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아동발달이론과 교육과정재구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과 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외국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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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아동발달이론과 교육과정재구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과 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외국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아동발달이론
1. 로웬펠드(Victor Löwenfeld)의 발달단계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4-7세)
3) 도식기(7-9세)
4) 또래집단기(9-11세)
5) 의사실기(11-13세)
6) 결정기(13-17세)
2. 게이츠켈과 허위츠, 데이(C.D.Gaitskell, A.Hurwitz, M. Day)의 발달단계
1) 조작단계(2-5세)
2) 상징표현단계(6-9세)
3) 사춘기 이전 단계(10-13세)
3. 린스트럼(M. Lindstrom)의 발달단계
1) 낙서시기(2-5세)
2) 개념적 회화시기(4-6세)
3) 사고적 회화시기(5-8세)
4) 도식적 양식기(7-10세)
5) 도식적 양식 탈피기(8-12세)
6) 미적 관심의 쇠퇴기(9-11세)
7) 사춘기(12-15세)

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재구성
1. 교수․학습 목표의 상세화
2. 단원별 시간 운영 계획 수립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DBAE수업모형
1. DBAE의 정의
2. DBAE 교수의 특징
1) 미술 창작
2) 미술 비평
3) 미술사
4) 미학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1. 평가 계획 및 방법
1) 목표
2) 평가의 관점
3) 평가의 시기 및 방법
2. 평가의 실제

Ⅶ. 외국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
1. 중국
2. 미국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품에는 캔, 종이상자 등이 사용되었고 자연 재료에서는 달걀이 사용되어 학년별 차이가 거의 없었다.
중국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재료는 종이류에서 도화지, 색상지, 색종이, 두꺼운 종이, 그리기 재료에서 크레파스, 사인펜, 물감, 먹물, 만들기 재료에서 폐품, 자연 재료, 찰흙, 고무 찰흙, 지점토로 한정되어 있으며 그 외 재료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는 참고작품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참고작품에서는 학생작품이 작가작품보다 많으며 학생작품에서는 도화지에 크레파스나 사인펜, 물감을 사용된 것이 많고 작가작품에서는 먹물을 이용한 것이 많이 나타났다. 작가작품에는 외국 작가작품이 거의 없으며 중국 작가의 전통 미술이 많았다. 또 재료의 사용 방법이나 주의점에 대한 설명이나 사진이 많이 부족하여 아동들이 교과서만으로 미술 재료를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2. 미국
미국에는 각 주마다, 학교마다 채택하는 교과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Adventures in Art 외에도 많은 미술 교과서가 있다. 본 연구는 그 중에서도 인디에나 대학Indiana University에서 만든 미술 교과서인 Art in Action을 살펴보고자 한다.
Art in Action : Grade 1은 4단원과 60제재로 구성되어 있고 평면 표현이 47회(78.33%), 입체표현이 13회(21.67%)로 나타났다.
종이류는 도화지의 사용이 가장 많았고 그리기 재료에서는 크레용의 사용이 가장 많았으며 만들기 재료에서는 폐품의 사용이 가장 많았다. 자연 재료는 사용되지 않았으며 폐품에는 나무 젓가락, 천, 실, 잡지 등이 사용되었다.
참고작품은 작가작품이 53점, 학생작품이 52점으로 작가작품과 학생작품이 거의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작품에서는 미국, 유럽, 멕시코, 필라델피아, 일본 등 다양한 나라의 작품이 나와 있고 작가작품에서는 캔버스에 유화로 그려진 작품이 가장 많았으며, 그 외 브론즈, 나무, 천 등을 이용한 작품이 있었다. 학생작품에서는 색상지, 도화지, 물감, 크레용을 이용한 작품이 많았고 그 외 천, 폐품 등을 이용한 작품이 있었다. 재료 사용 방법이나 제작 과정에 관한 예시 도판은 19회 실려 있었다.
