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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시대교육 개요, 고려시대교육기관 관학 국자감, 고려시대교육기관 관학 학당, 고려시대교육기관 관학 향교, 고려시대교육기관 사학 십이공도, 고려시대교육기관 사학 서당, 고려시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려시대교육의 개요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철학
4. 교육방법
5. 교육특징
6. 교육기관

Ⅱ. 고려시대교육기관 관학 국자감

Ⅲ. 고려시대교육기관 관학 학당

Ⅳ. 고려시대교육기관 관학 향교

Ⅴ. 고려시대교육기관 사학 십이공도(십이도)

Ⅵ. 고려시대교육기관 사학 서당

Ⅶ.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1. 성재, 월포, 방회재, 최충
2. 회헌 안향
3. 목은 이색
4. 포은 정몽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뜻이다. 십이도(十二徒)는 고려중기 때에 이르러 관학(官學)인 국자감(國子監)이 부진하자 최충(崔沖)이 학교를 열어 학생을 교육한데서 비롯된다. 최공도(崔公徒)가 날로 발전하자 최공도의 뒤를 이어 당시 관직에서 떠난 유신들이 다투어 문도(文徒)(11개)를 만들었으니 처음의 최공도와 합하여 십이공도(十二公徒)라 한다. 십이도(十二徒)에서 수학한 학생들이 대거 과거에 합격하여 관계(官界)에 진출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그러나 십이도(十二徒)는 공양왕 3년(1391)에 폐지되었다.
Ⅵ. 고려시대교육기관 사학 서당
- 지방 서민계급의 자제를 대상으로 하는 초등정도의 교육기관
- 경당이 고려 초에 이른 것으로 추측됨.
Ⅶ.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1. 성재, 월포, 방회재, 최충
- ‘해동공자’
- 문헌공도(9재학당, 최공도)를 설립
2. 회헌 안향
- 주자학 전래
- 일상생활의 윤리 강조
- 불교사상 배격
- 섬학전
3. 목은 이색
- 불심유성동일관(佛心儒性同一觀)에 입각한 심신성명(心身性命)의 구명에 둠
- 과거제에 무과(武科) 둘 것을 강조.
- 문무겸비인
4. 포은 정몽주
- 동서학당을 5부 학당으로 개정할 것을 건의
참고문헌
김일환, 최충 사학의 교학정신에 관한 연구, 동양철학연구회, 1989
곽신환·정몽주, 철학 사상의 탐색, 육사논문집21, 1981
노평규, 한국의 철학사상, 안향에 대한 철학사적 일고찰, 동양철학연구Vol.13, 동양철학연구회, 1992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정재철, 이색 시의 사상적 조명, 집문당, 2003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심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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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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