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주해 (민수기 13장 17-33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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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경주해 (민수기 13장 17-33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본문
2. 사역(私譯)
3. 역사적 배경
4. 문학적 배경
5. 양 식
6. 구조
7. 문법적인 자료들
8. 사전적 자료들
9. 성경적 배경
10. 신학
11. 이차적인 문헌들
12. 적용
13. 설교

본문내용

가운데 살아가는 언약백성이라는 정체성을 상실한 채,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백성만도 못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비단 이것은 10명의 정탐꾼들만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부정적 보고를 듣고 부화뇌동한 이스라엘 백성들 모두에게도 해당하는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들 안에도 숨어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결여는 하나님에 대한 불신을 가져오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도우심과 인도하심으로 광야를 지나왔던 그 드라마틱한 삶의 여정을 부정하는 결과를 낳았던 것처럼, 우리 역시 지금까지 여전히 동행하시는 하나님과 함께 하였던 자신의 삶을 부정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이후 걸었던 광야 여정의 목적지는 어디였습니까? 아니,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누리게 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우리 삶의 여정은 종착지가 어디입니까? 만일 지나 온 그 여정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일이었다고 스스로 인정해버리는 결과가 발생한다면 무엇 때문에 그렇게 고된 길을 버티며 걸어왔단 말입니까? 다같이 한 번 깊이 생각해 볼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열명의 정탐꾼이 가졌던 문제는 공동체 의식의 결여에 있었습니다. ‘나’ 한사람으로 인해서 공동체가 좌절하고 절망할 수 있다는 사실은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생각과 판단이 옳았다는 점만을 고집하기 위해 스스로 파놓은 자기 함정에 빠져 들어갔던 그들의 모습 속에서 공동체를 지향하는 하나님 나라의 삶을 오늘도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한번쯤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로지 자신을 옳게 만들기 위해 공동체의 앞날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거짓과 불의를 일삼고 있지는 않는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는 내가 중심이 된 삶이 아닌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의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언약백성,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된 거룩한 성도로서의 견고한 정체성을 회복해야 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전적인 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 내 인생에 새겨진 하나님의 흔적들 인정하고 날마다 고백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 한사람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나로 인한 공동체, 가정, 직장, 교회 등의 성장과 성공에 대한 희망을 다짐하며 헌신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제 약속의 땅을 눈앞에 둔 하나님의 사람들로서 우리에게 무엇이 보이십니까? 어떤 소리가 들리십니까? 보이는 그 것과 들려오는 그 소리들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할 것입니까? 어떤 소리를 들려줄 것입니까? 그리고 어떤 것을 선택할 것입니까?
여행자로 살아가기
말씀을 맺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약속의 땅인 가나안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그 ‘가나안 땅’은 이미 우리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왜냐하면 위대하고 신실하신 하나님께서 친히 약속하신 땅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어떻게 할 것입니까? 믿음으로 길을 열고 그 땅에 들어가시렵니까? 아니면, 언제까지고 두려움과 괴로움을 지닌 채 여전히 인생의 광야로 다시 돌아가 그 땅의 가장자리를 맴돌다가 끝낼 것입니까? 디모데후서 1장 7절의 말씀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여러분, 담대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합시다. 능히 이길 수 있습니다.
※ 참고도서
1. BHS (Biblica Hebraica Stuttgartensia) 성경.
2. LXX (Jerome's Septuagint) 성경.
2. 개역한글 (HRV) 성경.
3. 표준새번역 (NKSV) 성경.
4. NIV (New International Version) 성경.
5. KJV (King James Version) 성경.
6. 유재원, 원어성경연구시리즈1 모세오경, 도서출판 솔로몬
7. 더글라스 스튜어트, 구약 주석 방법론: 신학생과 목회자를 위한 지침서, 박문재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Douglas Stuart, Old Testament Exegesis: A Primer for Students and Pastors, (Westminster, 1984).
8. J. H. 세일해머, ‘서술’로서의 모세오경, 상-하, 김동진 역, 정충하 역(새순 출판사, 1997); John H. Sailhamer, The Pentateuch as Narrative: A Biblical-Theological Commentary, Library of Biblical Interpretation, (Zondervan, 1992).
9. G. 허버트 리빙스톤, 「모세오경의 문화적 배경」, (서울: 기독교문서 선교회, 1990).
10. 피터 네일러, IVP 성경 배경 주석: 민수기, 정옥배 역 (IVP, 2000).
11. 옥스퍼드 원어 성경 대전, 011: 민수기 제13-25장. (서울: 성서교재주식회사, 1999).
12. 「카리스종합주석」(서울: 기독지혜사, 2005)
13. 호크마 종합주석 4 민수기, (서울: 기독지혜사, 1989).
14. 플핏 성경주석 민수기 (상), (대구: 보문출판사, 1984).
15. F. R. Fay, 랑게주석 - 민수기, (서울: 백합출판사, 1979).
16. 데니스 올슨, 현대성서주석/목회자와 설교자를 위한 주석 민수기,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17. 앤두류 E. 힐 / 존 H. 월튼 공저, 구약개론(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4)
18. 성서원어 대사전, (서울: 기독교문사).
19. 인물ㆍ지리 대사전, (서울: 도서출판 소망사, 1988).
20. 왕대일, “민수기 주석의 해석학적 과제 - ‘아리드모이’와 ‘베미드바르’”
「신학과 세계」41, 감리교신학대학교, 2000 가을.
※ 소프트웨어
1. Bible works 7.0
2. 임마누엘 성경(Immanuel Bible) Ver 5.1
3. 둘로스 성경(Dulos Bible) Ver 2.0
4. 바이블렉스 Ver 5.0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36페이지
  • 등록일2011.01.19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9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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