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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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성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 서 론
1 . 장 피아제 생애
2 . 로렌스 콜버거 생애

Ⅱ . 본 론
1 . 도덕성 발달의 세 가지 측면
2 . 피아제의 도덕성 이론
3 . 콜버거의 도덕성 이론
4 . 피아제와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 단계 비교
5 . 피아제와 콜버거 이론의 유사점
6 . 피아제와 콜버거 이론의 차이점
7 . 피아제와 콜버거 이론의 한계점

Ⅲ . 결 론
1 .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른 도덕성 교육
2) 도덕적 딜레마를 통한 도덕성 교육
3) 유아의 발달을 고려한 실천적 도덕성 교육
2 . 콜버거 이론의 교육적 제안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3 . 마무리하며

Ⅳ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적 독립으로서 공익과 정의적 차원의 판단력을 길러 가야 할 시기인데도 여전히 개체적 관심과 집단적 관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때 적절한 책임을 부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돌본다면, 극단적인 판단이나 행동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콜버거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 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적 실천력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떻게 도덕적으로 대함를 받았느냐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대함라는 의미는 단순한 도덕적 옳은 행위에 대한 인식이라는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그것의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되고 존중받은 경험이 생동감 있게 주어지면, 또 다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는 인식과 감성 그리고 의지력이 함께 생성될 것이다.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동양의 유교적 사상에서는 심리학에서 처럼 인간의 도덕적 성장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기 보다는 30세 이후부터 70세까지의 도덕적 성숙도를 강조하고 있다. 평생 교육적 의미를 자연스럽게 나타내고 있다고 보겠다. 모란(Gabriel Moran)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 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초자아적 - 사회도덕적 -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 되는 것이라 하겠다. 인지적 훈련이나 정서적 경험도 그러하지만 무엇보다도 의지적이며 실천적인 도덕교육은 보다 더 확고한 평생 교육적 개념으로 받아 들여져야 한다. 콜버거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더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고, 발달단계가 높다고 해서 좀 더 도덕적으로 성숙했다고 확신할 수 없었지만,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여 보다 적절한 도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갈등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오늘날의 지능발달에 의한 성적위주의 교육보다는 올바른 선한 심성을 가진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 . 과제를 마무리 하며
유아기는 건전한 성인으로서의 자질을 마련하는 첫 번째 단계라고 한다. 이 시기에 익힌 습관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개인에게 많은 여향을 끼치며, 유아기의 경험이 여러 가지 특성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재정립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콜버거에 대하여 많이 알게 되었다. 논문의 내용에서 보면 콜버거는 일생을 한 분야에만 매달려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정립, 교육학계의 독보적 존재로 학문적 자세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상가이며, 도덕성 발달 이론에 쏟아낸 30년 열정의 소산이라고 한다.
1950년 실증성과 객관성을 내세운 행동주의적 전통이 강력히 지배하던 미국 시카고 대학에서 피아제(Piaget)의 구조주의와 미드(H.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생소한 조합을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이론을 구상한 콜버거는 1987년 보스턴의 항구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일생을 도덕 발달과 도덕교육 문제에 매달렸다고 한다. 콜버거의 이론은 발표되자마자 쟁쟁한 철학자, 심리학자, 인류학자, 사회학자들 사이에서 엄청난 논쟁과 비판을 불러일으켰으며, 그의 지도학생들조차 이론의 수정과 보완을 요구했을 만큼 비판의 강도 또한 높았다. 1983년 콜버거는 레빈, 휴어와 협력해 20여 년 동안 이루어졌던 자신의 연구를 최종적으로 검토, 정리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 이론(원제: 도덕발달 단계 이론의 새로운 정립과 비판에 대한 응답)·아카넷 펴냄》이다. 여기서 그는 도덕성 발달 이론의 보편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이론을 둘러싸고 전개된 비판과 논쟁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서 자신의 이론적 입장을 수정, 보완, 정리하였다고 한다. 피아제와 콜버거의 도덕적이론에 대해 과제를 하며 깊이있게 생각하며 읽어보지 않아 무어라고 정의를 내릴수는 없지만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었으며, 많은 공감을 느꼈다. 그리고 하계방학을 통해서 책을 구입해 꼭 읽어보아야 겠다는 결심 또한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Ⅳ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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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대부설교육연구소 논문집, 제8집, 1984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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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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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이훈구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채경선. 김주아,「아동정신건강」, 창지사, 2007
-논문 :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 이론
-논문 : 피아제와 콜버거의 이론 고찰
-네이버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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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1.02.18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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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5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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