Art in Action의 모든 단계에서는 가위나 스테플러 등 아동들이 사용하기에 위험한 재료 사용법 옆에 ‘안전 주의THINK SAFETY’라는 노란 경고표시를 하여 재료 사용시 유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Art in Action : Grade 2는 4단원으로 되어있고 총 60제재를 가지고 있으며 평면 표현이 46회(76.67%), 입체표현이 14회(23.33%)로 구성된다.
종이류는 도화지의 사용이 가장 많았다. 종이류의 경우 Adventures in Art : Level 2와 마찬가지로 크기가 무척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그리기 재료에서는 크레용의 사용이 가장 많았으며 만들기 재료에서는 폐품의 사용이 가장 많았다. 자연 재료에는 과일이나 열매, 돌맹이 등이 사용되었고 폐품에는 나무 젓가락, 천, 실, 캔 등이 있었다.
참고작품에서는 작가작품이 56점, 학생작품이 49점으로 작가작품이 조금 더 많이 실려있으며 전체적으로 입체 작품보다 평면 작품이 더 많았다. 작가작품에서는 캔버스에 유화 물감으로 그려진 작품이 가장 많았고 그 외 나무, 종이, 수채화 물감, 알루미늄, 브론즈 등을 이용한 작품이 많았다. 학생작품에서는 색상지와 도화지에 물감, 크레용을 이용한 작품이 많았고 그 외 야채, 과일을 이용한 작품, 고무 찰흙을 이용한 작품 등이 있었다. 재료 사용 방법이나 제작 과정을 보여주는 예시 도판은 37회 실려 있어 학생들의 작품 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Art in Action : Grade 3는 4단원, 60제재로 구성되어 있고 평면 표현이 45회(75.00%), 입체표현이 15회(25.00%)있었다.
종이류는 도화지의 사용이 가장 많았고 그리기 재료에서는 연필의 사용이 가장 많았으며 만들기 재료에서는 폐품의 사용이 가장 많았다. 자연 재료에는 커피가 사용되었고 폐품에는 나무 젓가락, 천, 실, 옷걸이, 종이가방 등이 있었다.
참고작품에서는 작가작품 50점, 학생작품이 14점, 유물이 20점이 실려있어 작가작품의 참고작품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작가작품은 미국 뿐 아니라 이탈리아,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티벳 등의 작품도 많았다. 작가작품에서는 캔버스에 유화로 그려진 작품이 가장 많았고 그 외 천, 나무, 아크릴, 브론즈, 알루미늄을 이용한 작품들이 있었으며 학생작품에는 도화지에 크레용, 물감 등을 이용한 작품이 많았다. 재료 사용을 보여주는 예시 도판은 7회로 Art in Action : Grade 1, Art in Action : Grade 2에 비해 적게 나타났다. 또 책 중간에 실려 있는 백인과 유색인, 장애인이 함께 작품 활동을 하는 사진은 미국의 교육이 인종 차별과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시사해 주었고, 미술 활동을 통해 생각의 벽을 허물고 마음을 열어갈 수 있게 만들었다.
Ⅷ. 결론
미술을 왜 배우는지, 미술교육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미술교육의 목적이 미적 경험의 특성에 있다고 보고, 미적 감각과 가치를 지각하고 표현하는 ‘미술 경험’에서 아동의 인격적 발달에 유익한 본질로 정서성, 창의성, 조형성과 같은 세 가지가 있다. 정서성은 아름다운 것에 반응하는 미적 정서로서 미적 대상에 반응하는 정서적 성향을 의미하고, 창의성은 자기만의 자유롭고 새로운 독창성이며, 조형성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물리적 조건과 조화시켜 형태화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희(1998), 미술교육입문, 서울 형설출판사
▷ 김재복(1997),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서울 일지사
▷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 박휘락(1998), 한국미술교육사, 예경출판사
▷ 박인숙(1999), 정보화사회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미술과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양경희(1997),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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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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