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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키케로와 에라스무스,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터, 코메니우스,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잘츠만, 페스탈로치, 몬테소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플라톤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1) 철인정치
2) 소수 엘리트교육 강조
3. 철학적 입장
4. 현상

Ⅱ.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1. 질료와 형상
2. 4원인설
3. 가능태와 현실태

Ⅲ.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키케로

Ⅳ.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에라스무스

Ⅴ.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루터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가정교육
5. 학교교육
6. 교회 교육

Ⅵ.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생애
2. 코메니우스의 범지식체계
3. 교수법 개혁론

Ⅶ.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로크
1. 교육목적
2.정치론과 교육
3. 지식관과 교육
4. 논리론과 교육

Ⅷ.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잘츠만

Ⅸ.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Ⅹ.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몬테소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계시킬 것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육이 \"일반적인\" 방법과 \"특수한\" 방법을 고려하면서 발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인 방법은 사람을 살아하는 교육자들이 아동에 대하여 정서적 안정, 신뢰 그리고 애정을 베풀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특수한 방법은 교수과정에서 아동들의 청각과 시각을 고려하는 것이다.
페스탈로찌의 아이디어는 19세기 초의 미국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의 교육의 기본적인 개념은 진보주의적인 학교교육의 일부가 되었으며, 그리고 그 후에는 교육과정의 적합성과 인간 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움직임 속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
Ⅹ.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몬테소리
1. 생애와 저서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의학의 배경을 가지고 교육의 발달에 공헌하게 된다. 지체아들을 지도하면서 의학과 교육을 연합하고자 하는 그녀의 강한 노력은 전통적인 의학의 방법으로부터 벗어나게 했으며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다시 철학과 교육을 공부하게 된다. 1900년에서 1907년까지 몬테소리는 로마 대학에서 교수로 인류학을 강의하였다. 1907년 어린이집의 책임을 맡게 되면서 방법을 정상 어린이의 교육에 본격적으로 적용해 보게 된다. 몬테소리의 저술과 활동들은 유아교육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어린이들을 관찰한 결과 정신발달의 연속적인 발달단계를 상정하고 각 시기마다 특별히 중요한 측면이 있음을 생각하였다. 오감의 발달 중 특히 시각과 촉각의 발달은 지적 성장과 추상적 개념의 이해에 기본적임을 발견하고 같은 과제를 반복하는 방법을 통해 유아들의 감각발달을 도와주는 교수자료들을 구안하였다. 준비된 환경으로서 3-7세까지의 어린이들이 마련된 교구 중에서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학습에 몰두하고 서로 도와줄 수 있는 교육활동을 체계화하였다. 몬테소리의 이론과 자료들은 1919년경부터 영국의 유치원에도 보급되기 시작하여 중산층을 위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크게 부응하게 되었다. 특히 준비된 환경의 개념과 교구들은 공·사립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교육자료의 설계와 구안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된다.
2. 교육사상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였던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갖고 독창적인 교재의 개발과 교육방법을 고안해 내어 정신박약아 교육에 공헌을 하였다.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각 아동은 누구나 그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따라서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몬테소리는 아동은 스스로를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실제의 경험을 통한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자기발달’의 힘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돕기 위한 외적 조건은 ①정리된 환경, ②비주도적인 교사, ③과학적 교구라고 몬테소리는 주장하였다. 이 외적 조건과 아울러 몬테소리는 적극적 관여, 특히 손을 써서 작업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세 번째 특징은 자기 교정자료의 사용이다. 자기 교정자료는 옳게 조작하지 않으면 문제가 안 풀리도록 되어 있는 자료이다.
3. 교육원리
유아기, 아동기의 특성을 반추하면서 몬테소리는 발달의 5단계를 상정하였다. 첫번째 단계(출생 후 3년까지): 유아는 정서적, 지적 성장이 무의식중에 일어나 흡수하는 단계의 정신과 감성적인 시기를 거치게 된다. 이 시기를 몬테소리는 매우 창조적인 시기로 보고 있다.
두번째 단계(3-6세): 무의식 속에 있던 개념과 생각들이 의식적인 수준으로 나오게 된다.
세번째 단계(6-9세):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모델이 형성되고 어린이들은 학문적인 기능, 예술적인 기능 등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네번째 단계(9-12세): 어린이들의 성격은 바깥 세상을 향해 개방되며 일생동안 지속될 지적 관심이 형성되어간다.
다섯째 단계(12-18세): 관심영역을 구체화하게 되며 일생의 과업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사회와 우리 문화는 이러한 선택을 미루게 한다고 본다.
이러한 단계에 따라서 교육은 재조직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특히 관심을 두었던 것은 첫 번째, 두 번째 단계인 출생 후-6세까지였다. 이 시기의 어린이의 환경은 자유롭고 아름다워야 하며 어린이들은 자신이 독립적이 될 수 있고 스스로 무엇인가 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고 설명한다.
(가) 자유와 자기활동: 어린이가 자유롭게 교구를 선택하고 자신의 흥미와 속도에 따라 마음대로 연습과 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중요시하고 있다.
(나) 감각교육: 몬테소리는 인간에게 감각기관과 감각기능의 정상적인 발달이 지적 발달, 정신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전제하고 있으며, 감각운동 기능의 교육은 3-7세 사이에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성인의 전후에 이루어지는 감각교육은 별 성과가 없다고 생각된다.
(다) 읽기, 쓰기, 셈하기의 교육: 몬테소리는 4세가 되면 어린이들은 이러한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보고 문자와 숫자에 대한 기초교육을 실시하였다.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몬테소리의 방법에서는 활동은 주로 어린이가 하게 된다. 사물은 어린이들이 학습하도록 도와주게 된다.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흥미와 욕구, 속도에 맞추어서 자료의 대상을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자료의 대상 또는 사물은 발달의 수단이 된다. 여기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하게 되는 편은 교사가 아니고 어린이인 것이다. 교사의 역할은 주로 관찰자의 역할이다. 교사는 아동의 잠재적 발달단계를 주의깊게 관찰해 보면서 각 아동의 최상의 능력수준에 알맞은 시범으로 보여 줌으로써 아동의 학습분위기를 이상적인 상황으로 유지시키도록 배려한다. 교사의 또 다른 역할은 교실을 잘 정리 정돈하여 항상 ‘준비되어 있는 환경’을 아동에게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정돈감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몬테소리는 믿었다.
참고문헌
○ 강정인·김성환(1991), 플라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 교육의 철학과 역사(2001), 문음사
○ 로버트 L. 애링턴·김성호(2003), 서양 윤리학사, 서광사
○ 서양철학사, 일월서각
○ 버트란트 러셀(1988), 서양철학사, 집문당
○ 한석환 역(1992),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서광사
○ G.C필드, 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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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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