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작가 소개와 줄거리
1. 이효석의 생애
2. 이효석의 작품세계
3.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Ⅲ. 선행 연구 정리
1. 인물 관련 논문
2. 배경 관련 논문
3. 기타 관련 논문
Ⅳ. 텍스트 분석
1. 문학개관
2. 구성
3. 인물
1) 등장인물 소개
2) 사건과 행동의 주체
3) 등장인물의 성격과 유형
4) 허 생원과 나귀와의 관계
4. 배경
1) 이야기 시간과 서술 시간
2) 소설의 공간
5. 시점
6. 주제
7. 문체
8. 서술기법
Ⅴ. 교수·학습 방안
Ⅵ. 나가며
Ⅶ.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Ⅱ. 작가 소개와 줄거리
1. 이효석의 생애
2. 이효석의 작품세계
3.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Ⅲ. 선행 연구 정리
1. 인물 관련 논문
2. 배경 관련 논문
3. 기타 관련 논문
Ⅳ. 텍스트 분석
1. 문학개관
2. 구성
3. 인물
1) 등장인물 소개
2) 사건과 행동의 주체
3) 등장인물의 성격과 유형
4) 허 생원과 나귀와의 관계
4. 배경
1) 이야기 시간과 서술 시간
2) 소설의 공간
5. 시점
6. 주제
7. 문체
8. 서술기법
Ⅴ. 교수·학습 방안
Ⅵ. 나가며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향하는 것으로 끝난다. 그 이후의 상황을 상상하여 작품의 뒷이야기를 써보자.
☞ 활동의 예: 허 생원은 동이의 모친을 찾아간다. 그는 물레방앗간에서의 하룻밤 사랑 이후 지금까지 동이 모친만 생각하며 지내온 나날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가 끝날 무렵, 왼손잡이인 동이가 자신의 혈육인 것 같다는 느낌을 담담하게 말할 것이다.
☞ 교수학습 방안: 이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막연한 상상보다는 작품의 전반적인 정황을 이해한 후 창작 활동에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이야기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활동은 학습자 개개인이 혼자 하는 거보다 모둠별로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학습자의 창작 흥미를 자극하기에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릴레이 소설을 써 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
- 모둠은 5모둠으로 하고 모둠원은 10명 내외로 한다.
- 인터넷에 모둠별 게시판을 개설하여 작품을 모든 모둠원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 첫 번째 모둠원은 허 생원이 동이의 모친을 만났다는 가정 하에 작품을 시작하고, 마지막 모둠원은 앞에 조원들의 이야기를 종합해 결말을 짓도록 한다.
-각 모둠원은 200자 내외로 작품을 쓴 후, 다음 조원에게 전달한다.
② 내가 ‘허 생원’, ‘조 선달’, ‘동이’, ‘성 서방네 처녀’라면 성처녀와의 하룻밤 이후 어떻게 살았을지 생각해보자. 주인공을 자신의 성을 넣어 ‘생원’, ‘ □선달’, ‘◇서방네 처녀’ 등으로 바꿔서 짧은 단편소설을 써 보자.
☞ 교수학습 방안: 소설 속 인물의 삶의 방식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이라면 어떻게 했을 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인생관을 반영하는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단편 소설을 창작하는 수행평가를 통해 작품 안에서의 인물과 배경, 시점 및 문체 등의 장치가 소설의 미적가치를 형성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지에 대해 미리 계획하고 생각해 봄으로써 소설의 문학기법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자신이 직접 창작해 보는 활동을 통해 훨씬 더 작품을 내면화할 수 있게 되고, 서로의 표현을 공유하면서 이해의 깊이를 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단, 단편소설을 창작하는 데 있어 충분한 안내와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Ⅵ. 나가며
이상 이효석의 생애부터 시작해서 이효석의 작품세계관, 「메밀꽃 필 무렵」의 줄거리 및 텍스트 분석까지 알아보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효석의「메밀꽃 필 무렵」은 역시나 문학사적 가치를 지닌 작품이다. 왜 70여 년이 지난 지금도 계속해서 논문의 주제로 채택되며 더 나아가 실제 ‘봉평’이라는 장소와 관련해서 이효석의 소설 속 진실이 무엇인지 파헤치려고 하는지 충분히 알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 보고서를 시작할 때 가졌던 ‘이효석’이라는 작가와 보고서의 주제인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저버리지 않았고 오히려 더 큰 기대와 관심을 안겨주었다. 이 보고서를 준비하기 위해 「메밀꽃 필 무렵」을 몇 십 번은 더 읽은 것 같다. 그런데 읽으면서도 놀라웠던 점은 읽을 때마다 문장이 새롭고 입에서 달콤한 말을 연상케 하는 기분이 들도록 하였다. 달밤의 정경을 어쩜 저렇게 아름답게 묘사했는지 놀라웠을 따름이며 또 실제로 그 지문을 써보면서 그 달밤의 내용이 지닌 정취를 한껏 느껴볼 수 있었다. 지루하거나 따분하지 않고 허 생원과 조 선달, 그리고 동이가 거닐었던 달밤의 정취가 읽을 때마다 새롭게 와 닿았고 그 분위기를 연상케 하는 것도 더 구체적이 되었다.
