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이편-위정편-팔일편-이인편
본문내용
學而 『학이』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
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유붕이 자원방래면 불역락호아. 인불지이불온이면 불역군자호아.
공자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도를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벗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남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성내지 않는다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
有子曰, 其爲人也가 孝弟요 而好犯上者가 鮮矣니 不好犯上이요 而好作亂者가 未之有也니라. 君子는 務本이니 本立而道生하나니 孝弟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저.
유자왈, 기위인야가 효제요 이호범상자가 선의니 불호범상이요 이호작란자가 미지유야니라. 군자는 무본이니 본립이도생하나니 효제야자는 기위인지본여인저.
유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 사람됨이 효성스럽고 공손해서 윗사람을 범하기를 좋아하는 자가 드무니 윗사람을 범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도 나를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자가 아직 있지 않았느니라. 군자는 근본(효제충신)을 근본이 서면 갈 길이 생기나니 효제라는 것은 그 인을 행하는 근본이라고나 할까.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
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유붕이 자원방래면 불역락호아. 인불지이불온이면 불역군자호아.
공자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도를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벗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남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성내지 않는다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
有子曰, 其爲人也가 孝弟요 而好犯上者가 鮮矣니 不好犯上이요 而好作亂者가 未之有也니라. 君子는 務本이니 本立而道生하나니 孝弟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저.
유자왈, 기위인야가 효제요 이호범상자가 선의니 불호범상이요 이호작란자가 미지유야니라. 군자는 무본이니 본립이도생하나니 효제야자는 기위인지본여인저.
유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 사람됨이 효성스럽고 공손해서 윗사람을 범하기를 좋아하는 자가 드무니 윗사람을 범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도 나를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자가 아직 있지 않았느니라. 군자는 근본(효제충신)을 근본이 서면 갈 길이 생기나니 효제라는 것은 그 인을 행하는 근본이라고나 할까.
추천자료
- 백호 임제 문학 고찰
- 추사 김정희에 대하여
- 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
- 남북국시대의 문학―통일신라와 발해
- 최치원의 행보와 작품활동
- [국문학] 남궁선생전 (南宮先生傳)에 대해서
- 고대가요 구지가[龜旨歌]를 찾아서
- 임제의 수성지
-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의 실학사상
- 만복사저포기
- 교산(蛟山) 허균(許筠) - 자는 단보이고 호는 교산, 학산, 성소, 백월거사 등 여러 가지를 썼다.
- 가전체(가전체문학)의 개념, 가전체(가전체문학)의 성격, 가전체(가전체문학)의 주요작품, 가...
- 신광한 안빙몽유록
- 소설『매월당 김시습』속의 유교사상 - 선비사상을 중심으로 (이문구 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