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와 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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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와 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
1. 플라톤(Platon)
2. 피닉스(Phenix)
3. 브라운(Brown)
4. 이돈희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Ⅳ.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1. 사회적 교육철학이란
2. 나토르프(Natorp 1854~1924)
3. 베르게만(Bergemann 1862~1946)

Ⅴ.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기본특징
2. 관념론과 실제론의 비교

Ⅵ.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Ⅶ.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실존
2. 실존주의
3. 실존주의를 가장 먼저 얘기한 사람
4. 실존철학 : 야스퍼스
1) 등장배경
2) 의미성
3) 사상가
4) 교육철학 특징
5) 교육적 의미성
6) 한계점
7) Buber
8) Bollow
9) Sartre
10) Klerkegaard
11) Jasperse
12) 까뮈

Ⅷ.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항존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Ⅸ.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Ⅹ.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소, 인간적 특성 고취
→교사가 제안한 여러 내용사실을 조화종합해서 자신의 것으로 알맞게 형성, 발전시킨다. 학생 스스로 삶의 방향성, 목적성 고취
교사는 절대 지시통제해서는 안된다.
8) Bollow
‘만남이 교육에 선행된다.’
교사의 수업내용 사실(지적인 교육활동)은 일순간에 불과하다. 그러나 교사와 학생 사이에 오는 정의적 가치, 상호신뢰성, 인격체로서의 존중상태 등의 요소는 영속적으로 존재된다. 즉, 지적, 물리적, 기계적 요소는 그 순간만 존재한다. 하지만 심리적 관계, 삶의 각성을 고취한 요소, 강한 의지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요소는 영속적으로 존재
9) Sartre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인간성 회복, 인간의 본성을 추구
실존은 제약이 없는 자유로운 것이다 → 자신의 모든 문제 스스로 선택, 결정하고 자유롭게 전개, 스스로 책임을 고취
인간은 고독한 존재이다
끝없는 번뇌, 고독, 방황, 삶의 불안을 느낀다.
실존이 본질을 앞선다. → 즉, 타율적 관계, 수동적 참여, 이해 목적성을 띤 인간관계, 지시통제강압에 의해서 형성된 인간관계는 일시적이며 자율적, 상호신뢰감을 통해서 형성된 인간관계, 인격체를 존중한 상태로 형성된 인간관계는 영속적을로 존재
10) Klerkegaard
주체로서 나를 인식, 고취함
불안, 고통, 위기, 좌절로부터 극복을 추구
인간은 고독한 상태의 실존이다. 신 앞에 선 상태에서 나를 극복한다.
죽음에 이르는 병
11) Jasperse
실존의 기본단계 이론 제시
인간은 신 앞에 나타남으로서 모든 것이 새롭게 형성된다(인간이 인간 앞에서는 모름).
실존철학과 함께 이성적 견해 제시
12) 까뮈
이방인→ 사람은 방황, 고독, 좌절에 빠졌을 때 비로서 자기를 인식
Ⅷ.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항존주의란
종교적 세계관 위에서 철저한 반과학주의·탈세속주의·정신주의로서 절대 불변하는 진리의 보편성과 이성적 존재로서의 보편적 인간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의 기본 원리는 변하지 않고 또 영원불멸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진보주의를 가장 싫어하고 이에 혹독한 비판을 가하면서 등장하였다. 대표적 학자는 R.M. Hutchins, J. Maritain, W.F. Cunningham, M.J. Adler 등이 있다.
2. 교육원리
항존주의자 사이에도 유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의 공통적인 교육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성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둘째, 이성적 인간으로서의 자기 각성과 극기 수련이다.
셋째, 진리를 탐구하고 진리에 안주하는 자세의 확립이다.
넷째, 교육은 이상적 삶에의 준비이다.
다섯째, 기본적 교과의 철저한 이수다.
여섯째, 고전독서 교육이다.
위의 여섯 원리는 목적의 동일성, 극기 수련성, 진리동정성, 이상적 삶 추구성, 교양 교육성, 고전독서 계획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3. 의의
첫째, 진보주의에 정면으로 맞서고 나옴으로서 진보주의의 결함을 각성케 하였다.
둘째, 물질주의, 기계주의, 과학숭배사상 등에 의한 현대의 위기와 인간 본연의 자세에 대한 경종이 된 점이다.
4. 한계
항존주의에도 몇 가지 비판받아야 할 측면이 있다. 브라멜드는 이것을 과거에의 도피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의 둘로 요약했고, 닐러는 금욕성·비활동성·귀족성·고전 과중시의 넷으로 요약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 시사를 얻어 항존주의의 비판을 하여보자.
첫째, 비민주성이다.
둘째, 현실의 경시이다.
셋째, 귀족성이다.
넷째, 문화에 대한 역행이다.
항존주의는 이처럼 한계점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한국교육의 현실에 귀중한 것을 많이 시사한다. 그중의 가장 큰 것은 교육을 국가가 독점말고 종교단체의 협력을 얻으면서 종교도 한 몫 맡게 하는 일이다.
Ⅸ.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전통적 교사중심의 교육에서 아동중심의 교육 개혁운동
(2) 철학적 배경 : 실용주의(Sophist, 루소, 페스탈로찌)
(3) Dewey, Killpatrick, Counts
(4) 상대적 진리관
(5) 교육목적 : 현실생활에 적응(교육을 통해서 형성하고자 하는 인간상을 만듬)
(6) 교육내용 : 아동, 생활, 활동,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7) 교육방법 : 문제해결법, 구안법, 탐구법
Ⅹ.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문명의 위기를 진단하고 이에 대처할 교육철학으로 브라멜드는 재건주의를 제창한다. 진보주의를 발전적으로 변형시킨 재건주의는 두자기 전체를 기초로 한다.
첫째, 미국을 비롯해서 세계의 문화는 현재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본다.
둘째, 종래의 교육으로는 이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고 믿는다.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가 다같이 새 사회건설을 위한 교육이론으로 부적합하다고 단정하는 브라멜드는 재건주의야말로 이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원리라고 주장한다. 인류가 위기를 극복하려면, 하나의 교육철학에 의해 지배를 받지 말고 여러 교육철학의 장점을 절충적으로 흡수해야 함은 물론이요, 종래의 교육철학이 지니지 못했던 목표중심성과 미래지향성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한다. 재건주의의 교육원리는 첫째는 교육의 사회개혁성이다. 둘째는 교육은 사회개혁의 과제를 지체 없이 수행해야 한다. 셋째는 새로운 사회질서는 진정한 민주주의이어야 한다. 넷째는 교사는 재건주의 사상의 타당성과 긴급성을 민주적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설득시켜야 한다. 다섯째는 교육의 목적과 방법은 전반적으로 혁신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동, 학교, 교육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해 규제될 수밖에 없다. 재건주의는 미래지향적 가치관의 정립을 기본적으로 강조하고 있지만, 그들은 미래사회를 어떤 가치관에 입각해서 건설한 것인가에 대한 논증이 퍽 결여되어 있다 또 재건주의는 민주적 방식은 잘못되면 어리석은 대중체제로 타락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환·강선보 공저(1998), 교육철학, 박영사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 공저, 교육의역사와철학, 동문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교육학의 이해
이형행 저, 교육학 개론, 양서원 출판
정영근·정혜영·이원재·김창환 지음,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장덕삼(2000), 신교육사·철학, 재동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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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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