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2. 본론
(1) 개인의 권리
(2) 가치를 나타내는 단일 통화
(3) 질적 공리주의
(4) 노직 - 소유권리론
3. 마이클 샌덜의 자유주의 비판
4. 결론
* 참고자료
2. 본론
(1) 개인의 권리
(2) 가치를 나타내는 단일 통화
(3) 질적 공리주의
(4) 노직 - 소유권리론
3. 마이클 샌덜의 자유주의 비판
4.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임 있는 회사들에 대한 포상은 ‘실패에 대한 포상’으로서 정당화될 수 없고, 유전자 공학에 의한 아기 디자인은 ‘은총으로서의 삶에 대한 감사’라는 덕을 타락시키기 때문에 허용될 수 없다고 한다. 이는 마술 모자에 여러 벌의 카드를 꽂아놓고 필요할 때마다 적절한 이름을 채색해서 뽑아드는 것과 유사한 행태의 논의 방식이다. 사실 이러한 덕에 대한 논의가 모두 부적절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샌델은 옳음에 대한 좋음의 우선성을 내세우면서 이러한 논의의 위치를 권리 이전에 위치시키고자, 권리를 결정하는 결정적이고 중차대한 논거로 쓰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덕에 대한 분석은, 샌델 자신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은 노예제를 긍정할 수도 부정할 수도 있다고 이야기했듯이 그러한 중차대하고 결정적인 논거로 사용되기에는 자의성과 임의성에서 너무 부자유스러운 것 같다.
넷째, 이렇게 샌델이 마술 모자에서 카드를 뽑아 쓰기 때문에, 실제로 샌델이 (공동체 다수결주의가 아니라고) 부인하는 것과는 달리 뽑아들 수 있는 카드의 성격은 샌델이 논의하고 있는 미국 사회의 지배적인 이해(understanding)에 깊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최소한 불리한 입장에서 권리를 확보하고자 하는 소수자의 주장에 매우 불비례적으로 강한 부담을 지우게 된다. 따라서 덕을 논해야 하는 쪽은 이성애자가 아니라 동성애자가 되며, 표현 내용이 허용가능한 가치를 지니고 잇다고 이야기해야 되는 쪽은 보수 우파가 아니라 급진파이며, 종교로서 허용될 수 있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논하는 쪽은 다수 종교가 아니라 소수 종교가 된다. 샌델은 미국의 민권 운동의 역사에 대하여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연대성이라는 시민의 덕을 고양시키는 데 기여를 했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타당한 것이었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민권 운동이 중요한 것은 연대성이라는 외부에 있는 어떤 시민의 덕을 증진시켰기 때문이 아니라 가장 중요하게는 소수자인 흑인들 자신의 권리를 증진시켰기 때문이다. 그래서 샌델의 민권 운동에 대한 지지는 “부자들의 동정심을 고양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이 가치가 있다”는 식의 기묘한 뉘앙스를 가진다. 학자들은 샌델의 논조와 민권 운동 지지가 서로 불편한 관계에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하였다.
4. 결론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문제는 역시 세상이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단위가 커지고 복잡해질수록 생활감각으로는 정의와 불의를 파악하기 어려워진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 나름대로의 정의의 기준을 세우며 살아가고 있는지. 우리가 존경할만한, 그리고 많은 이들의 마음에 귀감을 울렸던, 사람들은 모두 자신만의 정의의 기준을 생각한다. 많은 이들의 마음에 귀감을 울렸던 사람들이 채택한 것은 공리주의가 아니다. 공리주의는 정의를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단지 사회 전체의 물질적인 부 만을 따지고 있는 것 같다. 종잡을 수 없는 기준들이 횡행하는 현실에서 정말 ‘정의’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 해 봐야 할 때이다.
* 참고자료
마이클 샌델, 이창신 역, 정의란 무엇인가, 김영사, 2010.
넷째, 이렇게 샌델이 마술 모자에서 카드를 뽑아 쓰기 때문에, 실제로 샌델이 (공동체 다수결주의가 아니라고) 부인하는 것과는 달리 뽑아들 수 있는 카드의 성격은 샌델이 논의하고 있는 미국 사회의 지배적인 이해(understanding)에 깊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최소한 불리한 입장에서 권리를 확보하고자 하는 소수자의 주장에 매우 불비례적으로 강한 부담을 지우게 된다. 따라서 덕을 논해야 하는 쪽은 이성애자가 아니라 동성애자가 되며, 표현 내용이 허용가능한 가치를 지니고 잇다고 이야기해야 되는 쪽은 보수 우파가 아니라 급진파이며, 종교로서 허용될 수 있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논하는 쪽은 다수 종교가 아니라 소수 종교가 된다. 샌델은 미국의 민권 운동의 역사에 대하여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연대성이라는 시민의 덕을 고양시키는 데 기여를 했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타당한 것이었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민권 운동이 중요한 것은 연대성이라는 외부에 있는 어떤 시민의 덕을 증진시켰기 때문이 아니라 가장 중요하게는 소수자인 흑인들 자신의 권리를 증진시켰기 때문이다. 그래서 샌델의 민권 운동에 대한 지지는 “부자들의 동정심을 고양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이 가치가 있다”는 식의 기묘한 뉘앙스를 가진다. 학자들은 샌델의 논조와 민권 운동 지지가 서로 불편한 관계에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하였다.
4. 결론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문제는 역시 세상이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단위가 커지고 복잡해질수록 생활감각으로는 정의와 불의를 파악하기 어려워진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 나름대로의 정의의 기준을 세우며 살아가고 있는지. 우리가 존경할만한, 그리고 많은 이들의 마음에 귀감을 울렸던, 사람들은 모두 자신만의 정의의 기준을 생각한다. 많은 이들의 마음에 귀감을 울렸던 사람들이 채택한 것은 공리주의가 아니다. 공리주의는 정의를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단지 사회 전체의 물질적인 부 만을 따지고 있는 것 같다. 종잡을 수 없는 기준들이 횡행하는 현실에서 정말 ‘정의’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 해 봐야 할 때이다.
* 참고자료
마이클 샌델, 이창신 역, 정의란 무엇인가, 김영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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