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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린데 교육사상(교육철학), 엘렌케이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 교육사상(교육철학), 킬패트릭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Ⅲ.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전통적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
2. 경험의 기준 - 계속성의 원리상호작용의 원리
3. 경험중심의 교육을 받은 사람의 특성

Ⅳ.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3.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Ⅴ. 마르틴부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Ⅵ. 킬패트릭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Ⅶ.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성’을 사용한다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며, 개인과 사회는 변화하는 것이며 사회적 가치도 변화하나 거기에 조정해 나갈 수 있는 것은 ‘지성’이 있기 때문이다. 킬패트릭의 결정론보다도 자유론의 입장을 취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Ⅶ.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을 정리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반복적인 논리 전개로 인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매우 많은 인내를 요구한다. 그의 논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려면 쉬운 일이 아니다. 여러 책을 출판하였지만 비슷한 논지를 되풀이하고 있기에 교육사상의 지평이 그렇게 넓은 편도 아니다. 그의 교육사상은 빈곤과 억압을 겪고 있는 나라나 민중들에게 귀중한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그들에게 사회적 해방은 최고의 현안으로 남아 있기에 여전히 의미 있는 사상이다.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정의와 평화를 이루는 교육, 변증법적 사고, 과학적 사고, 정치적 책임, 타인을 존중하는 교육, 투쟁, 대화, 생성적 주제, 문화활동의 중시는 여전히 다음과 같은 현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첫째, 억압과 침묵 문화를 강요하는 교화의 교육을 거부하는 것을 두고 자유주의적 또는 신자유주의적 교육자는 자유시장 이데올로기와 민주주의를 동질화하여 프레이리에게서 대안을 찾는 보수적 길들이기 교육에 대해 실제 프레이리는 죽음을 몇 해 앞두고 매우 우려하였다. 신자유주의자들이 프레이리의 대화식 교육을 해방적 요소를 제거하고 방법론으로만 이용하는 사이비 교육을 매우 비판적으로 보았다. 우리나라의 ‘열린교육’에서 보여주는 방법론적 극단화는 비판적 해방적 요소를 제거한 수업방법론의 극단적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렇게 보면 정치적 관계를 배제한 구성주의 학습이나 수행평가도 위험하다. 프레이리는 민중들의 억압적 현실을 불쌍히 여기는 값싼 인도주의적 관용이 아니라, 참되고 진정한 휴머니즘적 관용의 실천을 요구한다. 억압자의 이기적 관심을 이용되거나 온정주의적 가식적 자비심에 의해 민중을 구원하려는 기도로서는 인간해방을 이룰 수가 없으며 이러한 구원방식은 오히려 비인간화의 도구가 된다고 하였다. 이 모두는 오늘날 우리에게 매우 귀담아 들어야 할 귀감일 것이다.
둘째, 오늘날 교육개혁의 시대를 맞이하여 토론문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프레이리가 강조하듯 대화,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의 실천이 중시되는 민주주의를 학교에 구현하여야 한다. 민주적 정권교체가 이루어지면서 학교의 토론이 합법화되었음에도 일선학교와 교실에서의 토론문화는 취약하기 짝이 없다. 아동인권선언이 유엔에서 제정되고, 현 정부 들어 청소년헌장이 선포되었음에도 청소년이 주체가 된 학생자치회 활동은 미미하기 짝이 없다. 지금 우리는 교실의 민주적 대화를 통해 학교의 권위주의적 관행을 극복해야 한다.
셋째, 프레이리의 대화교육과 현실변혁을 위한 의식화 교육이 더욱 필요한 것이다. 그럼에도 개인주의와 상대주의 가치관의 팽배, 그리고 이를 부추기는 신자유주의 공세 앞에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은 여전히 현실적인 고전의 힘을 가질 것이다. 상품화의 주술화에 대한 매우 큰 우려를 표하고 있는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은 교육을 상품화하고 시장화하려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 효력을 여전히 가질 것이다.
넷째, 프레이리의 제도교육의 민주화를 위한 ‘민중적 민주적 학교’의 건설 노력은 제도교육의 가능성을 접고 새로운 학교를 창조하려는 탈학교론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참여민주주의를 학교제도에의 접목을 시도한 프레이리가 사웅 파울로 시장의 교육 비서가 되어 ‘학교장 직선제’를 구현하는 실험적 시도는 우리나라에서 최근 ‘교장 선출 보직제’의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과격한 이미지를 풍기지만, 학교 현장의 민주주의를 회복하기 위해 교장선출제가 지니는 의미는 매우 중차대해 보인다. 학교의 의소소통 구조의 원활화와 구성원들의 역할을 민주적으로 재배분하기 위해 학교장 직선제는 매우 관료적 학교행정을 개혁하는데 매우 귀중해 보인다.
참고문헌
◇ 김재만, 듀이 철학 , 배영사, 1980
◇ 듀이, 경험과 교육, 배영사, 1995
◇ 손인수·정건영,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 출판사, 2000
◇ 임한영, 죤 듀이의 생애와 사상, 서울 : 배영사, 1985
◇ 이홍우, 교육의 개념, 문음사, 1990
◇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1997
◇ 최관겸·박준영 외, 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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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3.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5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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