이처럼 이효석의「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작품을 대함에 있어서 벗어날 수 없는 유혹은 무엇보다도 ‘소설의 서정성’이 아닐까 싶다. 모든 텍스트 분석을 한 결과, 인물, 배경, 주제, 시점, 문체 등등에 대해서 그 중요성을 하나씩 집고 넘어갔지만 이 소설을 규정짓는, 혹은 이 소설이 지닌 가장 주요한 가치는 ‘시적 표현의 서정성’이라고 단정 짓고 싶다. 물론 구성의 치밀한 짜임새와 소설의 재미를 위한 상징성,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성 등 모두 높이 평가 될 만하지만 그 보다도 더 높이 평가될 대상은 산문을 시적으로 표현한 ‘서. 정. 성.’이고 「메밀꽃 필 무렵」이 지닌 모든 가치들은 ‘서정성’ 하나로 귀결된다고 본다.
「메밀꽃 필 무렵」은 18종 교과서에서 13종에나 실려 있는 작품이다. 그만큼 문학사적으로도 의의가 있고 특히 서정소설로서 높이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앞서 텍스트 분석을 통해서 확인한 바와 같이 「메밀꽃 필 무렵」은 그 자체로 너무나도 많은 소설적 가치를 지닌 소설이다. 학생들이 이 소설을 읽음으로써 얻게 될 정서적 안정과 언어의 미적 효과는 교육에 있어서 그 자체로 대단한 것이라고 본다. 훗날 국어교사가 되어 학교현장에 간다면 이 소설만큼은 학생들에게 꼭 읽히고 싶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학문적으로 깊이 있는 연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본 보고서를 마치겠다.
Ⅶ. 참고문헌
권영민, 문학(상) 교사용 지도서, 지학사, 2007.
권영민, 「한국 현대소설의 이해」, 태학사, 2006
권일경 외, 해법문학 18종 문학 참고서4 소설문학, (주)천재교육, p.124
김종회현대문학연구회,「한국현대문학100년 대표소설 100선 연구1」. (주)문학수첩. 2006
이동희, 「현대소설문체론고」, 국학자료원, 서울, 1997
이홍태, 「한국단편문학100선」1권, 일신서적출판사, 1995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소담출판사, 2001
천이두, 「한국현대소설론」, 형설출판사, 서울, 1969
<참고 논문>
고목화, 이효석 단편소설의 서정성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4
김대하, 이효석의 소설 연구:작중 인물의 성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김미자, 이효석 소설의 시간구조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김해옥, 이효석 소설 연구 -서정소설의 특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3
최혜정, 이효석 단편소설의 인물 연구-후기작품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신지숙, 이효석 소설 연구 -메밀꽃 필 무렵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활동의 예: 허 생원은 동이의 모친을 찾아간다. 그는 물레방앗간에서의 하룻밤 사랑 이후 지금까지 동이 모친만 생각하며 지내온 나날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가 끝날 무렵, 왼손잡이인 동이가 자신의 혈육인 것 같다는 느낌을 담담하게 말할 것이다.
☞ 교수학습 방안: 이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막연한 상상보다는 작품의 전반적인 정황을 이해한 후 창작 활동에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이야기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활동은 학습자 개개인이 혼자 하는 거보다 모둠별로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학습자의 창작 흥미를 자극하기에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릴레이 소설을 써 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
- 모둠은 5모둠으로 하고 모둠원은 10명 내외로 한다.
- 인터넷에 모둠별 게시판을 개설하여 작품을 모든 모둠원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 첫 번째 모둠원은 허 생원이 동이의 모친을 만났다는 가정 하에 작품을 시작하고, 마지막 모둠원은 앞에 조원들의 이야기를 종합해 결말을 짓도록 한다.
-각 모둠원은 200자 내외로 작품을 쓴 후, 다음 조원에게 전달한다.
② 내가 ‘허 생원’, ‘조 선달’, ‘동이’, ‘성 서방네 처녀’라면 성처녀와의 하룻밤 이후 어떻게 살았을지 생각해보자. 주인공을 자신의 성을 넣어 ‘생원’, ‘ □선달’, ‘◇서방네 처녀’ 등으로 바꿔서 짧은 단편소설을 써 보자.
