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관광객 한국관광 실태와 유치 증대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인관광객 한국관광 실태와 유치 증대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관광시장의 특성
1) 중국의 소비시장의 특성
2) 중국 관광시장의 잠재성과 특성

Ⅱ. 중국 관광시장 및 방한의 동향

Ⅲ. 전 세계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1) 중국인 관광객의 중요성이 증가
2) 한일 간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3) 주요국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활동

Ⅳ. 중국인의 한국관광 실태
1) 방한 관광객 국가별 동향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추이
3)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는 이유
4)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 선호품목
5) 한국관광에 대한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
6) 증가하는 중국인 관광객에 비해 호텔, 식당 등 국내 수용태세
7)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업계의 대응노력
8) 선호하는 국내 관광지

Ⅴ. 정부의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 내용
1) 2009년 11월 문화관광부는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을 발표
2)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의 비전은 대한민국을 '관광부국으로 만드는 것'

Ⅵ.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1) 정부차원의 투자 필요
2) 열악한 숙박시설 개선 필요
3) 부실한 먹거리 개선 필요
4) 여행가이드의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5) 중국 관광객의 선호도를 면밀히 분석해 상품 가치를 높이는 노력 필요
6) 국내 관광부문의 취약한 가격경쟁력을 해결해야
7) 한국적인 체험의 관광 상품화를 확대하여야 한다.
8) 다양한 관광프로그램 개발
9) 지역관광지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 적극적인 홍보활동 필요
10) 스타마케팅 활성화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을 개발이 필요하며, 정부차원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는 관광자원 개발에 적극 나서는 동시에 세제지원, 규제완화 등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2) 열악한 숙박시설 개선 필요
중국인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열악한 숙박시설(39.1%)” 이 가장 실망한 점으로 꼽았다.
중국인 관광객은 가격도 저렴하고 수준 높은 시설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중저가 숙박시설의 확충과 이를 지정하기 위한 요건을 갖춰야 한다. 현재 중국인들이 단체여행을 선호하는 현상은 경제적인 이유로 아직까지 해외여행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에 여행비용을 최소화 하려는 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관광객을 위한 중저가 숙박시설의 확충은 전반적인 중국인 관광의 유치를 촉진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주연, 2008).
3) 부실한 먹거리 개선 필요
설문조사에 의하면 열악한 숙박시선 다음으로 “부실한 먹거리(18.7%)”가 중국인 관광객이 실망하는 부분이었다.
중국인관광자는 식생활을 중요시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여행요금의 인상이 어려우면 요금의 한도 내에서 최소한 중국인관광자들의 음식에 대한 불만사항인 메뉴의 단조로움, 온수 미공급, 맛없는 음식, 입에 안 맞는 음식 등을 지양하여, 중국인관광자의 기호에 맞는 음식을 개발하여야 한다.
4) 여행가이드의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중국관광객들이 한국관광을 할 때 여행가이드와 동행하지만 수준이 떨어지거나,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은 일부 여행가이드로 인해 불만이 야기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저가상품의 경우 임의로 일정이 변경되거나 옵션투어 강요 등에 따른 불만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만큼, 수준 높은 여행가이드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과 가이드 직무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5) 중국 관광객의 선호도를 면밀히 분석해 상품 가치를 높이는 노력 필요
직업연령지역 등 그룹별로 선호하는 관광지쇼핑호텔음식을 분석해 관광업계나 지역 기업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젊은 중국인들에게는 그들이 좋아하는 관광지와 먹을거리, 쇼핑거리를 제공하고, 노부부에게는 그들이 만족할 만한 경험과 추억거리를 만들어줄 때 한국 관광의 만족도와 이미지는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다(이동근, 2010).
6) 국내 관광부문의 취약한 가격경쟁력을 해결해야
관광산업의 중요한 경쟁력요소는 관광지로서의 매력도나 관광 상품의 질적 수준 등으로 물가수준 및 가격변동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함
관광지로서의 매력도 측면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고유의 문화적·역사적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일본, 동남아 등과의 치열한 경쟁관계에 있으며 관광자원의 규모 및 다양성 등에서 열악함.
가격경쟁력 있는 중저가의 다양한 숙박시설 확충, 관광정보안내 시스템의 콘텐츠 강화 및 한국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관광 상품 개발 확대와 다양성 확보가 요구됨.
7) 한국적인 체험의 관광 상품화를 확대하여야 한다.
한국적 체험인 김치 담그기, 도자기 만들기, 태권도 교습, 불교사찰 생활체험(템플 스테이) 등의 관광 상품은 이미 고정 고객을 확보할 정도로 그 가능성을 입증 받고 있다. 따라서 체험 관광 상품의 확산을 위해 상품 기획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양성을 추진하고 정부와 지자체 등 유관기관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8) 다양한 관광프로그램 개발
상설문화관광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벤트성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중국과의 연계성을 부각시킨 관광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각 관광지 별로 그 지역을 홍보할 수 있는 특색 있는 관광기념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9) 지역관광지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 적극적인 홍보활동 필요
중국인 관광객들은 주로 서울, 부산, 경기도, 제주도 등 유명한 곳을 방문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지방 간 교통, 언어, 정보 등 접근성의 상대적 취약으로 인한 이유가 크게 작용하며, 또한 지방에 대한 이미지가 잘 알려지지 않고 홍보 활동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지역관광지에 대한 접근성의 향상과 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0) 스타마케팅 활성화
한류 연예인들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층에 대한 마케팅 활동이 쇼핑상품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이루어져야 함. 한류연예인들이 이용하거나 인증한 상품에 대한 요구가 높기 때문에 국내 상점들에서도 그러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관광객들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 홍보, 전시, 판매하는 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
드라마, 가요, 영화 등 연예 위주에서 음식, 쇼핑 등 각 분야로 한류열풍 다원화를 유도하여 산업군간 상호 시너지 효과 창출 할 수 있겠다.
【 참고자료 】
한경수(1997)「관광객행동론」서울: 형설출판사
김진혁(2011)「5천만 신소비자, 중국인 관광객」삼성경제연구소
대한상공회의소(2010)「관광업계가 본 중국인의 한국관광 실태조사」
이형룡김형곤최복규김유진(2009)「쇼핑을 주제로 한 관광 상품화 방안」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한국관광공사(2008)「중국인 단체관광객 방한여행 실태조사」
대한상공회의소(2007)「우리나라 관광산업의 경쟁력 및 대응실태 조사」
현대경제연구원(2010)「'관광부국' 실현을 위한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
현대경제연구원(2009)「관광산업의 5대 트렌드 변화와 육성을 위한 시사점」
이상직(2005)「관광산업의 경쟁력 제고 서둘러야」산업연구원
송옥민(2010)「방한 중국관광자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주연(2008)「방한 중국인의 관광상품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남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윤연화(2008)「중국인 관광객 유치 전략 및 활성화 방안」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최종률(2001)「중국인관광자 유치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위한 조건”, 이동근(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문화일보 2010.10.13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홈페이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홈페이지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1.31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01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