 욕구를 감소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인터넷 중독은 도박중독과 임상적인 양상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약물은 앞서 언급한 뇌의 충동조절 회로에 작용해서 여러 신경전달 물질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충동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특히 감각추구형 중독자들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향후 이에 대한 의학적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아직은 효과가 공인된 약물은 없으나 최근 인터넷 중독의 의학적 원인들이 밝혀지고 있어 이에 따라 조만간 약물치료 분야에서도 발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7. 사례
1) 사례연구
B군은 PC게임방의 단골손님이다. 친구 간에는 스타그래프트의 황제라는 별명이 붙어 있다 게임방에서 날을 새기도 한다. 리포트와 강의는 뒷전이다 여자 친구와의 만남도 소원해지고 동아리에 나가본지도 꽤 오래 되었다 식사를 컵라면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 속쓰림 증상도 생겼다 잠도 부족해서 항상 눈이 충혈되고 피곤하다 조금이라도 싼 게임방을 찾아가지만 비용이 만만찮다 취업에 대한 고민과 부모님에게 거짓으로 용돈을 타내는 자신이 비참하게 느껴져서 앞으로는 끊겠다고 맹세해 보지만 어느새 B군의 발걸음은 PC방으로 향해있다 게임에 이겼을 때의 승리의 쾌감과 이러면 안 된다는 불안과 죄악감 사이를 왔다 갔다 한다.
2) 해설
-B군의 경우 대인관계, 직업, 학업, 경력 등 중요한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게임을 끊으려고 했으나 실패하고 신체적으로도 부정적영향이 나타나고 부모님에게 거짓으로 용돈을 타내는 등의 비도덕적 문제도 보이는 등 전형적인 중독의 사례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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