☞ 교수학습 방안: 소설 속 인물의 삶의 방식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이라면 어떻게 했을 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인생관을 반영하는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단편 소설을 창작하는 수행평가를 통해 작품 안에서의 인물과 배경, 시점 및 문체 등의 장치가 소설의 미적가치를 형성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지에 대해 미리 계획하고 생각해 봄으로써 소설의 문학기법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자신이 직접 창작해 보는 활동을 통해 훨씬 더 작품을 내면화할 수 있게 되고, 서로의 표현을 공유하면서 이해의 깊이를 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단, 단편소설을 창작하는 데 있어 충분한 안내와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Ⅵ. 나가며
이상 이효석의 생애부터 시작해서 이효석의 작품세계관, 「메밀꽃 필 무렵」의 줄거리 및 텍스트 분석까지 알아보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효석의「메밀꽃 필 무렵」은 역시나 문학사적 가치를 지닌 작품이다. 왜 70여 년이 지난 지금도 계속해서 논문의 주제로 채택되며 더 나아가 실제 ‘봉평’이라는 장소와 관련해서 이효석의 소설 속 진실이 무엇인지 파헤치려고 하는지 충분히 알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 보고서를 시작할 때 가졌던 ‘이효석’이라는 작가와 보고서의 주제인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저버리지 않았고 오히려 더 큰 기대와 관심을 안겨주었다. 이 보고서를 준비하기 위해 「메밀꽃 필 무렵」을 몇 십 번은 더 읽은 것 같다. 그런데 읽으면서도 놀라웠던 점은 읽을 때마다 문장이 새롭고 입에서 달콤한 말을 연상케 하는 기분이 들도록 하였다. 달밤의 정경을 어쩜 저렇게 아름답게 묘사했는지 놀라웠을 따름이며 또 실제로 그 지문을 써보면서 그 달밤의 내용이 지닌 정취를 한껏 느껴볼 수 있었다. 지루하거나 따분하지 않고 허 생원과 조 선달, 그리고 동이가 거닐었던 달밤의 정취가 읽을 때마다 새롭게 와 닿았고 그 분위기를 연상케 하는 것도 더 구체적이 되었다.
이처럼 이효석의「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작품을 대함에 있어서 벗어날 수 없는 유혹은 무엇보다도 ‘소설의 서정성’이 아닐까 싶다. 모든 텍스트 분석을 한 결과, 인물, 배경, 주제, 시점, 문체 등등에 대해서 그 중요성을 하나씩 집고 넘어갔지만 이 소설을 규정짓는, 혹은 이 소설이 지닌 가장 주요한 가치는 ‘시적 표현의 서정성’이라고 단정 짓고 싶다. 물론 구성의 치밀한 짜임새와 소설의 재미를 위한 상징성,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성 등 모두 높이 평가 될 만하지만 그 보다도 더 높이 평가될 대상은 산문을 시적으로 표현한 ‘서. 정. 성.’이고 「메밀꽃 필 무렵」이 지닌 모든 가치들은 ‘서정성’ 하나로 귀결된다고 본다.
「메밀꽃 필 무렵」은 18종 교과서에서 13종에나 실려 있는 작품이다. 그만큼 문학사적으로도 의의가 있고 특히 서정소설로서 높이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앞서 텍스트 분석을 통해서 확인한 바와 같이 「메밀꽃 필 무렵」은 그 자체로 너무나도 많은 소설적 가치를 지닌 소설이다. 학생들이 이 소설을 읽음으로써 얻게 될 정서적 안정과 언어의 미적 효과는 교육에 있어서 그 자체로 대단한 것이라고 본다. 훗날 국어교사가 되어 학교현장에 간다면 이 소설만큼은 학생들에게 꼭 읽히고 싶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학문적으로 깊이 있는 연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본 보고서를 마치겠다.
Ⅶ. 참고문헌
권영민, 문학(상) 교사용 지도서, 지학사, 2007.
권영민, 「한국 현대소설의 이해」, 태학사, 2006
권일경 외, 해법문학 18종 문학 참고서4 소설문학, (주)천재교육, p.124
김종회현대문학연구회,「한국현대문학100년 대표소설 100선 연구1」. (주)문학수첩. 2006
이동희, 「현대소설문체론고」, 국학자료원, 서울, 1997
이홍태, 「한국단편문학100선」1권, 일신서적출판사, 1995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소담출판사, 2001
천이두, 「한국현대소설론」, 형설출판사, 서울, 1969
<참고 논문>
고목화, 이효석 단편소설의 서정성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4
김대하, 이효석의 소설 연구:작중 인물의 성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김미자, 이효석 소설의 시간구조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김해옥, 이효석 소설 연구 -서정소설의 특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3
최혜정, 이효석 단편소설의 인물 연구-후기작품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신지숙, 이효석 소설 연구 -메밀꽃 필 무렵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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