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뜻
2. 교육의 목적
- 본질적 교육목적
(1) 도덕적 인격성을 중요시한 교육목적관
(2) 자발적 자연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
(3) 이상적 사회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
(4) 계승적 문화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
(5) 내재적 종교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교육의 뜻
2. 교육의 목적
- 본질적 교육목적
(1) 도덕적 인격성을 중요시한 교육목적관
(2) 자발적 자연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
(3) 이상적 사회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
(4) 계승적 문화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
(5) 내재적 종교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는 교육목적관이다.
코메니우스가 “교육의 목적은 신과 더불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데 있다”고 표현한 것을 비롯하여 마리땡과 뵐만은 “교육이란 신의 의사를 실현하는 과정”이라고 단언하였다. 한편 프뢰벨도 “교육은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자각하고 생명력을 발전시키는 일”이라 한 것 등이 내재적 종교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이다.
이 외에도 로크처럼 형식적 능력의 도야 즉, 분석력추리력기억력 등 인간이 지니는 능력을 훈련시켜 새로운 문제 상황에 전이시키는 것을 중요시하는 교육목적관이 있는가 하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성장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경험을 발전적으로 재구성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는 교육목적관이 있다. 이것은 듀이에 의해 진보주의라는 이념으로 주장되었다. 그리고 인간은 다른 어떤 목적에도 종속될 수 없는 주체적개성적인격적 존재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을 이러한 인간으로 “일깨워”주는데 목적이 있다.
Ⅲ.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육목적은 그 관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으나 모두가 인간과 사회라는 두 측면의 발전에 모아지고 있는 것이 교육목적이라고 하는 점에 공통성이 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의 목적을 진술함에 있어서 그 어떤 견지를 불문하고 모두가 교육은 ‘이상적 인간개조의 수단’이라는 전제가 일차적인 공통점이다. 그런데 여기서 ‘이상적 인간’이란 자기가 소속한 각종 사회집단 내에서 보다 유능하고 필요한 인간이어야 하고, 한편 보람 있고 행복한 개인생활을 이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교육은 ‘이상적인 사회개조의 수단’이라는 전제가 또 하나의 공통점이었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이상적인 인간 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개조의 수단’또는 ‘보다 나은 삶의 의미와 방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문화적 행위’, ‘개인이 타고난 잠재력 가능성을 최선의 교육환경과 교육방법을 작용시켜 개인적으로 행복하고 사회적으로 유용한 인간의 육성’하는데 있는 것이다.
참교육이란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강제적인 외부 주입이 아니고,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인간의 정신과 행동의 자기계발 과정임도 확인하였다. 다시 말하면 가장 올바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란 인간 개개인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발전 가능성을 최소한의 외부 자극과 최대한의 내부 자각에 의하여 이를 구체화, 행동화, 현실화시키는 일이라고 하겠다.
Ⅳ. 참고문헌
- 알기쉬운 교육학개론 (남궁용권 김남근 김노연 저, 양서원 출판)
코메니우스가 “교육의 목적은 신과 더불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데 있다”고 표현한 것을 비롯하여 마리땡과 뵐만은 “교육이란 신의 의사를 실현하는 과정”이라고 단언하였다. 한편 프뢰벨도 “교육은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자각하고 생명력을 발전시키는 일”이라 한 것 등이 내재적 종교성을 중시한 교육목적관이다.
이 외에도 로크처럼 형식적 능력의 도야 즉, 분석력추리력기억력 등 인간이 지니는 능력을 훈련시켜 새로운 문제 상황에 전이시키는 것을 중요시하는 교육목적관이 있는가 하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성장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경험을 발전적으로 재구성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는 교육목적관이 있다. 이것은 듀이에 의해 진보주의라는 이념으로 주장되었다. 그리고 인간은 다른 어떤 목적에도 종속될 수 없는 주체적개성적인격적 존재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을 이러한 인간으로 “일깨워”주는데 목적이 있다.
Ⅲ.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육목적은 그 관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으나 모두가 인간과 사회라는 두 측면의 발전에 모아지고 있는 것이 교육목적이라고 하는 점에 공통성이 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의 목적을 진술함에 있어서 그 어떤 견지를 불문하고 모두가 교육은 ‘이상적 인간개조의 수단’이라는 전제가 일차적인 공통점이다. 그런데 여기서 ‘이상적 인간’이란 자기가 소속한 각종 사회집단 내에서 보다 유능하고 필요한 인간이어야 하고, 한편 보람 있고 행복한 개인생활을 이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교육은 ‘이상적인 사회개조의 수단’이라는 전제가 또 하나의 공통점이었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이상적인 인간 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개조의 수단’또는 ‘보다 나은 삶의 의미와 방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문화적 행위’, ‘개인이 타고난 잠재력 가능성을 최선의 교육환경과 교육방법을 작용시켜 개인적으로 행복하고 사회적으로 유용한 인간의 육성’하는데 있는 것이다.
참교육이란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강제적인 외부 주입이 아니고,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인간의 정신과 행동의 자기계발 과정임도 확인하였다. 다시 말하면 가장 올바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란 인간 개개인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발전 가능성을 최소한의 외부 자극과 최대한의 내부 자각에 의하여 이를 구체화, 행동화, 현실화시키는 일이라고 하겠다.
Ⅳ. 참고문헌
- 알기쉬운 교육학개론 (남궁용권 김남근 김노연 저, 양서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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