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필요성
Ⅲ.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가락부호와 구음 및 정간보읽기
1. 가락부호와 구음
2. 정간보 읽기
1) 2분박 연습
2) 3분박 연습
Ⅳ.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장단내용
1. 세마치장단
2. 중모리 장단
3. 중중모리 장단
4. 자진모리장단
5. 휘모리장단(단모리장단)
6. 굿거리장단
Ⅴ.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전래교수법
1. 구전심수에 의한 지도법의 특징
2. 구전심수 지도법의 지도과정
참고문헌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필요성
Ⅲ.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가락부호와 구음 및 정간보읽기
1. 가락부호와 구음
2. 정간보 읽기
1) 2분박 연습
2) 3분박 연습
Ⅳ.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장단내용
1. 세마치장단
2. 중모리 장단
3. 중중모리 장단
4. 자진모리장단
5. 휘모리장단(단모리장단)
6. 굿거리장단
Ⅴ.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전래교수법
1. 구전심수에 의한 지도법의 특징
2. 구전심수 지도법의 지도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도를 위하여 사용되었던 전래의 지도방식과 이에 새롭게 수용하여 보완될 수 있는 지도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가. 전통음악의 의미와 내용을 바르게 전달하고 체험하도록 하기 위하여 전래의 지도 방식으로 구전심수의 지도 방법을 채택하여 사용되었는데 ‘구전심수’는 입으로 전하고 마음으로 전하는 교수방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수방법을 거치며 학습자는 음악을 그 자체로 경험하고, 그 내재적 논리와 가치를 식별하고 이해하는 음악적 통찰력의 육성으로 이끌어 내고 음악적 재창조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1. 구전심수에 의한 지도법의 특징
가. 음악을 그 자체로 경험하면서 배울 수 있다.
나. 구음에 의한 암기 방법이므로 그 기억이 총체적이면서도 지속적이다.
다. 구음에 의한 암기가 결국은 연주자의 의식 속에서 습득한 음악을 재창조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준다.
2. 구전심수 지도법의 지도과정
가. 구음을 듣고 따라하게 한다.
나. 배운 부분은 꼭 암기하고 암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세밀한 지도가 따른다.
다. 현장학습을 음악적 경험의 폭을 확대시킨다.
라. 학생이 어느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판단될 때는 선생의 음악세계를 토대로 학생 스스로의 음악으로 재창조할 수 있도록 열어준다.
구전심수에 의한 지도법이 지니는 특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을 음악 자체로 경험 하면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전래의 방식은 우리의 음악적 특징을 무엇보다도 잘 지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지도방법이나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반면 외국의 이론을 적용한 방식은 이론적으로는 체계화되어 있지만 그것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우리 음악의 특징을 올바로 가르칠 수 없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선오, 전통음악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전남 : 조선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ⅱ. 경북교육과학연구원, 전통 음악 지도, 대구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1996
ⅲ. 이승아,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6박 장단구조의 연구, 서울 : 중앙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ⅳ. 이경언, 우리나라 전통음악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ⅴ. 정흥자, 초등학교에서의 장단을 통한 전통음악 학습지도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ⅵ. 황병훈 외, 전통음악 교육내용의 체계화, 서울 : 한국 교육개발원, 1996
이러한 교수방법을 거치며 학습자는 음악을 그 자체로 경험하고, 그 내재적 논리와 가치를 식별하고 이해하는 음악적 통찰력의 육성으로 이끌어 내고 음악적 재창조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1. 구전심수에 의한 지도법의 특징
가. 음악을 그 자체로 경험하면서 배울 수 있다.
나. 구음에 의한 암기 방법이므로 그 기억이 총체적이면서도 지속적이다.
다. 구음에 의한 암기가 결국은 연주자의 의식 속에서 습득한 음악을 재창조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준다.
2. 구전심수 지도법의 지도과정
가. 구음을 듣고 따라하게 한다.
나. 배운 부분은 꼭 암기하고 암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세밀한 지도가 따른다.
다. 현장학습을 음악적 경험의 폭을 확대시킨다.
라. 학생이 어느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판단될 때는 선생의 음악세계를 토대로 학생 스스로의 음악으로 재창조할 수 있도록 열어준다.
구전심수에 의한 지도법이 지니는 특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을 음악 자체로 경험 하면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전래의 방식은 우리의 음악적 특징을 무엇보다도 잘 지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지도방법이나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반면 외국의 이론을 적용한 방식은 이론적으로는 체계화되어 있지만 그것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우리 음악의 특징을 올바로 가르칠 수 없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선오, 전통음악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전남 : 조선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ⅱ. 경북교육과학연구원, 전통 음악 지도, 대구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1996
ⅲ. 이승아,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6박 장단구조의 연구, 서울 : 중앙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ⅳ. 이경언, 우리나라 전통음악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ⅴ. 정흥자, 초등학교에서의 장단을 통한 전통음악 학습지도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ⅵ. 황병훈 외, 전통음악 교육내용의 체계화, 서울 : 한국 교육개발원, 1996
추천자료
- 한국전통무용
- 한국전통음식의 계승및 발전방향
- 한국전통공원 창덕궁 비원
- [한국전통가옥][전통가옥][기와 유래][기와 종류][기와 역사][초가집 의의][초가집 구성][지...
- [세시풍속][계절별 세시풍속][월별 세시풍속][띠별 세시풍속][12지신][12간지 세시풍속]세시...
- [한지][선지][화지]한지(한국전통한지) 발견과 역사, 한지(한국전통한지) 유형, 한지(한국전...
- [한지][한국전통한지][한지(전통한지) 제작방법]한지(한국전통한지)의 특성, 한지(한국전통한...
- 한국전통음식의 세계화 방안
- 전통식품(한국전통음식)의 종류
- 프랑스와인,세계의전통주,한국의전통주,전통주시장 - 프랑스 와인과 한국의 전통주 비교 PPT자료
- [전통문화] 숫자라는 코드 - 한국의전통문화.ppt
- 한국전통건축공간
- 한국전통음식의 개요 (전통음식 정의. 한국전통음식 특징, 우수성, 종류, 한국전통음식의 상...
- [한국전통문화] 전통 놀이의 방법과 유래 - 가위 바위 보의 방법과 유래, 윷놀이의 방법과 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