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중요성과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배경,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사례 및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지도 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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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중요성과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배경,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사례 및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지도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Ⅱ.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중요성

Ⅲ.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배경
1. 적극적인 탐구 활동
2. 시각화와 역동성
3. 의사소통

Ⅳ.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사례와 지도 방법
1. 활용 사례
1) Step 0
2) Step 1
3) Step 2
4) Step 3(정리)
5) 마무리(평가)
2. 지도방법
1) 계산기는 학습의 도구로서만 사용하고 결과에 대한 원리를 분석 및 추론하는 몫은 학생이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학생들이 계산기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탐구문제를 제시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상위그룹의 학생들이 계산기의 단순함으로 인해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었다
4) 학습도구로서의 그래픽 계산기 수업은 기본적인 개념 및 성질을 이해하는 데 중, 하위권 학생들에게 더욱 더 적합한 학습도구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형의 탐구문제를 제시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계산기를 통해 비슷한 유형의 많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해결의 원리를 학생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 동안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는 몇몇 예제문제를 풀이해주고 학생들에게 바로 연습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시했을 때 제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이 많지 않다. 그러나 같은 유형의 많은 문제를 제시하여 학생들끼리 해결하라고 하고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보조자로서의 역할로 바뀌었을 때,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손으로 직접 하기 힘든 문제를 그래픽 계산기를 사용해 원리를 파악하게 하였을 때 학생들이 매우 흥미롭게 수업에 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3) 상위그룹의 학생들이 계산기의 단순함으로 인해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준에 맞는 난이도와 수업양의 조절, 조별 탐구과제를 해결하는데 하위그룹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학에 자신이 있는 학생들조차 그 원리에 대해 질문을 하였을 때 자신 있게 답을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이는 수학을 잘 한다는 학생들이 그 동안 개념을 정립하고 원리를 파악하면서 수학을 공부한 것이 아니라 문제풀이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주로 공부해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손으로 할 수 있는 문제는 넘어가더라도 그 결과가 나오게 된 배경, 과정을 스스로 찾아보도록 한다면 더욱 흥미 있는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수학에 자신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문제풀이법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학적 개념과 성질을 스스로 파악하여 정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수학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지도하는 방향으로 수업이 전개되어야 한다.
4) 학습도구로서의 그래픽 계산기 수업은 기본적인 개념 및 성질을 이해하는 데 중, 하위권 학생들에게 더욱 더 적합한 학습도구이다
실제 상위그룹 학생들은 자신들의 계산실력을 믿기 때문에 계산기를 사용해서 하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수학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문제해결의 원리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위에서 제기된 상위권 학생들과는 달리 이들 학생들은 수학에 흥미를 갖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업이 이들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시간을 재미있는 시간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학습자료 및 학습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구광조·오병승·전평국(1995),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
권오남·김기연·박지연·김래영(1997), 수학적 시각화를 위한 그래픽 계산기의 활용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추계 수학교육학 연구발표대회 논문집
신동선·류희찬(1999), 수학교육과 컴퓨터, 서울 : 경문사
우정호·이경화(1996), 확률 개념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유완영(1988), 교육과 컴퓨터, 교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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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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